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단체 집회 관련 정치권 반응

  • 입력 2004년 10월 5일 11시 19분


코멘트
4일 오후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반핵반김국민협의회 등 보수단체가 가진 '국가보안법 수호 국민대회'에 참가한 소속회원들이 대형 태극기와 성조기를 들고 집회를 벌이고 있다.[연합]
4일 오후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반핵반김국민협의회 등 보수단체가 가진 '국가보안법 수호 국민대회'에 참가한 소속회원들이 대형 태극기와 성조기를 들고 집회를 벌이고 있다.[연합]

보수·종교단체가 4일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개최한 '국가보안법 사수 국민대회'에 대한 여야의 반응이 극명하게 엇갈렸다.

여당인 열린우리당은 "더 이상 국민을 불안케하지 말라"고 집회주최측에 경고했고 야당인 한나라당은 '민심과 천심의 폭발'로 규정하고 여권에 대해 "민심에 순응하라"고 촉구했다.

열린우리당 이부영(李富榮) 의장은 5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알-카에다 테러 경계령이 내려져 나라 안이 뒤숭숭하고, 대통령은 통상외교를 위해 해외 순방중인데 이런 집회로 국민불안을 증폭시키는 게 바람직스런 일이냐"면서 "테러위협은 미국을 도와서 이라크에 파병한 것 때문에 나온 것인데도 불구하고 반미친북 정권 운운하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어려운 경제를 생각하는 지도자들이라면 이런 시기에 거짓선동을 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한 뒤 "한나라당은 그들이 자신들의 지지세력임을 공언해왔는데 이들의 무분별한 주장과 시위에 대해 책임있는 발언을 왜 못하느냐"고 비판했다.

반면 한나라당 김덕룡(金德龍)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상임운영위원 회의에서 "여당이 계속 민심에 위배되는 쪽으로 가면 심각한 반발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이성헌(李性憲) 제2사무부총장도 "여권은 어제 보수단체의 집회에서 왜 '정권퇴진'까지 나왔는지 인식해야 한다"며 "이를 선동으로 매도하면 더 큰 국민적 재앙을 부를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해찬(李海瓚) 국무총리는 이날 정부중앙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국가보안법 사수 국민대회'와 관련해 "주중 대규모 집회를 함으로써 시민 불편을 가중시킨데 대해 유감스럽다"면서 "집회로 인해 시민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말했다.

이 총리는 또 최근 잦은 집회에 대해 "집회 참가자의 주장이 도에 지나친 경우가 있다 하더라도 정부는 인내력을 갖고 임하되, 허위 사실을 유포하거나 헌정질서를 어지럽히는 행위는 단호하게 대처하라"며 "자신들의 의견을 정당하고 합법적으로 주장하는 집회는 보장하되, 집시법에 어긋남이 없도록 철저히 관리해 달라"고 말했다고 정순균(鄭順均) 국정홍보처장이 전했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