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화 협상 타결 가능성]TV토론-여론조사 어떻게

  • 입력 2002년 11월 21일 01시 07분


《민주당과 국민통합21은 20일 협상팀을 다시 짜고 밤샘 협상을 통해 22일 TV토론을 실시하기로 의견을 모으는 등 단일화 성사 쪽으로 한발 다가섰다. 통합21측이 요구해온 한나라당 지지층의 ‘역선택’ 방지를 위한 여론조사 방식의 재조정문제도 이날 협상에서 상당부분 진전이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주요사안이 타결됨에 따라 후보단일화를 위한 기술적인 문제들은 사실상 대부분 해결된 셈이다.》

양측이 단일후보를 결정할 여론조사에 앞서 실시할 TV토론 시점을 22일로 잠정합의한 것은 곧이어 실시할 여론조사 시점을 25일쯤으로 잡았기 때문.

양측은 TV토론 직후 곧바로 여론조사를 실시할 경우 TV토론의 효과가 반영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TV토론과 여론조사 사이에 이틀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TV토론의 방송시간대는 황금시간대인 오후 7시부터 2시간 정도를 기대하고 있으나, 방송 3사가 이 시간대의 주력 프로그램을 배제하는 것이 곤란하다는 입장이어서 오후 10시 이후에 실시될 가능성이 높다. 방송 3사는 주말인 23일에 TV토론을 생중계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양측은 2차 TV토론의 기회를 갖기 위해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 민주노동당 권영길(權永吉) 후보도 함께 초청하는 합동토론회 개최를 방송 3사에 요청하는 방안까지 검토하고 있지만 상대후보들이 응할 가능성이 별로 없는 실정. 다만, 양측은 두 후보간 TV합동토론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토론내용을 생중계하는 것 외에 이를 적정 분량으로 편집해 추가 보도해 줄 것을 희망하고 있다.

TV토론의 주관 문제는 양당이 공동주관하는 쪽으로 가닥이 정리됐다. 양측은 사회자와 패널, 토론진행방식 등에 대한 합의 도출의 어려움을 피하기 위해 ‘중립적인 제3의 단체’가 주관하는 방안도 검토했으나 중앙선관위가 ‘TV 생중계를 전제로 한 두 후보간 토론은 양당만 할 수 있다’는 유권해석을 내림에 따라 현실적으로는 양당이 주관하는 방식 외에 다른 방법이 없는 형편이다. 여기에다 민주당측이 한때 토론 주관단체로 검토했던 ‘관훈클럽’은 이미 12월 초 4당 대선후보 초청 합동토론회를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토론 진행방식은 15일 후보회담에서의 합의에 따라 정책 중심의 토론을 기조로 하되 사회자의 공통질문에 대한 답변과 후보간 상호질문 및 답변을 적절하게 병행하는 방식이 유력하다.

다만, 인신공격성 질문은 서로에게 상처를 줄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토론이 정책 검증의 범주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엄격한 통제장치를 갖추기 위해 사전에 두 후보측이 ‘신사협정’을 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김정훈기자 jnghn@donga.com

여론조사

민주당과 국민통합21은 노무현-정몽준 대통령후보간 단일화를 위한 합동여론조사 실시 시기와 조사기관을 재조정한다는 원칙에는 합의했으나, 여론조사 일자 선택을 놓고 고심하고 있다.

22일로 잠정합의된 TV토론과 27, 28일로 정해져 있는 후보등록일을 감안할 때 여론조사가 가능한 일자는 23∼26일이다. 특히 여론조사 공표가 26일까지만 가능하기 때문에 각 언론사가 주관하는 일반 여론조사가 24, 25일 중에 집중 실시될 것이므로 같은 시기에 단일화를 위한 합동여론조사를 실시하면 한나라당 지지자들의 ‘고의 왜곡’ 답변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지 않겠느냐는 게 양 당의 계산이다.

당초 합의됐던 25일 실시안은 조사계획이 언론에 유출되는 바람에 재조정해야 한다는 게 통합21의 의견이었으나, 역으로 이날을 택해 허를 찌르자는 의견도 양당 협상 관계자들 사이에서 나왔다는 후문이다.

또한 ‘동시에 실시한다’는 개념을 하루에서 이틀로 확대해 24, 25일 이틀에 걸쳐 조사기관을 분산해 실시하는 방안도 검토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극적인 효과를 위해 26일 조사를 실시한 뒤 27일 단일후보를 발표하고 28일 후보등록을 하는 방안도 제기됐다는 후문이다.

조사기관의 경우 당초 매출액 기준 3개사로 정했으나 한나라당 지지자들의 ‘역선택’ 등을 방지하기 위해 이를 5개사로 늘리고, 이 중 한나라당 이회창 대통령후보의 지지율이 가장 떨어지는 2개 조사결과는 폐기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이 후보의 지지율이 특히 낮게 나타난 조사는 한나라당 지지자들이 본심을 숨기고 엉뚱한 답을 한 것으로 간주해야 한다는 것이 양측 여론조사 전문가들의 주장이다.

하지만 조사기관의 선정 작업이 쉽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조사기관으로 선정된 3개사 외에는 양 당에 대해 불만을 갖고 있는 데다 일부 조사기관은 패한 후보측에서 여론조사 전반을 정밀 재점검하는 과정에서 오류나 허점 등의 문제를 제기할 경우 여론조사기관으로서의 신뢰성에 상처를 입을 것을 우려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

양 후보의 지지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최대 쟁점이었던 설문 내용과 관련해서는 ‘역선택 방지’ 장치 마련을 전제로 이미 합의된 설문 내용을 살린다는 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박성원기자 swpar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