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野 국회서 진상규명키로

  • 입력 2002년 4월 5일 18시 03분


민주당 노무현(盧武鉉) 후보는 5일 이인제(李仁濟) 후보 측이 폭로한 ‘동아일보 폐간’ 발언과 관련해 “인간의 기억이 완전한 것이 아니다”며 “술 먹고 했을 수도 있다고 해서 (적극적인 해명을) 망설이고 있는 것이다”고 말했다.

노 후보는 이날 밤 경인방송(iTV) 초청 토론에서 정동영(鄭東泳) 후보의 질문에 이같이 답변, 지난해 8월1일 중앙언론사 기자 5명과의 저녁모임에서 ‘폐간’발언을 했을 가능성을 부인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는 “폐간은 내 사고구조에 있지 않기 때문에 ‘한 일이 없다’고 얘기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 노무현 발언과 당시 분위기
- "대주주 사퇴 분명히 언급"
- "동아-조선 비리 특별팀운영"
- "내가 굴복않자 언론이 공격"
- 失言 아닌 평소 언론관 드러낸듯
- 입 열다 만 한겨레기자
- 경제전문가 노무현해명 반박
- 이인제 후보측 "고소하면 증거공개"
- 한나라 "독재-좌파적 발상"

그는 ‘메이저(주요) 신문 국유화’ 발언에 대해선 “절대 그런 사실이 없다. 국유화는 있을 수 없는 일로 그런 생각을 전혀 갖고 있지 않다”고 거듭 부인했다.

이에 이 후보가 “우리는 움직일 수 없는 증거를 가지고 있으니 고발하라”고 다시 다그치자 노 후보는 “그건 내가 선택할 문제로, 생각을 정리 중이다”고 받아넘겼다.

한편 노 후보의 ‘메이저 신문 국유화’ 발언 여부를 놓고 한나라당과 자민련이 국회 문화관광위원회를 소집, 이를 추궁키로 합의함으로써 원내로까지 논란이 확산될 전망이다.

국회 문광위원인 한나라당 남경필(南景弼) 대변인은 이날 “노 후보의 발언이 사실이라면 이는 급진과 과격을 뛰어넘는 반민주적 폭력적 언사이자 좌파적 견해”라며 “같은 문광위원인 자민련 정진석(鄭鎭碩) 대변인과의 전화통화에서 문광위 개회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남 대변인은 “문광위가 열리면 노 후보와 지난해 8월1일 발언 현장에 있던 기자들을 모두 참석시켜 발언의 사실 여부를 가릴 것이다”며 “만약 노 후보가 그런 말을 한 게 사실이라면 노 후보는 즉각 후보를 사퇴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문광위원은 민주당 9명, 한나라당 9명, 자민련 1명이어서 한나라당과 자민련이 연대하면 민주당보다 많다.

또 한나라당 배용수(裵庸壽) 부대변인은 논평에서 “노 후보가 2000년 16대 총선에서 선거비용으로 돈을 한도 없이 썼다며 선거법 위반을 인정한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그게 사실이라면 공소시효가 지났다 하더라도 후보를 사퇴해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송인수기자 issong@donga.com

윤영찬기자 yyc1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