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주자 인터뷰]대기업-장관-의원 두루 거친 정세균 민주당 상임고문

  • Array
  • 입력 2012년 6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관리형이 잘못인가… 어느 때보다 위기관리 대통령 필요”

정세균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이 2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동아일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그는 “여야 통틀어 정치와 경제 모두를 잘 아는 사람은 나뿐”이라고 강조했다. 정 고문은 26일 대선 출마를 선언한다. 김동주 기자 zoo@donga.com
정세균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이 2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동아일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그는 “여야 통틀어 정치와 경제 모두를 잘 아는 사람은 나뿐”이라고 강조했다. 정 고문은 26일 대선 출마를 선언한다. 김동주 기자 zoo@donga.com
정세균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에게 이번 대선 출마는 ‘의무’이자 ‘숙제’ 같은 도전이다.

대기업(쌍용) 임원에 여야를 두루 경험한 5선 의원, 산업자원부 장관, 두 번의 당 대표…. 정치적으로 이젠 더 오를 데가 없는 그가 더 늦기 전에 한 번은 쳐다봐야 할 숙명적인 목표인 것이다. 상황도 나쁘지 않다. 4·11총선에선 ‘안방’이나 다름없는 호남을 떠나 친박(친박근혜) 좌장 격인 새누리당 홍사덕 전 의원과 정치 1번지인 서울 종로에서 맞붙어 이겼다. 정 고문 스스로 “종로에서 국회의원이 돼 너무 행복하다”고 할 정도로 정치인으로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는 계기가 됐다. 유럽발 글로벌 경제위기도 야권의 대표적 경제통으로서 자신의 존재감을 부각시킬 수 있는 기회다.

반면 드라마틱한 스토리가 필요한 대선판에서 ‘관리형 정치인’이란 이미지는 낮은 지지율을 박차고 도약하려는 그의 발목을 여전히 잡고 있다. 정 고문은 “그런 점을 잘 알고 있다”면서도 “어려울 때 관리 잘한 게 무슨 잘못이냐”며 억울하다는 표정이었다. 2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시작된 정 고문과의 인터뷰는 인근 식당으로 옮겨가며 3시간 가까이 진행됐다.

―호남을 떠나 서울 입성에 성공하더니 이젠 대선 도전이다.

“사실 종로가 참 좋은 곳이다. 대한민국의 축소판이고 사람들도 점잖다. 여기서 지내는 게 너무 즐거워서 출마할지 고심을 많이 했다. 하지만 우리나라 사정이 그리 녹록지 않다. 양극화, 저출산 고령화, 금융위기, 일자리 등 난제가 쏟아지고 있다. 서민들 만나보면 ‘못 살겠다, 바꿔보자’까지는 아니더라도 ‘못 살겠다, 살려달라’고 아우성이다. 이럴 때는 경험과 능력이 있고 국정 전반을 아는 사람의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출마를 결심했다.”

―민주당에도 경제를 다뤄본 사람은 많다. 손학규 고문은 보건복지부 장관에 경기도지사를 지냈고, 문재인 고문은 대통령비서실장으로 국정 전반을 챙겼다.

“그렇긴 하지만 경제와 정치, 둘 다 잘 아는 사람은 여야 통틀어 내가 가장 나을 것이다. 다른 분들은 경제 전문성은 없다. 향후 5년도 경제 문제가 가장 중요한데, 경제는 책상에서 특강 받고 이래서 배울 수 있는 게 아니다. 직접 해본 사람이 잘할 수 있는 것이다.”

―정 고문이 생각하는 이번 대선의 시대정신은 뭔가.

“양극화 해소와 위기 극복이 부각될 것이다. 재벌 개혁 등 경제민주화와 보편적 복지 등은 모두 이를 위한 것이다. 어느 때보다 ‘위기관리 대통령’이 필요할 것이다.”

―저서 ‘분수경제론’에서 재벌 개혁과 중소기업 강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을 강조했다. 정 고문은 대기업 출신인데 이 문제를 어떻게 풀려고 하나.

“대기업을 제대로 알면 중소기업도 잘 아는 법이다. 2차방정식을 잘 풀면 1차방정식은 쉬운 것 아니냐. 재벌의 실체는 인정한다. 나름 기여도 하고 있다. 하지만 더는 재벌의 중소기업 팔 비틀기가 용인돼선 안 된다. 대신 중견기업을 많이 만들어 일자리를 창출하고 자발적 실업자를 흡수해야 한다. ‘분수경제’는 대기업의 수익이 사회로 돌아간다는 전제에서 나온 ‘낙수경제’의 반대말로 내가 만들어낸 것이다.”(분수경제론의 핵심은 서민과 중산층, 중소기업 등 경제의 하층부에 실질적인 혜택을 줘 그 효과가 분수처럼 솟구쳐 올라 경제 전체로 퍼지도록 하자는 것이다)

―생각은 좋지만 결국은 대선후보, 대통령이 돼야 실천할 수 있을 것 아닌가. 지금 지지율이 너무 낮다. 정세균만의 브랜드가 없다는 지적도 있다.

