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모’ 前간부도 ‘李초본’ 부정 발급

  • 입력 2007년 7월 16일 19시 52분


코멘트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명예훼손 고소 및 국가기관의 정보유출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은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 캠프 선거대책위원회 전문가네트워크위원장을 최근까지 지낸 홍모(55) 씨를 16일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홍 씨가 전직 경찰간부 권오한(64·구속) 씨에게 이 전 시장 친인척의 주민등록 초본 발급을 부탁한 적이 있는지, 권 씨에게 전달 받은 초본이 이 전 시장 측의 위장전입 의혹을 폭로한 열린우리당 김혁규 의원 측에 흘러간 경위를 추궁했다.

검찰은 "권 씨가 초본이 필요하지 않느냐고 먼저 제안했다"는 홍 씨의 주장과 "홍 씨가 사업상 필요하다면서 주민등록번호를 쓴 메모를 전해줘 초본을 발급받아 전달했다"는 권 씨의 진술이 상반돼 두 사람 간에 대질조사도 벌였다.

권 씨는 올해 2월부터 박 전 대표 캠프의 외곽조직인 '마포팀'에 정기적으로 출근해 홍 씨가 주재하는 회의에 참석해왔던 것으로 확인됐다.

박 전 대표 캠프의 한 관계자는 이날 "권 씨가 캠프 관계자의 소개로 마포팀에 합류해 사무실에 책상까지 두고 정보 수집 업무 등을 해 온 것으로 안다"며 "대부분의 회의에도 참여하기는 했지만 정치공작에 관심이 많아 다른 팀원들로부터 신뢰를 받지는 못했다"고 전했다.

권 씨의 요청으로 지난달 7일 서울 마포구 신공덕동사무소에서 이 전 시장의 부인 김윤옥 씨, 맏형 이상은 씨, 처남 김재정 씨 등 3명의 초본이 발급된 것과 별개로 지난달 4일 서울 강북구 수유6동사무소에서 이 전 시장의 주민등록 초본이 박 전 대표의 지지모임인 '박사모' 전 간부의 요청으로 부정 발급된 사실이 추가로 드러났다.

'박사모'의 전 행사지원위원장인 최모(55)씨는 16일 "이 전 시장의 부동산과 위장전입이 초미의 관심사라는 생각에서 중학교 동창인 수유6동사무소 직원 김모씨에게 초본 발급을 의뢰한 적이 있다"고 밝혔다. 수유6동사무소 직원 김모씨는 "친구인 최 씨의 부탁으로 초본을 떼어보니 이 전 시장 이름이 나와 최 씨에게 불법이라고 한 뒤 바로 폐기했다"고 말했다.

한편 검찰은 이 전 시장의 처남 김재정(58) 씨와 한나라당으로부터 고소 또는 수사의뢰된 박 전 대표 캠프의 이혜훈 유승민 의원과 서청원 전 의원, 열린우리당 김혁규 김종률 의원을 피고소인 자격으로 소환할 예정이다.

검찰은 또 이 전 시장이 차명으로 부동산을 보유했다는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김재정 씨의 동의 아래 최근 수년간의 금융 거래 내역과 신용카드 사용내역 등을 확인하고 있다.

정원수기자 needjung@donga.com

박정훈기자 sunshad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