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대정부질문]‘盧당선후 측근 거액모금說’ 논란

  • 입력 2003년 10월 17일 19시 25분


코멘트
17일 국회 본회의장 방청석은 경기도 선거관리위원회의 주선으로 민주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견학하러 온 경기도 중학교학생회장들로 꽉 찼으나 대부분의 의석은 텅 비어 대조를 보였다. -서영수기자
17일 국회 본회의장 방청석은 경기도 선거관리위원회의 주선으로 민주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견학하러 온 경기도 중학교학생회장들로 꽉 찼으나 대부분의 의석은 텅 비어 대조를 보였다. -서영수기자
17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야당 의원들은 최도술(崔導術) 전 대통령총무비서관의 SK비자금 의혹과 관련해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거듭 촉구했다. 또 노무현 대통령 당선 후 측근들이 당선축하금 명목으로 수백억원을 받았다는 의혹까지 제기하며 공세를 폈다.

함승희(咸承熙·민주당) 의원은 “최씨가 SK로부터 돈을 받은 날은 노 대통령 자제의 결혼식날이었다”며 “필요하다면 대통령에 대해서도 직접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같은 당 박주선(朴柱宣) 의원은 강금실(康錦實) 법무부 장관에게 “안희정(安熙正)씨 등 다른 측근 비리 때는 대통령에게 내사 보고를 하지 않았으면서 왜 최씨 사건은 유독 보고를 했느냐”고 따졌다. 법무부가 대통령의 연계 가능성을 알고 언질을 해준 것이 아니냐는 추궁이었다.

▼관련기사▼

- 野, 국민투표 철회 요구
- 송두율씨 처리 논란

17일 국회 본회의장에 출석한 강금실 법무부 장관이 피곤한 듯 잠시 두 눈을 감고 양 손으로 얼굴을 감싸고 있다. -김경제기자

강 장관은 “안씨는 (내사 없이) 곧바로 입건됐기 때문에 따로 보고할 필요가 없었고, 최씨는 20년간 대통령을 보좌한 뒤 청와대에서 근무한 사람이라서 대통령이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고 답했다.

이원창(李元昌·한나라당) 의원은 “노 대통령 당선 후 취임을 전후한 약 3개월간 대통령 주변 실세들이 SK뿐 아니라 다른 대기업들에서도 각각 수억원에서 수십억원씩 모두 500억∼600억원을 모금했다는 이야기가 들린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 측근인 대구경북 지역 실세 모씨가 유니버시아드 기간(올해 8월)중 지역 사업가들에게 엄청난 (통합)신당 자금을 끌어 모았다는 제보가 입수됐다”며 대통령 측근 비리와 신당을 연계시키기도 했다.

그러나 이 의원은 이 같은 주장의 구체적인 근거는 제시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청와대 윤태영(尹太瀛) 대변인은 “전혀 터무니없는 이야기”라고 일축하며 “최돈웅(崔燉雄·한나라당) 의원의 SK비자금 수수사건에 물타기를 하기 위한 유언비어성 정치공세가 이니냐”고 주장했다.

반면 이해찬(李海瓚·통합신당) 의원은 SK비자금 사건과 관련해 최씨와 함께 최돈웅 의원의 100억원 수수의혹에 대해서도 검찰이 철저한 수사에 나서야 한다고 맞불을 놓았다.

이 의원은 “최 의원이 거액의 돈을 현찰로 받은 것 자체가 범죄 의도가 있었던 것 아니냐”며 “검찰은 최돈웅, 최도술, 2000년 총선, 2003년 대선을 가리지 말고 모두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클릭하면 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최호원기자 bestige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