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꿈값’ 4억…한나라 경선 후보 기탁금 5년전 2억의 갑절

  • 입력 2007년 5월 25일 03시 03분


코멘트
최후까지 빛날 등은? 부처님 오신 날 봉축 법요식이 열린 24일 서울 종로구 견지동 조계사 대웅전 앞에 한나라당과 범여권 대선주자들의 이름이 적힌 연등이 걸려 있다. 이종승  기자
최후까지 빛날 등은? 부처님 오신 날 봉축 법요식이 열린 24일 서울 종로구 견지동 조계사 대웅전 앞에 한나라당과 범여권 대선주자들의 이름이 적힌 연등이 걸려 있다. 이종승 기자
한나라당이 대선후보 경선에 2002년보다 10억 원가량 많은 50억 원 정도의 비용을 쓰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경선 후보들이 당에 낼 기탁금도 2002년(2억 원)의 갑절인 4억 원까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경선 후보들은 기탁금과는 별도로 선거운동 과정에서 캠프 운영 등에 수억 원에서 수십억 원까지 써야 해 자금력이 달리는 군소 후보들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한나라당은 이달 말 또는 6월 초에 경선 후보 등록을 받을 예정이다.

○ 선거인단 확대로 비용 늘어

한나라당은 2002년 대선후보 경선 때 5만 명의 선거인단으로 선거를 치르면서 총 40억 원을 썼다. 하지만 올해는 투표에 참여하는 선거인단 규모가 약 19만 명으로 확대돼 부담이 크게 늘어난다.

특히 6만9000여 명에 이르는 비당원 선거인단의 명부를 작성하는 데만 14억 원에 가까운 돈이 들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은 여론조사기관에 1인당 약 2만 원씩을 지급하고 시군구별로 명부를 작성할 계획이다.

또 전체 선거인단의 20%인 비당원 국민 여론조사를 최대 4만 명까지 실시할 경우 약 4억 원이 추가로 든다.

여기에다 2002년 경선과는 달리 전국 230여 개 시군구에 투표소를 설치하기 때문에 별도의 투표 및 개표 관리에 약 16억 원을 써야 한다.

한나라당은 경선 비용을 최대한 절약하기 위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투·개표 관리를 위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선관위가 투·개표 관리를 맡을 경우 한나라당은 16억 원가량을 아낄 수 있게 된다.

선관위가 내부적으로 ‘선거기간이 30일 미만인 경우에만 위탁 관리한다’는 방침을 갖고 있긴 하지만 ‘조정의 여지가 있다’는 태도를 보여 양측은 이 문제를 놓고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

○ 군소 후보들 자금조달 고심

한나라당은 후보들이 모든 경선 비용을 부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일반 선거와는 달리 득표율에 따라 기탁금을 돌려주지도 않는다.

다만 후보들의 기탁금 부담이 지나치게 클 경우 경선 출마 기회 자체가 원천 봉쇄되는 부작용이 있어 최소한의 범위에서 기탁금을 받고 있다. 한나라당은 2002년 대선후보 경선 때 후보들에게서 2억 원씩을 받았으며 나머지 비용(약 30억 원)은 당비로 충당했다.

한나라당은 이번 경선에서 후보들의 기탁금을 3억∼4억 원으로 올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한 핵심 당직자는 “물가가 올랐고 경선 비용도 지난 대선보다 많이 들어 기탁금을 올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문제는 경선관리위원회가 최종 결정한다.

경선 후보들은 기탁금 외에도 캠프와 조직을 운영하는 데도 수억∼수십억 원을 써야 한다. 지지율이 높은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는 공식 후원금으로 충당할 수 있지만 출마를 선언한 원희룡, 고진화 의원 등은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이들 후보는 “기탁금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경선 출마를 선언할 예정인 홍준표 의원도 기탁금 이외의 선거비용 조달 문제로 고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정훈 기자 sunshade@donga.com

▼ 검증위 출범하자마자 티격태격 ▼

한나라당 대선후보 검증작업을 맡게 될 ‘국민검증위원회’가 출범하자마자 중립성 논란에 휩싸였다. 박근혜 전 대표 측이 24일 “검증위원 중에 이명박 전 서울시장 쪽 인사가 있다”고 주장하면서 논란이 촉발됐다.

박 전 대표의 측근인 이혜훈 의원은 이날 통화에서 “모 검증위원은 경선준비위원으로 활동할 때도 이 전 시장 대리인보다 더 열심히 이 전 시장을 위해 일한다는 비판이 있었는데 어떻게 또다시 검증위원으로 선임했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당이 잘 알아서 하겠지만 검증위의 중립성이 훼손되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말했다.

박 전 대표 측이 지목한 검증위원은 정옥임 선문대 교수로 알려졌다. 그는 이 전 시장 지지 모임인 ‘한국의 힘’ 공동 대표를 지내다 경준위 참여를 앞두고 사퇴했다.

박 전 대표의 경준위 대리인이었던 김재원 의원은 “정 교수는 이 전 시장 캠프의 논리에 따라 견해를 바꾸는 등 경준위에서 이 전 시장 측 논리를 충실히 대변한 인사”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정 교수는 통화에서 “경준위에서 소신껏 활동했기 때문에 당 지도부가 검증위원도 맡긴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며 “뒤늦게 이런 논란이 생기는 것이 불쾌하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의 힘에 참여했을 때는 이 전 시장을 지지하는 모임이라는 것을 몰랐으며 회의에 한 번 참석한 것뿐”이라고 했다.

이 전 시장 측은 후보 진영이 검증위 인선을 문제 삼는 것 자체가 잘못됐다는 태도다. 이 전 시장의 대변인인 진수희 의원은 “검증을 당에 전적으로 맡긴다고 해 놓고 좀 마음에 안 든다고 특정 위원의 중립성을 문제 삼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이런 행동은 자칫 당의 정상적인 검증활동을 무력화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박정훈 기자 sunshad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