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시민단체 "경인운하 환경평가 잘못" 연대집회

  • 입력 2000년 5월 15일 20시 52분


환경정의시민연대, 경인운하 건설 저지를 위한 인천환경대책위 등 10개 환경·시민단체들은 15일 오전 ㈜경인운하 사무실이 위치한 현대 본사 앞에서 '경인운하 건설사업 환경영향평가서(초안) 왜곡 규탄 및 백지화 촉구 연대집회'를 가졌다.

이들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경인운하 환경영향평가서에 연구에 참여했던 인하대 해양과학기술연구소의 조사결과가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다"면서 "㈜경인운하와 한국종합기술개발공사는 최소한의 보완장치인 환경영향평가 작업을 완전히 무시·왜곡했다"고 강력히 비난했다.

이들은 또 환경영향평가의 방식에 있어서도 △54만평이 넘는 광대한 면적을 매립하게 되는 사토장에 대한 별도의 조사내용이 없는 점 △하천수질이 열악한 7~10월과 3~4월을 제외하고 특정시점에 국한한 점 등을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덧붙여 "경인운하 건설사업은 추가도로건설비용과 교통정체·혼잡비용 등 사회적 손실비용과 해양환경과 철새·조류서식지의 훼손으로 인한 환경비용 등을 고려했을 때 결코 득이 될 수 없다"며 사업의 전면백지화를 요구했다.

이날 집회에 참가한 단체들은 '환경영향평가서 작성시 의도적 누락·왜곡 행위'와 '독단·독선에 기초한 일방적 건설추진'에 대해 건설교통부 ㈜경인운하 한국종합기술개발공사 등 관계기관 및 사업체를 강력히 규탄하고 "앞으로 모든 역량을 집결해 '시민의 이름으로' 강고히 대응해 나갈 것"임을 공식천명했다.

이번 '인하대 보고서 내용 누락' 사실은 환경정의시민연대가 인하대 해양과학기술연구소측에 '연구소가 작성한 보고서 내용의 환경영향평가서 반영 여부'를 물은 데 대해 연구소측에서 '적절히 반영되지 않았다'고 답변함으로써 드러나게 되었다.

▼경인운하 건설사업▼

서울 강서구 개화동에서 인천 서구 시천동을 잇는 총사업비 1조8000억원 규모의 사업. 사업을 주도하는 경인운하㈜는 내년초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환경 교통영향 평가와 건설교통부의 실시계획 승인을 받아 내년 하반기중에 건설공사에 착수할 계획이다.

건설사업은 1,2단계로 나눠 추진되며 내년 중 착수돼 2004년말 완료될 1단계에선 총연장 18㎞의 운하와 갑문 3기, 12선석 규모의 부두가 건설된다. 또 서해안과 맞닿는 부두 남쪽에는 38만평 규모의 관광단지, 북쪽에는 16만평 규모의 공업단지가 각각 조성된다.

이와 함께 행주대교 남단에 설치될 서울터미널 배후지에도 56만평 규모의 물류단지가 세워진다.

2009년에 착수돼 2012년말 완공을 목표로 추진될 2단계에선 갑문 2기가 추가 건설되고 부두 시설이 27선석 규모로 확장된다.

이같은 사업계획과 관련, 환경단체들은 △심각한 수질 악화 △인천 앞바다 해양수질 오염으로 인한 생태계 파괴 △조류 및 철새들의 서식지 파괴 △사회적 추가비용의 국민 전가 등을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제2의 시화호'로 전락할 위험이 있다며 강력히 반대해 왔다.

김경희/동아닷컴 기자 kiki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