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건평씨 "공무원 보증서주고 받은것"…공무원 "그런땅 몰라"

  • 입력 2003년 5월 22일 18시 38분


코멘트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친형 건평(健平)씨가 소유한 경남 거제시 성포리 4필지(677평)의 구입과정과 관련해 건평씨의 말이 사실이 아니라는 주장이 나왔다.

건평씨는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알고 지내던 전직 공무원 황모씨(44·97년 퇴직)가 2억원을 상호신용금고에서 빌린다고 해 내 집을 담보로 내줬는데 그 사람이 빚을 갚지 못해 대신 원리금을 갚는 데 7억∼8억원을 썼다”고 말했다. 건평씨는 이 땅을 갖게 된 경위에 대해 “성포리 땅은 빚을 갚아준 대신 그 사람에게서 넘겨 받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 땅을 넘겨 줬다는 황씨는 22일 본보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건평씨와 20여년 전부터 알고 지내긴 하지만 상호신용금고에서 돈을 빌린 적이 없으며 성포리 땅에 대해서는 전혀 알지 못한다”고 반박했다.

▼관련기사▼

- 돈 출처-금액은 왜 안밝히나

한편 한나라당 김문수(金文洙) 의원은 이날 건평씨의 재산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한 검찰수사를 정식 요청했다.

김 의원은 이날 주요당직자회의에서 ‘검찰수사 요청서’를 공개하면서 “건평씨의 소유였던 경남 김해시 진영읍 땅은 노 대통령의 땅으로 보고 있으며 (드러난 것보다) 훨씬 큰 부동산이 노 대통령의 것이라는 제보가 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수사요청서에서 또 건평씨가 △자본금 5억원과 2억원인 경진토건 정원토건의 이사와 감사로 등재된 경위 △거제시 구조라리 땅의 가압류를 피할 목적으로 이 땅을 처남에게 매각했을 경우 강제집행면탈죄를 적용할 수 있는지 △구조라리 한려해상국립공원 내 두 채의 별장과 카페를 신축허가 받는 과정에서의 특혜 여부 등에 대해 검찰 수사를 촉구했다.

그러나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실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주택 신축 등도 전혀 하자가 없을 뿐 아니라 대통령과도 아무 관련이 없다”며 “무책임한 의혹 제기이자 정치공세”라고 주장했다.

거제=강정훈기자 manman@donga.com

청와대는 한려해상국립공원 내 땅과 별장 두 채와 관련한 의혹에 대해 “건평씨가 매입한 시점은 81년 1월과 83년 2월로 노 대통령이 국회의원이 되기 이전”이라며 “국립공원관리공단에서 신축허가를 받은 것도 98년 3월로 노 대통령이 국회의원이 아닐 때”라고 반박했다.

최영해기자 yhchoi65@donga.com

박민혁기자 mhpar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