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동치는 한나라 세력 지형]당내 곳곳에 갈등戰線

  • 입력 2004년 11월 25일 18시 48분


코멘트
한나라당의 당내 세력에 큰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겉으론 조용한 듯 보이지만 여러 세력간 긴장도는 오히려 증폭되는 양상이다.

주류와 비주류 진영은 여권이 추진 중인 4대 입법 처리 방식을 둘러싼 의견 차이로 대치하고 있다. 유력한 차기 대권주자들의 활발한 행보도 상황을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

▽소장파, 위축 속 각개약진 조짐=소장파들이 주축이 된 새정치수요모임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모임을 이끄는 두 축인 남경필(南景弼) 원내수석부대표와 원희룡(元喜龍) 최고위원의 연대가 느슨해져 각개약진에 들어선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돈다.

원 최고위원이 16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당의 방침과 달리 이해찬(李海瓚) 국무총리에게 질문하는 등 ‘튀는 행보’를 반복한 것이 두 사람간 갈등의 주요 원인이라는 게 당 내 분석이다.

클릭하면 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또 이 모임 소속 의원 3명이 최근 대여 강경노선을 뚜렷이 한 국가발전전략연구회의 문을 두드린 것으로 알려지는 등 모임의 분화 조짐이 곳곳에서 감지된다.

소장파 진영이 당내 고립 상황을 타파하기 위해 교류 폭을 넓히기 시작한 것도 변수가 되고 있다. 새정치수요모임은 다음달 1일 강경보수 세력인 자유포럼과 허물없이 대화하기로 했다.

▽김덕룡(金德龍) 원내대표 대 보수파=김용갑(金容甲) 안택수(安澤秀) 이방호(李方鎬) 의원 등은 자유포럼을 거점으로 세 확대 작업에 돌입하면서 김 원내대표 등 지도부를 압박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가 장악한 당권의 일부를 탈환하겠다는 목표를 분명히 하고 있다.

강경보수세력의 한 핵심 의원은 최근 기자에게 “김 원내대표가 국가보안법 폐지 등 4대 입법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할 경우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 지도부에 대한 반대전선엔 이재오(李在五) 김문수(金文洙) 홍준표(洪準杓) 의원 등의 대여강경파도 합류하고 있다. 이들은 이념적 보수 노선에 대해선 자유포럼측과 선을 긋고 있지만 현 지도부 퇴진이라는 전술적 목표엔 공감하고 있다.

이에 대해 김 원내대표측은 비주류 진영의 반발은 당권 탈환을 위한 정략적 공세라고 규정하고 “더 이상 참지 않겠다”며 강경하게 맞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따라서 조만간 4대 입법의 처리 문제를 둘러싸고 양 진영간의 한판 승부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활발한 대권 행보=박근혜(朴槿惠) 대표측은 주력부대의 무게중심을 새정치수요모임에서 중도 성향의 초 재선들로 옮기는 분위기다. 새정치수요모임의 선명한 개혁성이 자칫 당내 중도 세력을 규합하는 데 장애가 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박 대표 진영이 대여강경 성향의 김문수 의원 영입에 공을 들이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한편 차기 대권주자로 거론되는 이명박(李明博) 서울시장은 최근 국회 행정자치위와 건설교통위 소속 한나라당 의원들을 만나며 보폭을 넓혀 가고 있다. 그러나 이 시장은 자신과 가까운 이재오 홍준표 의원과는 일정 거리를 두기 시작했다. 이들이 박 대표 공격의 선봉에 나선 것이 이 시장의 ‘사주’에 의한 것이 아니냐는 당내 비판을 염두에 둔 것이다.

손학규(孫鶴圭) 경기지사는 ‘성공한 도지사’의 이미지를 살려 경제 이슈 적임자론을 펴면서 대국민 지지도를 높이는 외연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또 5선의 강재섭(姜在涉) 의원도 외부 자문교수단을 정비하는 등 대권 행보를 분명히 하고 있다.

정연욱기자 jyw11@donga.com

이명건기자 gun4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