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논란 부산고속鐵 원점으로

  • 입력 2003년 3월 7일 19시 07분


코멘트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이 7일 부산 금정산∼경남 양산 천성산 구간의 경부고속철도 터널 관통과 관련해 공사 전면 중단과 재검토를 지시하면서 이 문제가 새 국면을 맞고 있다. 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수석비서관 및 보좌관 회의에서 금정산∼천성산 구간 고속철 관통에 대해 불교계가 반대하고 있다는 보고를 받고 “공사가 다소 늦어지더라도 먼저 상황을 파악하고 결론을 내리는 게 좋겠다”면서 이같이 지시했다.》

▽관통반대 주장=부산지역 50여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금정산 천성산 고속철도 관통 반대 시민 종교 대책위원회’는 천성산과 금정산에 보존가치가 높은 고층습지 등 천혜의 자연환경이 보존되고 있는 데다 사적지가 많아 고속철도의 터널이 뚫리면 대규모 환경 파괴는 물론 문화유산이 훼손될 우려가 높다며 관통을 반대해왔다. 대책위는 대구∼부산간 기존 경부선 활용을 주장하고 있다.

▼관련기사▼
- 문재인수석 `고속철' 일문일답


또 천성산 자락에 위치한 내원사 지율스님(사진)은 지난달 5일부터 노 대통령이 대선 공약으로 제시한 ‘금정산 천성산 고속철 백지화’ 시행을 촉구하며 부산시청 앞 광장에서 31일째 단식농성을 하고 있다.

▽조기개통 주장=50여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부산경제가꾸기시민연대와 부산여성단체협의회는 최근 성명을 내고 고속철도의 조기개통을 전제로 재협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들 단체는 “경부고속철은 21세기 부산발전과 쇠퇴의 명운을 건 사업”이라며 “2006년의 부산 신항만 개항으로 급증하는 물동량의 원활한 처리를 위해 고속철 조기개통은 필수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부산경제계와 항만물류 업계에서도 “현재 제기되고 있는 환경문제 등의 원만한 해결을 통해 부산신항 개항에 맞춰 고속철이 차질없이 건설돼야 한다”며 “협상 난항으로 공사중단이 장기화돼 개통에 차질이 생긴다면 국가적으로 엄청난 손해를 보게 된다”고 우려하고 있다.

▽향후 전망=노 대통령의 재검토 지시에 따라 건설교통부 신동춘(申東春) 고속철도기획단장은 이날 급히 부산으로 내려와 시와 시민단체 등을 대상으로 ‘고속철도 재검토 민관협의체’ 구성을 제의했다.

신 단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시민대책위를 포함해 전문가, 시민, 건교부 고속철도공단 관계자 등이 참여하는 민관협의체를 구성한 뒤 기존의 확정노선을 포함한 노선 재검토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민관협의체가 구성되면 △환경영향평가 재실시 △범시민토론회 및 간담회 개최 △부산시민 여론조사 등도 실시할 예정이다.

경부고속철 2단계 사업인 대구∼부산 구간은 지난해 6월부터 공사에 들어가 2008년 말 완공할 예정이다. 현재 대구∼부산 18개 공구 중 8개 공구가 공사 중이며 공사에 필요한 166만평 중 52%인 87만평이 매입됐다.

부산=조용휘기자 silen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