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대정부질문 사회분야]한나라당 각종 의혹 총공세

  • 입력 2001년 10월 16일 18시 36분


답변 준비
답변 준비
16일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한나라당 의원들은 구속된 김형윤(金亨允) 전 국가정보원 경제단장 수뢰사건의 은폐 의혹과 벤처기업 주식 강탈사건 축소수사 의혹, 분당택지개발비리의혹 등 세 가지 의혹을 폭로하며 총공세에 나섰다.

▽김형윤 사건 은폐 의혹〓안상수(安商守) 의원은 “지난해 11월 서울지검 특수2부 장용석(張容碩) 검사가 김씨의 혐의를 포착, 소환조사를 주장했으나 상부에서 이를 묵살했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당시 이덕선(李德善) 부장검사가 장 검사에게 수사기록을 가져오라고 해 20일 이상 기록을 돌려주지 않았다는데 사실이냐”고 묻고 “장 검사는 기록도 돌려 받지 못한 채 자신을 인사 조치한다며 주위 선후배에게 울분을 토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최경원(崔慶元) 법무부장관은 “소속 부장이 수사기록을 넘겨받아 사건을 검토한 일은 있다”며 “사건 처리 과정에서 수사검사와 소속 부장 사이의 의견 대립은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하기 위한 통상적인 절차”라고 답변했다.

▽C&S 테크놀러지 주식 강탈사건 축소 의혹〓이원형(李源炯) 의원은 “지난해 C&S 테크놀러지라는 코스닥 등록예정 기업의 유상증자 과정에 조직폭력배가 개입해 10억원 상당의 주식 2만주를 갈취하고 피해자의 고소사건에 민주당 고위당직자가 부당한 압력을 행사한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피해자가 이 사건의 주모자인 서모씨를 검찰에 고소했으나 민주당 모 중진의원이 서씨를 구속시키지 말 것을 수 차례 강요했다”고 외압 의혹을 제기했다.

이 의원은 민주당 중진의원의 이름을 공개하지 않았으나, 이날 오후 민주당 이상수(李相洙) 총무는 해명서를 통해 “친구의 동서인 서씨의 변호사로 선임된 일이 있으나 검찰에 부당한 압력을 행사한 일은 없다”고 밝혔다.

이 총무는 “담당 부장검사에게 전화로 ‘서씨를 자진 출두시킬 테니 공정하게 수사해달라’고 얘기한 사실이 있을 뿐이며, 검찰은 서씨에 대해 두 차례나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법원에서 영장이 기각됐다”고 반박했다.

▽분당신도시 개발비리 의혹〓박종희(朴鍾熙) 의원은 “99년 12월 경기 성남시 백궁·정자지구 일대의 쇼핑단지 3만9000여평에 대해 일반상업용지로 도시설계변경이 이뤄져 무려 1820가구의 아파트 건축이 가능하게 돼 이 땅을 매입한 H건설회사 등이 수천억원의 시세차익을 남겼다”며 “그 배후에 여권 실세들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 사건은 제2의 수서비리사건”이라고도 말했다.

<김정훈기자>jngh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