이명박 “朴, 패자이면서 승자 ”이재오 “진지한 반성부터 ”

  • 입력 2007년 8월 25일 03시 01분


코멘트
이명박 한나라당 대선 후보(왼쪽)가 24일 경선 이후 처음 서울 여의도 당사에 출근해 황우여 사무총장(오른쪽)을 비롯해 당직을 맡은 의원들에게 당무 보고를 받고 있다.이종승 기자
이명박 한나라당 대선 후보(왼쪽)가 24일 경선 이후 처음 서울 여의도 당사에 출근해 황우여 사무총장(오른쪽)을 비롯해 당직을 맡은 의원들에게 당무 보고를 받고 있다.이종승 기자
■ ‘朴 껴안기’ 엇갈린 기류

朴측 “이재오, 그런 말 했다면 섭섭하고 답답”

박사모 “경선무효 소송 등 법적 대응 나설 것

한나라당 이명박 대선후보는 24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한나라당 보좌진협의회 주최 ‘2007 국정감사 및 대선 압승을 위한 워크숍’에 참석해 “박근혜 전 대표가 한국정치를 업그레이드했다”고 극찬했다.

반면 이 후보 캠프의 좌장격인 이재오 최고위원은 이날 “이명박 후보 캠프와 박근혜 전 대표 측 인사들이 진정으로 화합하려면 양쪽 모두 진지하게 반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의 발언과 캠프 관계자들의 태도가 엇갈리면서 경선 후 한목소리로 ‘화합’을 외쳤던 이 후보와 박 전 대표 진영 사이에 갈등 기류가 꿈틀대기 시작했다.

▽연일 박 전 대표 칭찬하는 이 후보=이 후보는 이날 축사를 통해 “박 전 대표는 패자이면서 승자의 모습을 보여 줬다”면서 “나는 그 점을 대단히 고맙게 생각하고 그 뜻을 살리기 위해 이번 대선에서 이겨야겠다고 생각한다. 박 전 대표는 경선에서 한국 정치사에 보기 드문 마무리를 했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또 “한나라당이 긴 경선과정을 거치면서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다는 것은 모두의 승리로 정치사상 전례 없는 일”이라며 “많은 사람이 치열한 경쟁을 통해 하나가 될 수 있을까 걱정했지만 나는 그것을 의심해 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반성부터 해야”=이 최고위원은 이날 본보와의 통화에서 “(박 전 대표 측이) 진정으로 하나가 되겠다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며 “정치적 이해관계에만 급급해 화합과 상생을 하자는 것은 오래가지 않는다. 이해관계가 틀어지면 또 분열할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그는 또 박 전 대표 측을 끌어안는 ‘탕평인사’에 대해 “갈라먹기 식으로 구태를 재연하면 오히려 국민으로부터 비판 받는다”며 “저쪽도 감정을 가라앉힐 시간이 필요하지 않겠나. 9월 말 선거대책위원회를 구성할 때까지 한 달 동안 술도 먹고 대화도 하면서 풀어 가면 된다. 시간이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는 자신의 ‘2선 후퇴’ 논란에 대해서는 “지금은 캠프도 없어졌다. 그런데 2선으로 후퇴를 한다면 최고위원직을 그만두라는 얘기냐”며 “이제는 당의 최고위원으로서 이 후보를 지키고 대통령으로 당선시키기 위한 역할을 해야 한다”고 했다.

이 최고위원은 이날 이 후보가 당무보고를 받는 자리에 최고위원으로는 유일하게 참석했다. 이 최고위원은 “당무를 관장하는 최고위원들은 모두 참석하는 자리인 줄 알았다”고 해명했다.

▽“왜 외곽 조직 운영하나” vs “그래도 화합”=이 후보 측에서는 박 전 대표 측이 경선 이후에도 일부 외곽조직을 그대로 운영하고 있는 데 대해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또한 경선 과정에서 이 후보에게 공세를 퍼부은 ‘검증 주역’들까지 주요 자리에 배치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게 아니냐는 말도 나온다. 이 후보의 한 측근은 “지난 6개월여 동안 이 후보를 ‘범법자’ 취급해 온 사람들이 이렇다 할 견해 표명도 없이 태도를 바꾼다면 국민이 보기에도 민망스러울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박 전 대표 측의 김재원 전 대변인은 MBC 라디오에 출연해 이 최고위원의 ‘반성부터 해야 한다’는 발언에 대해 “그런 말을 했다면 저희는 섭섭하고 답답하다. 그렇게 따지기 시작하면 마찬가지로 반대논리도 성립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전 대변인은 “지금 상태에서 가능하지도 않은 이야기를 두고 낙마니 어쩌니 말했다고 다른 말을 하는 것은 온당치 않다”고 반박했다.

그래도 이 후보 측의 대세는 ‘반성’ 여부에 관계없이 일단 대선에 경험이 있고 능력 있는 박 전 대표 측 인사들을 선대위에 기용한다는 것이다.

이 후보의 한 핵심 측근은 “박 전 대표에게 사전 동의를 구한 뒤 대상 인사들의 영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영입 대상자로는 박 전 대표 캠프의 K 부실장, C 팀장 등이 우선적으로 거론된다.

▽“경선 무효 소송 내겠다”=박 전 대표의 지지모임인 ‘박사모’(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 정광용 대표는 “한나라당을 상대로 경선무효 소송을 내는 등 법적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대표는 이날 “승부를 판가름한 여론조사는 일반 투표자의 1표보다 5.67배의 가중치를 둬 1인 1표라는 평등선거 원칙을 위배했을 뿐 아니라 경선 과정 중에 휴대전화 기표지 촬영사건 등 부정의혹이 있다”며 “28일경 경선무효소송과 대선후보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법원에 제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경선 이후 여의도 한나라당 당사 앞에서 경선불복 시위 중인 박사모는 25일 오후 2시 당사 앞에서 대규모 ‘불법부정경선 규탄대회’를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종훈 기자 taylor55@donga.com

박정훈 기자 sunshad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