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대통령 신년회견]"장관들 총선출마 만류할 생각 없다"

  • 입력 2004년 1월 14일 18시 57분


코멘트
▼재신임과 총선 정국▼

▽재신임과 열린우리당 입당은 측근비리 조사 후에=노 대통령은 재신임 문제에 대해 측근비리 특검 조사가 마무리되는 시점에 할 뜻을 분명히 했다. 국민과 약속을 했기 때문에 어떤 형태로든 재신임 과정을 거치겠다는 것이다. 노 대통령은 “재신임을 묻는 시기는 특검 조사가 완전히 마무리되거나 어느 정도 윤곽이 드러났을 때”라고 밝혔다. 하지만 재신임 문제를 4월 총선과 연계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검토한 적이 없다”고 일축했다.

우리당 입당 문제와 관련해 시기는 못 박지 않았지만 입당하겠다고 공론화했다. 노 대통령은 “내가 지지하는 정당이기 때문에 입당이 도리이다”고 말했다. 다만 입당 시기는 측근비리 조사가 끝난 다음에 하겠다는 것이다.

노 대통령은 “내 허물이 벗겨지고 ‘이 정도면 당에 부담이 되지 않겠다’는 판단이 설 때 입당하겠다”고 말했다.

▽총선 각료 차출은 각료 판단에 달려 있어=각료들에 대한 총선 ‘총동원령’에 대해선 ‘장관 각자의 판단에 달려 있는’ 문제라고 밝혀 미묘한 여운을 남겼다. 노 대통령은 ‘총동원령을 내릴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통령은 생각이 없고, 적절하지 않다”고 대답했다. 그러면서도 노 대통령은 “개인적으로 국회활동을 하고 싶다는 결정을 내린 사람이 있으면 무리하게 만류할 생각은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개각 가능성에 대해서는 “현재로선 아무 계획이 없다. 청와대 개편도 마찬가지다”고 부인했다.

▼'식사정치' 논란▼

▽‘식사정치’ 논란에 쐐기=우리당 의원 등 여권 인사들을 청와대 관저로 초청해 식사정치를 하고 있다는 비판에 대해 노 대통령은 “좋은 의미로 받아들여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미국 7대 앤드루 잭슨 대통령을 예로 들면서 “그분은 나와 비슷하게 학력이 아주 낮고, 독학으로 변호사를 하고 대통령이 된 사람이다. 대통령이 된 다음에 생긴 버릇이 있는데, 식당에서 국정을 각료들과 논의했다 해서 ‘키친 캐비닛(kitchen cabinet)’으로 불렸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노 대통령은 “한국에서도 식당에서 국정을 논의하는 다양하고 자유로운 대통령문화가 생기길 바란다”고 말했다. 다만 청와대 관저 회동이 언론에 보도된 데 대해선 “다른 당에서 보면 언짢은 말이 자꾸 나가는데 결과적으로 미안하게 생각한다”면서 “그렇다고 사석에서 격려 얘기도 못하느냐. 크게 법에 어긋나는 일도 아니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외교부 징계-기타▼

▽외교통상부 직원 인사조치 할 것=외교부 직원 조사파문과 관련해 노 대통령은 단호한 입장을 보였다. 노 대통령은 “그동안 몇 번이나 주의를 환기하고 대통령 정책을 따라 줄 것을 요구했다”면서 “그런 요구에 대해 몇 사람의 응답은 대통령 외교노선에 이의를 제기하고 불쾌한 감정을 드러내는 모욕적 언사를 하기에 이른 것이다”고 불쾌감을 감추지 않았다.

노 대통령은 “얼마만큼 강하게 징계해서 보복하느냐, 본때를 보여주느냐 하는 것이 아니라 대통령의 외교정책 수행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우선 인사조치하겠다”고 말했다.

▽남북정상회담 계획 세우지 않아=북한 핵문제와 관련해 노 대통령은 “속도는 어느 정도 날지 모르지만 대화 기조 위에서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며 “남북관계에서는 기존의 합의 틀 내에서 실질적 교류를 최대한 늘려가고 있다”고 말했다.

남북정상회담 전망에 대해서는 “북핵문제가 마무리되기 전까지는 획기적인 진전이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면서 “김정일(金正日) 국방위원장 답방은, 약속이지만 핵문제가 가로놓여 있는 한 쉽지 않다. 강력히 요청하지도 않고 원칙적으로만 말한다”고 강조했다.

▽독도 문제는 언급하지 않는 게 유리=독도문제와 관련해 노 대통령은 “한국이 실효적인 지배를 하고 있기 때문에 한일간에 옥신각신 논쟁하는 것이 독도 문제에 별로 득 될 게 없고 한일관계에 부담을 줄 수 있어 말을 시끄럽게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노 대통령은 국회 법사위의 친일행위진상규명법 처리논란에 대해 “언젠가는 반드시 해야 하는 역사적인 과제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조사의 대상과 방법은 매우 신중하게 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밝혔다.

최영해기자 yhchoi6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