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4일 영수회담…'국민 화합' 중점 논의

  • 입력 2000년 12월 28일 18시 37분


김대중(金大中)대통령이 ‘화합정치의 구현’을 새해 최우선 국정목표로 삼고 연초부터 본격적으로 나선다. 김대통령의 이같은 ‘화합 드라이브’는 여야관계는 물론 정치 경제 사회전반에 걸쳐 ‘화합’이 전제되지 않고서는 개혁도, 잔여 임기 2년의 국정운영도 뜻한 바대로 될 수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김대통령은 이를 위해 우선 1월4일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총재와 영수회담을 갖고 국민화합 방안을 포함한 국가 현안 전반에 대해 협의한다.

박준영(朴晙瑩)대통령공보수석비서관은 28일 “김대통령은 4일 저녁 이회창총재 부부를 청와대로 초청, 만찬을 함께 하며 경제문제를 비롯한 국정현안과 정치발전을 위한 여야 협력 등 국정전반에 대해 의견을 나누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DJ 큰 결심' 政街 관심…부부동반 영수회담등 화합중점

한나라당 권철현(權哲賢)대변인도 “영수회담에서는 국민화합과 국정쇄신, 경제를 다시 살리는 방안 등이 중점 논의될 것”이라면서 “특히 이총재는 정부가 경제회생에 진력하면 야당도 적극 협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영수회담은 부부동반으로 형식면에서 파격적일 뿐만 아니라, ‘국민화합’을 정식 의제로 설정해, 현안들을 놓고 상호 의견개진에 그쳤던 종전 영수회담과는 달라 주목된다.

여권의 한 고위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화합 드라이브’를 위해 이미 여권의 핵심인사가 이회창 한나라당 총재의 측근인 중진의원들과 접촉, 이같은 김대통령의 뜻을 이총재에게 전하고 협조를 요청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여권의 다른 고위관계자도 김대통령이 27일 청와대 출입기자들과의 송년 간담회에서 국민화합을 위해 ‘큰 결심’을 하고 있다고 말했음을 상기하면서 “국민화합에 최대 저해요소인 지역감정 이용을 막을 제도적 방안도 강구중인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여권의 고위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김대통령이 인사편중 시비를 해소할 획기적인 방안을 구상중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선거때 지역감정을 악용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로, 이를 막으려면 선거법 개정이 필요하다”면서 “99년 15대 국회 말에 논의됐던 시도별 정당명부제 투표방식의 도입을 재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해 금명간 이에 관한 여야 대화가 시작될 것임을 시사했다.

김대통령은 이회창총재와의 영수회담에 이어 김종필(金鍾泌)자민련 명예총재와도 만나 민주당과 자민련의 공조 및 국정쇄신 방안 등에 대해 폭넓게 논의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김대통령은 3월로 예상되는 개각 때 자민련의원들을 포함해 정치인 5, 6명을 입각시킨다는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김대통령의 이같은 ‘화합 드라이브’에 대해 한나라당의 한 고위관계자는 28일 여권으로부터 그런 제의가 있었다고 밝히고 “문제는 여야간의 신뢰”라며 “아직 여권이 달라졌다고 보기 힘들기 때문에 지켜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윤승모기자>ysm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