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北송금은 정상회담 대가" 잠정결론

  • 입력 2003년 5월 15일 06시 49분


코멘트
‘대북 송금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송두환(宋斗煥) 특별검사팀은 2000년 6월 당시 김대중(金大中) 대통령과 김정일(金正日) 북한 국방위원장간의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으로 송금된 돈은 ‘남북정상회담 개최에 따른 대가’라고 잠정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의 이 같은 잠정 결론은 ‘대북 송금은 현대와 북한간의 경협 대가’라는 김대중 정부측의 공식 해명을 정면으로 부인하는 것으로 정치권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기사▼

-특검, 이용근 前금감위장 내일 소환

특검팀 조사결과 현대그룹의 대북 송금은 남북한이 정상회담을 개최키로 합의한 이후 김대중 정부측의 요청에 따라 이뤄졌으며 5억달러는 남북정상회담(2000년 6월 13일)이 열리기 5일 전인 6월 8일부터 12일 사이에 송금된 것으로 드러났다.

특검팀은 지난달 17일 수사를 개시한 이후 현대그룹과 산업은행, 외환은행, 국가정보원, 감사원 등 대북 송금 관련자 50여명에 대한 소환조사와 현대그룹 등에서 압수한 회계장부 등 관련 자료를 정밀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을 밝혀냈다.

특검팀 주변의 한 관계자는 “아직 공식적으로 결론을 내린 것은 아니지만 수사팀 사이에 내부적으로는 이미 돈(대북 송금액)의 성격에 대한 결론이 내려진 상태”라며 “송금액의 총 규모와 돈의 성격에 대한 수사는 이미 끝난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현대측 핵심 관계자는 특검에서 “현대그룹의 대북송금이 없었다면 남북정상회담은 개최되지 못했을 것”이라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또 대북 송금액의 총규모는 5억달러라고 사실상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 주변 관계자는 “5억달러+α의 가능성을 배제하는 것은 아니지만 추가 송금액이 나올 가능성은 현재로서는 거의 없어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나 특검팀은 대북 송금을 처음 기획한 사람이 누구인지, 송금액 규모는 어떻게 결정했는지 등에 대해서는 수사에 진척을 보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 주변 관계자는 “대북 송금의 기획 및 입안은 김대중 정부측이 스스로 밝혀야 할 사안”이라며 “특검팀은 김대중 정부측이 진실 규명을 위해 적극 협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특검팀은 14일 김윤규(金潤圭) 현대아산 사장을 소환해 대북 송금 경위 등을 조사한 뒤 돌려보냈다. 특검팀은 김씨를 상대로 정몽헌(鄭夢憲) 현대아산이사회 회장이 대북 송금을 사전에 지시했는지 등을 집중 조사했다.

하종대기자 orionha@donga.com

이상록기자 myzodan@donga.com

길진균기자 le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