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수연 “탁구로 새 세상 만나… 후회 없게 스매싱”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8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2020 도쿄 패럴림픽 한국 대표팀 본진 45명 출국
일자목 교정위해 주사 치료 받다 대학 새내기때 하반신 마비 장애
탁구채 잡으며 죽음의 유혹 이겨내… 손과 라켓 붕대로 묶어 연습 또 연습
“엄마께 꼭 금메달 걸어드리고 싶어”

2020 도쿄 패럴림픽에 한국 대표로 참가하는 서수연이 휠체어를 타고 손목과 라켓을 붕대로 감은 채 탁구 연습에 매진하고 있다. 서수연은 장애 후유증으로 악력이 약해져 라켓을 손에 고정한다. 대한장애인체육회 제공
2020 도쿄 패럴림픽에 한국 대표로 참가하는 서수연이 휠체어를 타고 손목과 라켓을 붕대로 감은 채 탁구 연습에 매진하고 있다. 서수연은 장애 후유증으로 악력이 약해져 라켓을 손에 고정한다. 대한장애인체육회 제공
“첫 패럴림픽(장애인올림픽) 출전이었던 5년 전 리우데자네이루 대회 때는 너무 떨려 실력 발휘를 제대로 못 했어요. 이번에는 정말 열심히 연습한 만큼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2020 도쿄 패럴림픽에 출전하는 한국 장애인 탁구 간판 서수연(35·사진)은 18일 인천국제공항에서 취재진과 만나 이렇게 말했다. ‘실력 발휘를 제대로 못 했다’는 서수연의 리우 대회 성적은 은메달이었다. 서수연은 당시 TT2등급(숫자가 작을수록 장애가 심함) 여자 단식 결승에서 류징(33·중국)과 세트 스코어 1-1로 맞서다가 1-3으로 패한 뒤 눈물을 펑펑 쏟았다.

서수연에게 장애가 찾아온 건 대학 새내기였던 2004년이었다. 슈퍼모델 대회 출전을 준비하던 그는 일자목을 교정하려고 주사 치료를 받다가 척수에 문제가 생겨 하반신을 움직일 수 없게 됐다. 서수연은 “주사액이 들어오는 순간 왼팔이 내 의지와 무관하게 튕겨나가는 느낌이 들었다”며 “담당 의사는 일시적인 마비 증상이라고 했지만 다른 병원에서는 경추 손상이라는 진단을 내놓았다”고 전했다.

장애인이 됐다는 사실을 인정할 수 없던 서수연에게는 라켓이 새로운 세상 문을 여는 열쇠가 됐다. 서수연은 “예전 모습으로 돌아갈 수 없다는 걸 깨달았을 때 찾아온 상실감과 절망감이 지금도 생생하다. 매일 어떻게 죽을까만 고민했다. 그런데 혼자 힘으로는 죽을 수도 없는 상태였다”면서 “그러다 아버지 지인의 추천으로 탁구를 시작했다. 라켓을 잡고 있는 순간에는 그 어떤 고통도 느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의료 사고 여파로 서수연은 손으로 물건을 집는 데도 애를 먹는다. 이 때문에 서수연은 손과 라켓을 붕대로 묶은 채 2.75g짜리 탁구공을 때리고 또 때렸다. 서수연은 “라켓을 묶은 채 공을 때리면 아무래도 스핀을 넣기가 힘들다. 그래도 연습을 통해 극복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현재 세계랭킹 3위인 서수연은 “지난 5년간 리우 대회 결승전을 곱씹으면서 이번 대회를 준비해 왔다. 그 덕에 살도 많이 빠졌다”고 웃으면서 “똑같은 후회를 남기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이번에는 꼭 엄마 목에 금메달을 걸어 드리겠다”고 다짐했다.

서수연을 비롯해 이번 패럴림픽에 출전하는 한국 대표팀 본진 45명은 이날 출국했다. 한국은 24일부터 다음 달 5일까지 열리는 이번 대회에 선수 86명, 임원 73명 등 총 159명을 파견한다.



황규인 기자 kini@donga.com
#패럴림픽#탁구#스매싱#도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