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제이유 허위 진술 강요' 이례적 발빠른 사과

  • 입력 2007년 2월 6일 18시 20분


코멘트
검찰이 제이유그룹 사건 수사에서 '허위 진술 강요' 사실이 불거진 6일 곧바로 대국민 사과와 해당 검사 인사 조치 등 발 빠른 대응에 나선 것은 그만큼 사안이 심각하다는 것을 뜻한다.

검찰이 사건의 진상이 밝혀지기도 전에 대국민 사과와 같은 조치를 취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서울동부지검은 이날 오전까지만 해도 "거짓진술을 강요한 게 아니고 반어법을 통해서 진실을 밝히라고 요구한 것"이라며 "거짓 진술 강요는 있을 수도, 있어서도 안 되는 일"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녹취록의 '짜깁기' 가능성을 제기했다.

이춘성 서울동부지검 차장은 "앞뒤 부분을 거두절미하고 맥락을 왜곡한 부분이 있다"며 제이유그룹 측이 주수도 회장 등의 1심 선고를 앞두고 재판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의도가 담겨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 제이유 측 전직 간부인 김모 씨가 조사를 받으면서 보이스펜으로 몰래 녹음한 내용은 5시간 분량인 것으로 알려져 전체적인 대화의 맥락과 진의가 아직은 명확하지 않다.

그러나 검찰 수뇌부는 공개된 일부 대화 내용만으로도 심각한 사안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검찰의 한 고위 간부는 이날 오전 "이게 무슨 날벼락이냐"며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했다.

서울동부지검은 지난달 말 김 씨가 녹취내용을 갖고 일부 언론사를 접촉하고 다닌다는 첩보를 입수했으나, 대검에 보고하지 않은 채 김 씨와 해당 언론사를 상대로 자체 조사를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수뇌부는 이날 오전까지도 서울동부지검이 변명으로 일관하는 듯한 태도를 보이자, 곧바로 이날 오후 선우영 동부지검장에게 직접 대국민 사과를 하도록 하고 해당 검사 인사 조치, 특별감찰반 구성, 감찰 조사 착수 방침을 밝혔다.

감찰 조사 결과 진상이 어떻게 밝혀지든 논란이 지속되면 검찰에 대한 신뢰가 한꺼번에 무너질 수 있다고 판단한 것. 더욱이 아직 공개되지 않은 녹취록이 더 있고, 추가 폭로 가능성이 있다는 점도 작용했다.

보이스펜 녹음 파일을 언론사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진 A 씨는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김 씨가 녹음한 파일에는 이재순 전 대통령사정비서관과 나를 엮기 위해 거짓 진술을 강요하면서 협조하면 다른 비리 사건을 문제 삼지 않겠다는 내용이 들어있다"고 주장했다.

A 씨는 또 "담당 검사는 김 씨가 끝내 협조하지 않자 나중에 최모 씨에게 돈을 받은 것으로 몰고 가 김씨를 추가기소했고 최 씨 역시 개인 비리로 기소했다"고 말했다.

그는 "아직 공개되지 않은 녹음 파일이 2,3개 더 있는 것으로 안다"며 "미공개 녹취록에는 피의자의 변호사 선임에 개입하는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고 들었다"고 덧붙였다.

조용우기자 woogij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