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이명박 '검증공방' 일촉즉발

  • 입력 2007년 2월 15일 15시 05분


코멘트
한나라당 양대 대선주자인 박근혜 전 대표와 이명박 전 서울시장 간의 검증 공방이 단순한 감정싸움을 넘어 '전면적'으로 치닫는 양상이다.

박 전 대표 측 법률특보인 정인봉 변호사는 당 지도부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이르면 15일 오후 '이명박 검증 기자회견'을 강행할 태세고, 이 전 시장 측은 정 변호사 개인은 물론 박 전 대표의 공동책임론을 거론하며 '일전'을 불사하겠다는 결연한 각오다.

특히 이 전 시장 캠프 일각에서 정 변호사가 기자회견을 강행하면 박 전 대표에 관한 자료도 공개해야 한다는 '맞불작전'을 주장하고 있어 자칫 서로 물고 물리는 '진흙탕' 싸움으로 비화할 공산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연일 인신공격성 '막말'을 주고받으며 첨예한 대치 전선을 형성하고 있는 양측은 서로에 대한 감정의 골이 깊어질 대로 깊어진 상태로, 이미 돌이킬 수 없는 강을 건넌 분위기다. 예고된 정 변호사의 기자회견을 고비로 양측이 '백병전'에 돌입하며 갈라서는 절차를 밟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우려마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정 변호사는 이날 오전 KBS 라디오에 출연, "법률특보직을 사퇴한 뒤 윤리위에 자료를 제출하고 기자회견을 열어 모든 자료를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중 기자회견을 열 가능성에 대해선 "단정적으로 말하기 어렵다"고 유보적 태도를 취했다.

상황 여하에 따라 당장 오늘 기자회견을 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공개방침은 불변하며, 내일이라도 강행할 수 있다는 의지를 거듭 밝힌 셈이다.

이에 대해 양 캠프는 정 변호사의 기자회견 자체와 함께 자료의 실체에 대해 " '있다', '없다'고 상반된 주장을 되풀이하며 날선 신경전을 벌였다.

이 전 시장의 최측근인 정두언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정 변호사의 기자회견은 설 전에 이 전 시장에 대한 부정적 여론을 퍼뜨려 불리한 상황을 반전시켜 보려는 공작적 차원의 행동"이라며 "절대 정 변호사의 독자행동이 아니다"며 정치적 배후설을 거듭 제기했다.

정 의원은 "정 변호사가 한나라당과 언론을 농락하고 있는데 반드시 기자회견을 하고 그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지라"면서 "내용을 공개해봤자 아무 것도 없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방호 의원은 "문제가 있으면 차라리 검찰에 고발하든가 하지 언론에 돌아다니면서 의혹만 제기하고 있는 데 한마디로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성토하고 "저쪽에서 내놓으면 이쪽에서도 뭔가 안 내놓을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 전 대표측 유승민 의원은 "저쪽에서 정 변호사를 보고 '정대업'이니 뭐니 그러는데 자료를 보면 그 친구들 사과를 해야 할 것"이라면서 "우리가 거짓말을 하겠느냐. 이 전 시장이 아마 밑에 사람들한테 그런 내용(약점)을 말 못해 밑에서는 모르고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경환 의원은 "어찌 보면 자료 공개는 당의 명령에 따른 것으로 볼 수 있다"면서 "저쪽에서 자꾸 박 전 대표 책임론을 제기하는데 무슨 책임이냐. 저쪽의 그런 행동이 바로 전형적인 흑색선전"이라고 비판했다.

상황이 심각하게 돌아가자 지도부가 또다시 경계령을 발동하고 나섰다. 이날 서울 염창동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도부는 일제히 양측의 대립을 비판하면서 정 변호사의 '돌출행동' 자제를 거듭 주문했다.

강재섭 대표는 "집안 싸움이 동네 싸움 되고 애들 싸움이 어른 싸움 된다는 얘기가 있는데 우리가 그 꼴이다. 서로 얼굴을 할퀴는 수준으로 넘어가기 반보직전에 있다"면서 "자기쪽 사람들이 이 문제를 사적으로 언급하지 않도록 단속해 줄 것을 대선 예비주자들께 직접 경고한다"고 말했다.

전재희 정책위의장은 "정 변호사가 도를 넘었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했고, 김형오 원내대표는 "검증문제는 당에 맡겨 달라"고 주문하면서 "당직자가 공사석에서 특정 주자의 유불리 발언을 하는 것은 검증활동에 불신을 줄 수 있다"며 당직자들의 중립을 강조했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