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여권 주자들 "내 초본도 공개"…李 압박

  • 입력 2007년 7월 17일 15시 58분


코멘트
범여권 대선주자들이 17일 한나라당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위장전입 및 부동산 투기 의혹 등과 관련해 자신의 주민등록 등초본 및 재산증빙 자료 등을 모두 공개하겠다며 이 전 시장을 압박하고 나섰다.

정동영 전 열린우리당 의장과 한명숙 전 총리는 이날 가족들의 인적 사항과 이사 기록이 담긴 주민등록초본을 각각 공개한 뒤 대선 예비주자들을 대상으로 각자의 신상자료를 공개하자고 제안했다.

정 전 의장은 성명을 내고 "제 가족의 직계 존비속까지 모든 자료와 주민등록 초본, 등본, 재산내역, 각종 납세기록, 건강·병역기록, 학력, 전과 사실 등을 예비후보 등록과 함께 모두 공개하겠다"며 대선 후보들이 신상자료 공개에 동참할 것을 촉구한 뒤 "선거일 240일전 예비후보 등록과 동시에 선거법상 각종 등록 자료를 제출해 이를 일반에 공개하도록 하는 법제화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정 전 의장 측 정청래 의원은 열린우리당의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정 전 의장의 주민등록 초·등본을 공개한 뒤 "주민등록 초본조차 공개 못하면서 대선에 나서겠다는 이 전 시장의 강심장에 경의를 표한다"며 "뒤가 켕기고, 과거를 두려워하는 사람에게 대한민국의 미래를 맡길 수 없다"고 말했다.

한명숙 전 총리도 영등포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후보는 위장전입과 부동산 투기 의혹사건과 관련해 스스로 진실을 밝혀야 한다"며 "주민등록초본은 공직 후보가 되기 위해 누구나 공개해야 할 가장 기본적인 자료인 만큼 대선후보들에게 주민등록초본 공개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한 전 총리는 이어 혼인신고 후 27년 동안 17번의 이사 기록이 담겨 있는 자신의 주민등록초본을 공개하고 공직자 부동산 백지신탁을 담은 공직자 윤리법 개정, 국가청렴위원회의 고위공직자 친인척 비리 조사를 제안했다.

이에 다른 대선 주자들도 주민등록초본 공개는 물론 자신의 재산형성 과정까지도 밝히겠다는 입장을 취하며 이 전 시장이 위장전입 의혹 등에 대해서 스스로 해명할 것을 촉구했다.

손학규 전 경기지사 측 이수원 공보실장은 "국가최고지도자인 대통령이 되려는 사람은 모든 부분에서 투명하고 정정당당해야 하며 일반 국민보다 훨씬 철저한 검증을 받아야 한다"며 "주민등록 초본도 얼마든지 공개할 수 있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해찬 전 총리 측 양승조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예비후보들의 주민등록초본 공개는 좋은 방안이라고 생각하며 개인적인 견해이지만 대선후보 형제자매의 재산까지도 남김없이 밝히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도 있다고 생각한다"며 "지금이라도 이 후보는 국민의 눈을 가리는 근거없는 정치 공작을 그만두고 위장 전입과 땅 투기 의혹의 실체를 명백하게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천정배 의원도 주민등록 초본 공개는 물론 모든 재산형성 과정을 공개할 자신이 있다며 이 후보를 압박했다. 정성호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이 후보가 각종 불법행위를 어물쩍 넘기려는 것은 국민을 바보 취급하는 것"이라며 "이 후보가 직접 나서 관련된 의혹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김혁규 의원측의 김종률 의원은 "대선후보 주민등록초본은 일정한 공적 기록인 만큼 자발적으로 초본을 공개하자는데 동의한다"며 "이 후보는 정치공작 배후 운운하며 진실을 호도하지 말고 문제의 본질인 불법 위장전입 의혹에 대해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팀·연합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