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우익, 만경봉호 입항 테러위협

  • 입력 2003년 8월 24일 18시 00분


코멘트
일본 해상보안청 소속 병력이 23일 일본 니가타항에서 만경봉호 입항에 대비한 보안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제공 아사히신문
일본 해상보안청 소속 병력이 23일 일본 니가타항에서 만경봉호 입항에 대비한 보안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제공 아사히신문
북한의 화물여객선 만경봉92호가 25일 일본 니가타(新潟)항에 7개월 만에 입항함에 따라 일본 열도에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일본 전국의 우익단체 회원들이 입항 저지 시위를 벌이기 위해 니가타로 속속 집결중인 가운데 총련 건물과 총련계 금융기관에는 잇따라 테러 위협이 가해지고 있다.

만경봉호는 23일 오후 원산항을 출발, 25일 오전 8시45분경 니가타항에 도착한다고 일본 정부 소식통이 24일 밝혔다. 북한과 일본을 오가는 유일한 부정기 화물여객선인 만경봉호가 니가타항에 입항하는 것은 올 1월 이후 처음이다.

만경봉호는 6월에 입항하려다 일본 정부의 선박검사 강화 조치와 납치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일본 우익단체의 입항 반대 시위 등으로 계획을 취소한 바 있다.

이번에도 납치피해자 가족모임은 만경봉호 입항을 허가하지 말라고 요구하고 있으며 우익단체들은 차량 130대를 동원해 니가타항과 시내 곳곳에서 25일 항의 시위를 벌일 계획이다.

일본 정부는 우익단체와 총련간의 충돌에 대비해 경찰 2000명을 항구 주변에 배치하는 한편 국토교통성 해상보안청 세관 합동으로 선박 및 화물 검사를 최대한 엄격하게 실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해상보안청은 23일 만경봉호 승무원들이 보안요원들의 검사를 방해하는 상황에 대비한 예행연습을 실시했다.

일본 정부는 검사 결과 만경봉호가 국제조약에 규정된 안전장치를 갖추지 못했다고 판명되면 26일의 출항을 불허하거나, 화물선적은 허용하되 총련계 교포 200여명의 승선을 금지시킬 방침이라고 요미우리신문이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그러나 27일 열리는 6자회담에 악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해 검사 강도의 조절을 놓고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23일 밤 규슈(九州) 후쿠오카(福岡) 시내의 총련 지부와 총련계 금융기관인 조긴(朝銀) 서신용금고 지점 부근에서 폭발물 모양의 병이 발견돼 인근 주민들이 대피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오카야마(岡山)현의 조긴 서신용금고 본점 출입문에는 총격에 의한 것으로 보이는 총탄 흔적이 발견됐다.

‘건국의용군 조선정벌대’ 소속이라고 밝힌 정체불명의 남자는 언론사에 전화를 걸어 “무법 국가의 선박이 들어오는데 대한 항의”라며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주장했다.

도쿄=박원재특파원 parkwj@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