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형근의원 파문]與 "법집행 방해말라" 野 "강력 대응"

  • 입력 2000년 2월 12일 20시 07분


검찰이 정형근(鄭亨根)의원의 긴급체포에 나선 데 이어 전격적으로 내부 문책인사를 단행하자 한나라당이 이를 대야(對野) 선전포고로 규정하고 임시국회소집 요구서를 제출하는 한편 정의원 체포 저지, 장외규탄집회 추진, 검찰 수뇌부의 해임촉구 등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서 정국상황이 급속하게 악화되고 있다.

그러나 청와대와 민주당은 엄정한 법 집행을 위해 정의원의 즉각적인 검찰 출두를 요구했고 검찰도 체포 실패에 따른 문책 인사를 하면서 정의원에 대한 강제구인을 결행하겠다는 뜻을 확고히 밝혀 파문은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은 12일 이회창(李會昌)총재 주재로 긴급대책회의를 열어 “정의원에 대한 긴급체포 시도는 야당 의원에 대한 불법적인 인권탄압”이라며 정의원을 검찰에 출두시키지 않겠다는 방침을 서울지검에 통보했다.

한나라당은 또 11일 밤에 있었던 정의원 체포시도 과정에서의 충돌과 관련해 김정길(金正吉)법무부장관과 박순용(朴舜用)검찰총장의 즉각 해임을 촉구하고 박총장 임휘윤(任彙潤)서울지검장 검찰수사관 등을 불법감금 및 주거침입 혐의로 서울지검에 고소했다. 한나라당 이사철(李思哲)대변인은 “원천적으로 불법인 정의원 연행을 시도하다 이에 실패했다고 문책하는 것은 야당죽이기를 계속하겠다는 협박”이라면서 “이런 식으로 야당파괴를 계속 시도하면 검찰 내부 반발과 국민적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의원은 불체포특권이 발효되는 임시국회 개회일(14일)까지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농성을 계속할 방침이며 국회가 열릴 경우 검찰의 정의원 체포시도를 추궁하고 지난해 개최키로 했다 무산된 ‘언론문건청문회’ 개최도 다시 요구키로 했다.

그러나 여권은 정의원의 즉각적인 검찰 출두를 촉구하면서 한나라당이 소집한 임시국회를 정의원 보호용 ‘방탄국회’로 규정하고 불참의사를 분명히 했다.

민주당 정동영(鄭東泳)대변인은 “검찰의 정당한 법집행을 물리력으로 방해한 한나라당의 행동은 결코 용납될 수 없는 위험스러운 행동”이라며 “한나라당이 인권유린의 장본인인 정의원을 비호하는 것은 인권탄압 정당임을 반증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한편 여권은 한나라당의 폭로공세를 저지하기 위해 정의원에 대한 검찰조사를 조기에 마무리하기로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김차수기자>kimc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