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한인옥씨 10억수수 기양건설 비자금 또 논란

  • 입력 2002년 11월 6일 18시 27분


민주당은 6일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 후보 부인 한인옥(韓仁玉)씨의 기양건설 비자금 10억원 수수 의혹을 제기한 시사저널 최근호 보도(14일자)를 인용하면서 한씨의 해명을 촉구하는 한편 진상조사특위를 구성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은 “터무니없는 정치공작”이라고 반박하며 해당 언론사를 상대로 민사상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문석호(文錫鎬) 대변인은 이날 “한씨가 경기 부천시 범박동 재개발사업 시행사인 기양건설로부터 10억원을 받았다고 이 회사 전 상무인 이교식씨가 증언한 것으로 보도됐다”며 “자금지출 명세서도 공개됐으니 한씨가 해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사저널은 “기양건설 김병량(金炳良) 회장이 한씨에게 돈을 주었다고 여러 번 얘기했다”는 기양건설 이 전 상무의 인터뷰 기사와 함께 기양건설의 어음발행 명세서와 ‘한인옥(이회창) 수시 지급 10억원’이라고 적힌 자금지출 명세서를 공개했다.

민주당은 이날 선대위 본부장단 회의에서 ‘한인옥씨 10억원 수수의혹 진상조사특위’를 구성하고 위원장에 천정배(千正培) 의원을, 위원에 임채정(林采正) 전갑길(全甲吉) 이낙연(李洛淵) 김태홍(金泰弘) 김성호(金成鎬) 의원을 선임했다.

이 대변인은 “한씨가 10억원을 받았다는 구체적인 물증과 증인이 새롭게 나온 만큼 그동안 추적한 결과를 종합해 빠르면 7일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김문수(金文洙) 기획위원장은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 전 상무가 공개한 자료에 대해 △‘수시 지급’이라고 적는 장부는 없으며 △범박동 로비와 관련해 뇌물수수죄로 구속된 사람만 5명인데 이들은 모두 빠진 채 오직 한씨 이름만 적혀 있는 점 등을 들어 허위자료라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범박동 재개발사업의 실체는 ‘조폭과 사기전과범이 현 정권의 실세들을 등에 업고 저지른 권력형비리’로 사건의 배후엔 박지원(朴智元) 대통령비서실장이 관련돼 있다”며 “일정한 시점에 음모의 전모를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남경필(南景弼) 대변인도 “해당 부지 처분승인이 난 것은 현 정부 출범 7개월 후인 98년 9월, 주택조합 설립인가가 난 것은 2000년 4월로, 이 후보는 인허가 과정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며 “10억원 전달자라고 주장하는 장모씨는 한씨의 친인척이 아니며, 로비 시점인 97년 10월 이 후보의 지지도는 10%대였는데 거액을 이 후보에게 건넸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고 주장했다.

최영해기자 yhchoi65@donga.com

정연욱기자 jyw1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