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병렬 대표-이회창 전 총재 오찬 회동

  • 입력 2003년 7월 27일 16시 40분


코멘트
한나라당 최병렬(崔秉烈) 대표는 27일 낮 이회창(李會昌) 전 총재의 서울 옥인동 자택을 방문, 1시간 15분간 오찬을 들면서 얘기를 나눴다. 최 대표가 빙모상 참석차 귀국한 이 전 총재를 16일 빈소에서 잠깐 만난 이후 11일만의 재회였다.

당초에는 최 대표가 시내 모처에서 이 전 총재에게 식사를 모시는 모양새를 갖추려고 했으나 이 전 총재가 자신의 감기 기운을 이유로 "집에서 편하게 식사나 하자"고 거꾸로 초청, 최 대표가 옥인동을 찾게 됐다.

음식은 이 전 총재의 부인인 한익옥(韓仁玉) 여사가 직접 준비했고 다른 사람들을 모두 물린 채 두 사람만이 마주보고 앉아 식사를 들었다고 한다. 이 전 총재는 "어려운 시기에 대표를 맡게 됐으니 잘 해주기를 바란다"며 최 대표를 격려했다.

▼관련기사▼

- 최대표-이회창씨 불화설 해소 주목


대화는 주로 국내 경제문제와 안보문제에 포커스가 맞춰졌다. 특히 민생경제의 어려움과 실업문제, 북한핵문제와 주한미군 재배치 문제 등에 대해 진솔한 의견를 나눴고 대화도중 나라 걱정을 많이 했다고 한나라당 박진(朴振) 대변인은 전했다.

한때 이 전 총재의 정계복귀를 염두에 둔 게 아니냐는 오해를 샀었던 '삼고초려(三顧草廬) 발언과 관련, 최 대표가 먼저 "내년 총선에서 우리 당의 모든 힘을 모아야 한다는 뜻에서 도움을 요청하는 차원에서 한 얘기였다"고 해명하자 이 전 총재는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은 채 그냥 웃어넘겼다고 한다.

두 사람은 또 최 대표의 이 전 총재 상가 방문 이후 '최 대표-이 전 총재 갈등기류' 등을 다룬 언론보도에 대해 자연스럽게 얘기를 나눴다. 최 대표는 회동이 끝난 뒤 박 대변인을 통해 "일부 언론에서 오해하는 것처럼 (이 전 총재와) 그런 불편한 관계는 전혀 아니다"라고 갈등설이 근거가 없음을 강조했다.

최 대표는 그러나 이 전 총재를 직접 대면한 이날 회동에서 내년 총선에서 이 전 총재가 역할을 해달라는 요청을 하지는 않았다고 박 대변인은 밝혔다.

한편 이 전 총재는 옥인동 자택에서 한나라당 중진뿐만 아니라 386세대 옛 측근들도 잇달아 만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중 상당수가 내년 총선 출마를 생각하고 있고 최근에는 개혁적 보수 성향의 사회운동단체를 결성하기도 해 면담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성동기기자 espr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