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지방선거 수도권-충청지역 민주-자민련 공조합의

  • 입력 2002년 5월 27일 18시 00분


민주당과 자민련이 수도권과 충청 지역 지방선거 공조에 원칙적으로 합의함으로써 28일부터 공식 선거전에 들어갈 ‘6·13’ 지방선거의 최대 변수로 떠올랐다.

양당이 이처럼 공조 원칙에 합의함으로써 치열한 접전이 예상됐던 수도권 및 충청권 선거는 한나라당과 ‘민주당+자민련 연합’의 대결 구도로 전개돼 한층 불가측성이 커질 전망이다.

민주당 서울시장 선대본부의 이해찬(李海瓚) 김명섭(金明燮) 공동선대위원장과 김성호(金成鎬) 대변인은 27일 자민련 당사로 김종필(金鍾泌) 총재를 방문, 서울시장 선거 협조를 요청했다. 회동 후 김 대변인은 “김 총재가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했다”고 발표했다.

▼관련기사▼

- 민주당-자민련 지방선거 공조 합의
- 여야, 중앙정부권한 이양등 공약 발표

이해찬 위원장 등은 이와 별도로 한화갑(韓和甲) 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에 “수도권 선거공조를 위해 대전시장 후보를 내지 말자”는 건의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양당은 28일 후보등록과 함께 수도권에서는 자민련이 민주당 후보를, 충청지역에서는 민주당이 자민련 후보를 각각 지원하는 공조 체제를 본격 가동할 예정이다.

그러나 김 총재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공조 합의 사실을 확인하면서도 “국지적으로 전술을 적절히 이용하며 협력하는 것은 있을 수 있다”며 양당의 공조가 지방선거에 국한된 것임을 분명히 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서울시장 선거대책위 오세훈(吳世勳)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입만 열면 변화와 개혁을 부르짖는 민주당 측이 또다시 지역주의에 의존해 선거를 치르기 위해 JP의 무릎 아래 엎드리고 있다”고 비난했다.

6·13 지방선거는 28, 29일 이틀간 후보등록과 함께 16일간의 공식 선거전에 들어간다.

27일 중앙선관위와 각 정당에 따르면 광역단체장 16명, 기초단체장 232명, 광역 및 기초의원 4167명을 뽑는 이번 선거의 전체 출마후보는 1만여명에 달할 것이며 경쟁률은 광역단체장 3.2 대 1, 기초단체장 5 대 1에 이를 것으로 추산됐다.

유지담(柳志潭) 중앙선관위원장은 이날 대국민 담화를 통해 “이번 선거를 앞두고 공직자들이 줄을 서거나 줄을 세우고 있다는 우려할만한 얘기가 들리고 있다”면서 “공직사회의 정치적 중립이 지켜지지 않으면 공명선거의 기반은 무너지므로 선거 관여로 국민적 기대를 저버리는 일이 없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정훈기자 jngh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