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자금' 전면전]민주당-盧캠프 4대의혹 공방

  • 입력 2003년 10월 29일 18시 52분


코멘트
민주당 노관규 예결특위위원장(왼쪽)이 29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대선자금 이중장부 의혹에 대한 감사결과를 당 최고위원회에 보고하자, 열린우리당 이상수 총무위원장(전 민주당 사무총장)이 여의도 열린우리당사에서 ‘대선 후원금에 문제 될 것이 없다’고 해명하고 있다. -김경제기자
민주당 노관규 예결특위위원장(왼쪽)이 29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대선자금 이중장부 의혹에 대한 감사결과를 당 최고위원회에 보고하자, 열린우리당 이상수 총무위원장(전 민주당 사무총장)이 여의도 열린우리당사에서 ‘대선 후원금에 문제 될 것이 없다’고 해명하고 있다. -김경제기자
《민주당이 29일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대선 자금에 대해 거짓 회계처리 등 ‘4대 의혹’을 제기하면서 민주당-열린우리당간의 대선 자금 공방이 극한상태로 치닫고 있다. 특히 이날 오전까지 우리당 이상수(李相洙) 의원측은 “민주당 제주도지부 후원회장을 맡고 있으므로 영수증과 통장을 보관하고 있는 것은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밝혔으나 이 의원이 후원회장을 사직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민주당은 “열린우리당의 해명이 설득력이 없다는 결정적 증거”라고 주장했고 민주당 선대위 재정국장이었던 우리당 김홍섭(金洪燮) 총무팀장은 “정치자금법도 모르고 허위 사실을 발표했다. 내가 입을 열면 민주당은 공중분해될 것”이라며 맞불을 놓았다. 우리당은 김원기(金元基) 공동창당준비위원장 명의로 이날 폭로를 주도한 민주당 노관규(盧官圭) 예결위원장을 검찰에 고소했다.》

①128억 허위 회계처리

우선 민주당은 “이상수 의원이 올 1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보고를 앞두고 중앙당 경리국에 지시해 128억5000만원을 허위 회계 처리했다”고 주장했다.

노 위원장은 이 중 △73억6000만원은 선대본부에서 사용하고도 대선과 무관한 당무비용으로 처리했고 △34억9000만원은 중앙당 통장에 일시 입금시킨 뒤 선대본부에 넘기는 돈 세탁을 했으며 △나머지 20억원은 사실 여부가 확인되지 않은 중앙당 차입금으로 조작했다”고 주장했다.

노 위원장은 이어 “민주당이 걷은 대선자금 145억원과 같은 돈이냐”는 질문에는 “형식적으로는 선관위에 보고됐지만 별도 자금일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즉 선거 비용과 일반 정당회계가 뒤섞여 있는 상황에서 선관위에 보고된 대선 수입금 중 일부는 후원회가 아닌 별도 창구로 받았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에 우리당 김홍섭 팀장은 △73억6000만원은 선거비용과 정당활동비를 합한 것으로 선관위에 중앙당 회계로 통합해 신고한 것이고 △34억9000만원은 선거운동 시작 전 중앙당 후원회 모금 한도가 거의 차 각 시도지부 후원회에서 돈을 모아 중앙당에 입금시킨 뒤 선거비로 사용했다고 반박했다.

또 20억원은 선거운동 시작 전 개인에게 빌린 것으로 선거 전 모금이므로 중앙당 회계로 신고했다고 주장했다.

②무정액영수증 363장

민주당은 이 의원이 가져가 돌려주지 않은 제주도지부 후원회의 무정액(無定額) 영수증의 총량을 363장으로 확인한 뒤 “개인들에게 1억원씩만 발행했더라도 363억원의 자금이 모금됐다고 추정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노 위원장은 “이 의원은 10월 11일 제주도지부 후원회장직 사직서를 낸 만큼 갖고 있는 제주도지부 후원회 영수증 363장과 예금통장을 즉시 반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김홍섭 팀장은 “이 의원은 여전히 제주도지부 후원회장이므로 법적으로 영수증과 통장을 갖고 있을 수 있다”고 밝혔으나 이 의원은 이날 오후 해명서를 내고 “보좌진이 13일경 제주도지부 후원회장으로부터 사직을 요청하는 문건이 팩스로 왔고 오늘(29일) 오후 또 다른 보좌진이 사직서를 팩스로 보냈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후원회장 사직을 시인했다.

하지만 영수증과 통장은 검찰의 대선 자금 수사 이후 반납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에 민주당 장전형(張全亨) 부대변인은 “보좌진이 의원의 허락도 받지 않고 사직서를 냈다는 게 상식적으로 말이 되느냐”며 “지금까지 갖고 있던 영수증으로 무슨 조작을 하려 했는지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③사라진 대선잔금 12억

민주당은 또 이 의원이 선대위 수입·지출 결산 결과 남았다고 한 대선 잔여금 12억6000여만원이 민주당에는 남아있지 않았다며 횡령 의혹까지 제기했다.

노 위원장은 “이 의원은 잔여금 6억4700만원과 미지급금 6억1300만원 등 모두 12억6000만원의 실체를 밝혀 ‘당 자금을 챙겨 신당으로 갔다’는 의혹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이 돈을 반환하지 않을 경우 명백한 횡령”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우리당측은 “도대체 무슨 주장인지 알 수가 없다”며 “민주당이 보다 구체적으로 의혹을 제기해야 해명할 수 있을 것 아니냐”며 비판했다.

④올초 45억 출처는

민주당은 이 밖에 대선 직후 이 의원이 당에 가져온 45억원의 출처에도 의혹을 제기했다.

노 위원장은 “당 자금 부족을 걱정한 실무자들이 즉각 후원회를 열어야 한다고 건의했음에도 이 의원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갑자기 출처를 알 수 없는 45억원을 경상비 지출용으로 제공했다”고 주장했다.

45억원이 정상적인 당 수입금이 아니라 대선 잔여금, 혹은 당선 축하금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에 우리당은 “45억원 관련 영수증은 현재 민주당에 남아있다”고 반박했다. 김홍섭 팀장은 “매월 20억원의 경상비가 들어가 45억원을 긴급히 후원회를 통해 조달했다”며 “이 의원이 대선 이후 민주당 사무총장 시절 180억원을 조달해서 당을 정상화시켰는데 당의 자금을 횡령했다는 주장은 이해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한편 이날 노 위원장의 폭로에 대해 민주당 일각에서는 “제주도지부 후원회 무정액 영수증은 문제가 있지만 128억원 부분의 회계처리가 허위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주장도 나와 자중지란의 양상도 나타나고 있다. 대선 때 재정을 담당했던 한 관계자는 “출처가 분명치 않다는 45억원은 서울 경기 인천 등 시도지부 후원회에서 여러 차례 중앙당 지원금 형식으로 들어온 돈이며 근거와 날짜 등이 다 남아있다”고 반박했다.

클릭하면 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최호원기자 bestige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