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여주자 '오픈 프라이머리' 동상이몽

  • 입력 2007년 7월 1일 15시 50분


코멘트
금주중 연석회의 테이블에 앉게 될 범여권 대선주자들이 '오픈 프라이머리(국민경선)' 방식을 놓고 동상이몽에 빠졌다.

지난 2002년 대선 때처럼 국민경선을 통해 흥행을 꾀하자는 취지에는 공감하고 있지만 '게임의 룰'을 놓고는 각자의 이해관계에 따라 이견을 보이고 있다.

한나라당을 탈당해 범여권으로 넘어온 손학규 전지사, 열린우리당의 최대주주였던 정동영 전 의장, 친노 진영의 전폭적 지지를 등에 업고 있는 이해찬 전 총리는 지지기반과 조직 규모가 제각각이어서 경선 룰의 향배에 따라 유, 불리가 크게 갈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연석회의 주체인 국민경선추진위원회(경추위)는 일단 개략적인 윤곽을 그려놓고 있다. 당원과 일반국민의 구분 없이 최소 200만 명 이상이 참여하는 100% 완전 국민경선을 하겠다는 것.

일반국민은 소정의 선거관리위원회 등록절차를 거쳐 경선에 참여하며 경선 시기는 9월 초,중순에 시작해 추석 연휴를 거쳐 10월7일 또는 14일 끝내는 안이 검토되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경추위 제안에 주자들이 순순히 합의할 지는 미지수다. 먼저 여론조사 지지도 1위를 달리고 있는 손 전 지사 측은 민심이 최대한 반영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과거처럼 '조직표'와 '지역표'에 의해 경선이 좌우될 경우 당심에 의해 민심이 왜곡될 수 있다는 게 손 캠프의 시각이다.

따라서 ▲최대한 경선 참여 인원을 늘리고 ▲일반국민의 참여 비율을 확대하며 ▲당원과 일반국민간의 '장벽'을 완전히 없애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민심과 당심의 괴리를 근본적으로 해소하기 위해서는 여론조사 결과도 기술적으로 반영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 측근은 "국민에게 감동을 주려면 당원과 비당원의 구분이 없이 완전 개방해 경선을 치러야 한다"면서 "자칫 무늬만 오픈프라이머리 식으로 진행되면 기존 당 조직에 의해 좌우되는 경선이 될 공산이 크다"고 말했다.

친노 진영의 대표주자로 부상하고 있는 이 전 총리는 열린우리당 안팎을 아우르는 '조직'이 최대 강점이다. 손 전 지사에 비해 일반여론의 지지도는 낮지만 충성도와 결집력이 강한 세력기반을 구축하고 있는 터라 '범여권 바닥'에서 치러지는 경선에서 밀리지 않는다는 게 측근들의 생각이다.

참여정치연대 등 우리당내 친노 그룹과 외곽의 참여정부평가포럼, 노사모 등이 이 전 총리의 잠재적 우호세력으로 등장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런 만큼 이 전 총리로서는 조직력이 효율적으로 반영될 수 있는 안을 선호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이 전 총리측은 흥행 제고 차원에서 국민경선 참여의 폭을 가급적 넓히되, 오픈프라이머리의 취지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당심'을 일정부분 반영하는 게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한 측근은 "우리당 당원들의 탈당, 통합민주당의 대통합 참여 여부 등 변수들이 많아 민심과 당심 반영 비율을 얼마로 할지는 아직 정하지 못했다"며 "당내 논의를 지켜보며 신중히 검토 하겠다"고 말했다.

우리당 최대주주의 지위를 구축해온 정 전 의장은 100% 오픈프라이머리를 통해 국민적 흥행을 꾀해야 한다는 원론적 입장을 표명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방법론을 놓고는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손 전지사와 이 전 총리 사이에서 '샌드위치' 상황이 돼 있다는 게 고민의 요체. 여론지지도는 손 전 지사에 비해 떨어지고, 조직력은 이 전 총리에 비해 약해 보인다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기 때문이다.

정 전 의장 측은 그러나 '정통들' '평화경제포럼' 등 충성도가 높은 전국적 지지모임이 본격적인 세 확산에 나설 경우 충분히 승산이 있다는 입장이다. 정 전 의장은 오는 3일 대선 출마선언을 앞두고 지역구 의원들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총력전을 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캠프 내에서는 최소 200만 명 이상이 참여한 가운데 9월 초,중순 경선을 시작, 10월 초,중순에 마무리하는 일정표가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디지털 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