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합동연설회 불안한 재개

  • 입력 2007년 7월 25일 02시 56분


코멘트
한나라당이 과열 양상을 막겠다며 잠정 중단한 대선주자 합동연설회를 중단 결정 하루 만에 재개하기로 했다.

최구식 당 경선관리위원회 대변인은 24일 대책회의 뒤 브리핑에서 “각 경선 후보 측이 합동연설회장에서 질서를 지키겠다는 서약서를 제출해 합동연설회를 다시 열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합동연설회는 26일 부산을 시작으로 예정대로 열리고, 24일 열려다 연기된 광주·전남 연설회는 8월 5일 개최된다.

각 캠프는 일단 당의 결정을 수용하면서도 연설회 중단과 재개의 방식 및 시점을 둘러싼 이견이 여전히 크다. 언제든 연설회가 분열의 불씨가 될 가능성이 있다.

앞서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는 이날 캠프 긴급대책회의에서 “합동연설회 연기 조치는 매우 잘못된 것이고 대단히 유감”이라며 “TV토론과 합동연설회가 정해진 일정대로 열리지 않을 경우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이명박 전 서울시장은 포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우리가 (연설회를) 스톱한다고 당이 스톱하느냐”며 “(박 전 대표 측의 반발이) 다 정치행위다. 책임을 어디에 전가하느냐”고 반박했다.

연설회가 재개되고, 대선 후보를 뽑는 선거인단 18만5189명의 명단이 각 캠프에 전달되면서 양측은 선거인단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들어갔다.

선거인단은 대의원 4만6197명(20%), 당원 6만9496명(30%), 비당원 국민 6만9496명(30%), 여론조사 20%로 구성된다.

이 전 시장 측은 대의원과 당원 표심에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이 전 시장 측은 이 전 시장을 지지하는 당원협의회 운영위원장(당원협의회장) 관할 선거구에는 대의원과 당원을 장악할 수 있는 구체적인 매뉴얼을 만들어 전달하고 있다. 당원협의회장이 박 전 대표를 지지하는 선거구에서는 그동안 은밀히 키워 온 ‘대항조직’을 가동해 표 잠식을 시도하고 있다.

특히 구체적인 주소가 공개되지 않는 비당원 국민을 얼마만큼 끌어오느냐가 승패를 가를 것으로 보고, 이 전 시장을 지지하는 기초의원들을 동원해 이들의 소재 파악에 주력하고 있다.

박 전 대표 측은 ‘정규전’과 ‘비정규전’으로 나눠 선거인단을 공략하고 있다.

정규전은 각 지역에서 대면 접촉을 통해 지지를 이끌어내는 방식이다. 박 전 대표의 세가 강한 선거구에서는 당원협의회장을 중심으로 활동력이 강한 인물을 내세워 대의원과 당원을 설득하도록 하고 있다. 그렇지 않은 지역에서는 박 전 대표 캠프의 특보나 보좌역 등이 나서 개별 접촉을 통해 표심을 흔든다는 전략이다.

비정규전은 직능조직, 중앙위원회 등 사조직을 통해 대의원들의 연고를 찾아내고 이들에게 박 전 대표의 지지를 호소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승헌 기자 ddr@donga.com

박민혁 기자 mhpark@donga.com

▼李측 “도곡동땅 판 돈 형-처남 계좌에 남아있어”▼

한나라당 경선후보인 이명박 전 서울시장 측은 24일 실소유주 논란이 끊이지 않는 서울 강남구 도곡동 땅 관련 매각 자금 흐름과 국감자료 등을 제시하며 적극 해명했다. 검증청문회 이후에도 도곡동 땅의 실소유주 논란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캠프 측이 이날 공개한 ‘도곡동 대지 매각대금 흐름도’에 따르면 이 전 시장의 형인 이상은 씨와 처남인 김재정 씨는 263억 원을 받고 도곡동 땅을 포스코개발(현 포스코건설)에 팔았으며 이 돈은 현재 각자의 금융계좌에 151억9500여만 원, 119억8000만 원 남아 있다.

두 사람은 매각 당시 세금(양도소득세, 주민세)으로 34억9800여만 원을 냈고 생명보험사 투자 상품에 200억 원을 넣었다. 두 사람이 대주주로 있는 자동자 부품업체 ‘다스’의 자본금으로 22억9680여만 원을 추가 납입했다.

박형준 캠프 대변인은 “이 자료는 당 검증위원회와 검찰에 모두 제출한 것이며 포스코개발에 땅을 팔고 받은 대금 대부분이 두 사람의 금융계좌에 남아 있는 것은 이 전 시장과 무관한 돈임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이 전 시장 측은 또 김만제 전 포항제철 회장이 1997년 10월 도곡동 땅에 대해 “(그 땅은) 이명박 의원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말한 국정감사 회의록을 공개했다.

1997년 10월에 열린 국회 통상산업위원회(현 산업자원위) 국정감사 회의록에 따르면 김 전 회장은 당시 김경재 국민회의 의원이 도곡동 땅 매입 사유를 묻자 “포스코개발이 개발사업용지를 물색하던 중 도곡동에 있는 땅이 대규모 상업용지와 지하철역 인근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교통이 편리하면서도 쾌적한 업무용 빌딩 용지로 손색이 없다고 해 매입했다”며 이 전 시장과 무관하다고 말했다는 것.

한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은 이날 김재정 씨와 이상은 씨의 금융계좌를 추적 중이라고 밝혔다.

동정민 기자 ditto@donga.com

정원수 기자 needju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