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특사방북 후속조치]4월 비료 20만t-5월 쌀 30만t 지원

  • 입력 2002년 4월 8일 18시 39분


임동원(林東源) 대통령외교안보통일특보의 방북에 따른 정부 차원의 후속조치가 구체화되고 있다. 정부의 후속조치는 북한이 요청한 대북식량 및 비료 지원,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실무작업, 군사당국자 회담을 비롯한 남북대화체제 가동 등 크게 세 갈래로 준비되고 있다.

정부는 우선 이달 중 대북 지원용 비료 20만t의 선적작업을 시작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다음달 7일부터 10일까지 서울에서 열리는 2차 남북 경제협력추진위원회에서 대북지원용 쌀 30만t에 대한 차관조건 등을 협의한 뒤 곧바로 식량지원에 나설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당국자는 “비료와 식량의 대북지원 규모는 예년 사례를 참고해 지난해 말 국회에서 공감대를 얻은 선에서 추진할 것이다”며 “(비료지원은) 적십자 채널을 통해 절차 등을 협의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28일부터 금강산에서 진행될 이산가족 상봉은 남측 상봉대상자 100명이 먼저 재북 가족을 만나고, 이들이 귀환한 뒤 북측 상봉대상자 100명을 만날 재남 가족(500명)이 방북하는 순차적 상봉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1차 상봉은 28일 이뤄지며, 2차 상봉은 북한 측과의 협의 및 금강산관광선 설봉호의 운항편을 고려해 5월1일 또는 4일에 실시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이산가족 상봉대상자로 선정된 100명 가운데 북한에 있는 동생을 만날 예정이던 신용익씨(78)는 건강이 악화돼 방북 포기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신씨 외에도 금강산까지 장시간 여행에 따른 고령 이산가족의 건강문제가 불거질 가능성에 대비한 의료지원 준비 등에 특히 신경을 쓰고 있다.

정부는 조만간 북한과 판문점 연락관 접촉을 갖고 군사당국자회담, 철도 및 도로 연결문제, 개성공단, 임진강 수해방지 등 각종 실무급 회담의 구체적 일정을 협의할 방침이다. 특히 경의선과 동해선 연결 문제를 다루기 위한 군사당국자 회담은 평화분위기 조성은 물론 남북간 경제협력 촉진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이 정부의 판단이다.

정부는 금명간 관계부처간 대책회의를 열어 각종 회담의 협상의제를 점검키로 했다. 정부는 이 같은 내부 준비와 함께 미국 일본과의 대북정책 공조 노력을 통해 북한의 변화를 유도해낸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9일 일본 도쿄(東京)에서 열리는 대북정책조정감독그룹(TCOG) 회의와 17일 열리는 한미외무장관회담 등을 통해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이끌어내기 위한 외교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김영식기자 spea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