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3개 쟁점법안 처리 계파간 ‘동상이몽’

  • 입력 2005년 3월 28일 18시 17분


코멘트
무슨 생각?28일 오전 한나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상임운영위원회에 참석한 박근혜 대표. 참선하는 듯하면서, 심각한 고민에 빠져 있는 것 같기도 하고, 달리 보면 조는 듯한 표정으로 자리를 지키고 있다. 김경제 기자
무슨 생각?
28일 오전 한나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상임운영위원회에 참석한 박근혜 대표. 참선하는 듯하면서, 심각한 고민에 빠져 있는 것 같기도 하고, 달리 보면 조는 듯한 표정으로 자리를 지키고 있다. 김경제 기자
《행정도시법을 둘러싼 내홍(內訌)이 잦아들자 한나라당 내에서 4월 임시국회를 앞두고 다시 계파 간 충돌 조짐이 드러나고 있다. 뇌관은 국가보안법 과거사법 사학법 등 3개 쟁점 법안의 처리 방향이다. ‘한 지붕 여러 가족’인 한나라당의 현주소를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

▽박근혜(朴槿惠) 대표의 수성=박 대표는 28일 서울 강서구 염창동 당사에서 열린 상임운영위원회의에서 “3개 쟁점 법안은 (처리) 시기가 문제가 아니라 내용이 중요하다”며 “지난해 정한 당론을 수정하려면 의원총회를 거쳐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 주말 자신이 불참한 주요당직자 워크숍에서 이들 법안을 4월 국회에서 논의키로 결정한 데 대한 불만의 표시였다.

그는 또 “당론 변경 전에 개인 의견을 이야기하면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 대표의 핵심 측근은 “지난해 격론 끝에 만든 당론을 별 다른 계기 없이 무시하려는 당내 일각의 움직임에 박 대표가 제동을 건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대표는 이날 공석인 전략기획위원장에 권영세(權寧世) 의원을, 재해특위위원장에 정갑윤(鄭甲潤) 의원을 임명하는 등 후속 당직 인선을 단행했다.

개혁 성향의 중도파인 권 의원을 임명한 것은 당 화합을 위한 탕평 의지를 드러낸 것.

그러나 사표를 제출한 김무성(金武星) 사무총장, 유승민(劉承旼) 대표비서실장, 전여옥(田麗玉) 대변인은 유임시켜 기존 체제를 유지하겠다는 의지도 분명히 했다.

▽각 계파의 공세=박 대표의 ‘당론 유지’ 발언이 전해지자 개혁소장파와 일부 중도파가 발끈했다. 전날부터 이날 새벽까지 워크숍을 가진 남경필(南景弼) 원희룡(元喜龍) 등 새정치수요모임 소속 의원들은 박 대표를 정면 비판했다.

3개 쟁점 법안의 4월 국회 처리를 주장해 온 이들은 “당 혁신위원회 안을 무력화하는 어떠한 움직임에도 단호히 대처하겠다”며 “당의 혁신을 위해 재창당에 준하는 전당대회를 7월에 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맹형규(孟亨奎) 정책위의장, 임태희(任太熙) 원내수석부대표가 포진한 중도파 모임인 ‘국민 생각’도 이날 경북 김천의 한 사찰에 모여 4월 국회 전략을 논의했다. 한 핵심 관계자는 “4월 국회에서 3개 쟁점 법안을 논의하자는 의견이 많았다”고 전했다.

박진(朴振) 권영세 의원이 주축인 ‘푸른정책모임’도 30일 만나 의견을 조율하고, 진영(陳永) 이혜훈(李惠薰) 의원 등 중부권 초선 의원들이 결성한 ‘중초회’도 영남당 이미지를 탈색하기 위해 3개 쟁점 법안 논의 착수를 주장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영남권 보수 성향의 자유포럼 회장인 이방호(李方鎬) 의원은 “새정치수요모임의 전대 소집 요구에 반대하며 당 정체성을 지키면서 3개 쟁점법안을 4월에 논의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승헌 기자 dd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