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대통령 "공무원들 보고서 잘 써라"

  • 입력 2007년 1월 19일 15시 40분


코멘트
노무현 대통령이 지난 16일 국무회의에서 보고서 작성방식을 놓고 공무원 '군기잡기'에 나섰던 것으로 알려져 공직사회가 연초부터 바짝 긴장하고 있다.

연초 과천청사에서 있었던 고위공무원단 오찬에서 "경제성장 비결은 우수 공무원 때문"이라며 한껏 추켜세우는 등 평소 공무원 칭찬을 아끼지 않았던 노 대통령이 이번에는 보고서 작성을 들어 공무원들의 매너리즘을 호되게 질책한 것.

노 대통령은 이날 `비전 2030'에 대한 이상수 노동부 장관의 보고를 받은 뒤 "이 보고서를 누가 작성했느냐", "양은 많은데 핵심이 빠져 있는 것 같다"면서 보고서가 지나치게 나열식으로 돼 있고 일목요연하지 못한 점 등을 조목조목 지적했던 것으로 19일 알려졌다.

노 대통령이 그동안 여러 차례에 걸쳐 "보고서를 잘 써라"고 강조해온 차에 노동부 보고서가 `시범 케이스'로 걸리게 돼 평소 노 대통령의 신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진 이 장관이 진땀을 빼는 상황이 연출됐다는 것. 요약본도 없이 보고서 분량이10여 쪽에 달한데다 분량이 많다 보니 보고시간도 10여분 이상 이어졌다고 한다.

노 대통령은 이어 "각 부처는 보고서 작성시 요점이 부각되게 충실하게 쓰도록 노력 해달라"며 "핵심 포인트를 잡아 추세에 대한 비교치나 지표 등을 잘 활용하고, 목표도 명확히 해달라"고 국무위원들에게 각별히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노 대통령은 "(보고서 쓴 사람을) 조치해 달라"고도 언급, 한때 회의 분위기가 무겁게 가라앉기도 했다는 후문이다.

그러나 노 대통령은 이내 "이 장관한테 뭐라고 한 것은 아니고 공무원의 자세를 이야기하는 것"이라며 분위기를 추스른 뒤 "각 부처는 보고서 잘 쓰는 사람들을 스카우트도 좀 하시고.."라며 중간중간 웃으며 말하기도 했다고 한다.

청와대 대변인인 윤승용 홍보수석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그동안국무회의 때 업무보고는 가급적 압축적이고 포인트를 잘 잡아서 해달라고 수차례 지시했음에도 불구하고 노동부쪽 보고가 조금 산만했다"며 "시간적으로도 그렇고, 문서도 덜 압축적이어서 보고가 좀 늘어졌는데 대통령이 그 문제를 지적한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와 관련, "이 장관 개인에게 한 말씀은 아니었고 공무원 전체에 대한 당부가 섞인 부탁의 말씀으로 보면 된다"며 특정부처에 대한 질책 보다는 전체 공직사회에 메시지를 던지는 쪽에 방점이 찍혀 있었음을 내비쳤다.

노 대통령이 공무원들의 대표적 일상업무의 하나인 보고서 작성을 들어 `공무원의 자세'를 강조한 것은 올해부터 국무회의를 직접 주재하는 등 임기 마지막 해 국정 챙기기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여온 만큼, 임기 말 공직사회내 기강해이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공직기강 다잡기 차원도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노 대통령의 발언이 각 부처에 퍼져나가면서 세종로와 과천 관가에는 그 전철을 밟지 않을까 부심하는 표정이 역력하다. 더욱이 이달말까지 서면보고 형식으로 진행되는 연두업무보고를 앞두고 있고, 연초 인사까지 맞물려 긴장감이 더해지고 있다.

실제로 상당수 부처 장관들은 국무회의 후 간부회의 등을 통해 보고서 작성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는 후문이다. 일부 중앙부처의 경우 현황분석, 목표, 실행방안 등을 충분히 포함시켜 보고서 질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마련하는 작업에 이미 발 빠르게 착수하기도 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중앙부처 관계자는 "그동안 해 온 대로 한다면 앞으로도 큰 문제는 없겠지만 아무래도 조심스럽고 긴장감이 더 생기는 것은 사실"이라며 "부처마다 적지 않게 긴장하는 상황"이라며 분위기를 전했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