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트 존재여부 촉각]"陳리스트 불똥 어디까지" 정가 긴장

  • 입력 2001년 11월 23일 19시 12분


웃고는 있지만..
웃고는 있지만..
‘진승현(陳承鉉) 리스트’의 존재 사실이 언론보도를 통해 전해진 23일 서울 여의도 정가는 발칵 뒤집혔다.

여야는 리스트의 존재 여부는 물론 그 불똥이 어디로 튈지, 정치권에 어떤 파문을 불러일으킬지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한편 당별로 연루의원들이 있는지에 대한 내부 점검에 나섰다. 그러면서도 여야는 한목소리로 성역 없는 수사를 촉구했다.

특히 한나라당은 각종 채널을 동원, 리스트 존재 확인에 나섰으나 확실한 정보는 얻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나라당 지도부는 이번 사건을 국가정보원장과 검찰총장 사퇴압력에 대한 ‘물타기’로 간주하고 리스트 공개를 촉구하는 등 일단 공격자세를 취했으나 종전보다는 목소리에 다소 힘이 빠진 느낌이다.

김기배(金杞培) 사무총장은 “리스트 얘기가 자꾸 나오는데 3대 게이트를 철저히 밝히자는 게 우리 당 입장”이라며 “이니셜로 언론에 흘리는 것은 검찰총장과 국정원장 사퇴압력에 대한 물타기 작전”이라고 거듭 주장했다.

장광근(張光根) 수석부대변인은 논평에서 “진승현씨의 총선자금 제공설은 정치권 전체를 매도함으로써 집권세력에 쏠린 비판여론을 분산시켜보려는 의도”라며 “우리는 이러한 의혹 흘리기가 ‘정권과 검찰의 조율’하에 이뤄지고 있음을 확신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한나라당 일각에서는 정치권에 대한 ‘사정정국’이 본격화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적지 않게 나오고 있다. 이재오(李在五) 총무가 “위기 때마다 정치권 사정 얘기를 하는 게 이 정권의 통치 기술이다. 검찰과 국정원을 질타하니까 ‘정치권도 예외가 아니다’라고 (역습)하는 것은 술수정치의 잔재”라고 말한 데서도 그런 기류가 감지된다. 이 총무는 그러면서도 “우리는 눈도 꿈쩍 않을 테니 관련자가 있으면 조사하라”고 말했다.

한나라당은 국정원장과 검찰총장 자진 사퇴 압박은 계속한다는 방침이다. 혹시 닥칠지 모를 사정한파를 사전차단하기 위해서라도 선공(先攻)이 불가피하다는 판단이다.

민주당은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거듭 촉구하면서도 ‘진승현 리스트’의 존재 여부가 익명의 소식통에 의해 확산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비판적인 입장을 취했다.

이낙연(李洛淵)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구체적 실체도 없이 ‘리스트’ 운운하며 이런저런 얘기가 떠도는 상황은 대단히 유감스럽다”면서 “검찰은 현재 거론되는 제반 문제에 대해 명예를 걸고 철저히 수사해 흑백을 분명히 가리고 일말의 의혹도 남기지 말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광옥(韓光玉) 대표도 당무회의에 앞서 “수사기관이 철저히 수사해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면서 “어떠한 비리나 부정도 엄호할 생각이 추호도 없으며 우리 당은 당당하게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정용관기자>yongar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