“사실 지금까지 정치를 하면서 내 스타일대로 성과를 냈다. 민주당 대표로 2010년 6월 지방선거를 이겼고, 외환위기 때는 노사정위원회에서 간사위원 등으로 일하며 현대자동차 노사 분규를 해결하는 데에도 기여했다. 물론 이런 게 잘 부각이 안된 점은 풀어야 할 숙제다. 그러나 투쟁보다 대화와 타협으로 성과를 내는 나의 스타일은 평가받아야지, 폄훼되어선 안 된다.”(정 고문이 자신을 ‘저평가 우량주’라고 자평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당내 상황이 녹록지 않다. 일종의 ‘샌드위치’ 신세다. 친노(친노무현)지만 친노의 상징성은 문재인 고문이 가져갔고, 호남 출신이지만 김두관 경남도지사가 호남에서 지지를 넓혀간다는 말도 있다.

“그렇다면 나는 ‘범DJ(김대중 전 대통령), 범친노’다. 샌드위치? 오히려 양수겸장이라고 해야 하는 것 아닌가. 친노도 비토하지 않고 호남권도 비토하지 않는…. 이걸 강점으로 만들어갈 수 있다.”

―이참에 문재인 손학규 김두관 등 당내 다른 대선주자들의 장단점을 평가해 달라.

“덕담만 할 수는 없겠지만 경쟁자들을 깎아내리면 우리 진영의 경쟁력을 약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비판은 안 하려고 한다.”

―두루뭉술한 평가도 좋지만 분명하고 정확한 모습도 필요한데….

“허, 참…. 나는 민주당 후보로서 가장 정통성이 있고 민관정에 걸쳐 두루 경험이 있는 유일한 후보다. 이 말은 결국 다른 주자들은 그만큼 정통성이 없고 경험이 나만큼 못 된다는 얘기 아니냐.”

―얼마 전에 손 고문이 ‘문재인 고문으로는 대선에서 이길 수 없다’며 표의 확장성에 문제가 있다는 취지의 지적을 했다. 동의하나.

“뭐, 그런 주장도 일리가 있다고 본다. 사실 표의 확장성은 민주당에서 단연 정세균이다. 민주당 당원과 지지자들은 정세균이 상당히 진보적이라는 걸 안다. 동시에 중도세력이나 약간 보수적인 분들도 나를 수용하는 느낌이다.”

―손 고문도 지난해 4·27 분당 보궐선거를 거론하며 보수 표를 끌어올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건 좀 말하기 그렇지만, 손 고문은 대선 국면에서 확장성을 발휘하기 어려울 수 있다. 민주당 지지자들에겐 정통성 시비에 걸리고, 저쪽(새누리당) 지자자들에겐 ‘배신자 논리’에 휘말릴 수 있다.”(정 고문은 이 대목을 말해놓고 처음엔 “가급적 쓰지 말라”고 요청하는 등 난감한 표정을 지었다)

―당내 지지세는 어떤가.

“‘정세균계’라기보다는 ‘정세균 그룹’이 있다. 이전처럼 상명하복, 이런 게 아니라 생각이 비슷한 사람들이 주변에 모여 있다는 것이다. 원내에 30명 정도 된다. 대부분 지역구 의원이다. 요즘처럼 여론조사나 일반국민참여경선 이런 거 없이 예전처럼 당원과 대의원만 대상으로 했다면 대선후보 경선은 걱정 안 해도 됐을 텐데….”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과의 단일화 문제는 어떻게 풀어야 하나.

“나는 원샷 경선론자다. 대통령이 되겠다는 사람은 국민이 검증할 기회를 줘야 한다. 국민들이 대통령을 뽑을 때는 이것저것 많이 따져본다. 아무리 훌륭해도 검증 안 된 사람에게는 표를 안 준다. 안 원장이 민주당에 들어와 경선을 치러 이겨야 본선 경쟁력도 높일 수 있다.”

―정 고문이 대선후보가 되면 박근혜 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을 본선에서 이길 수 있나.

“내가 민주진보진영의 단일후보가 되면 당연히 이긴다. 이번 대선은 결국 보수와 진보 진영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구도다. 박 전 위원장은 국정 문제를 본인이 직접 경험하지 않았다는 취약점을 갖고 있다. 인기는 있지만 비토그룹 역시 많아 표의 확장성에 한계가 있다. 고정 지지층은 단단하지만 화석처럼 굳어 있다.”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부정 경선과 일부 의원의 종북 논란이 끝이 안 보인다. 야권연대를 계속해야 하나.

“사상 검증은 반대하지만 선거 부정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 연대는 선거에서 이기려고 하는 것이지, 연대 자체가 목적이 아니다. 통진당도 자기들이 살기 위해선 활로를 열 것이다.”

―통진당 이석기 의원의 ‘애국가는 국가가 아니다’ 발언은 어떻게 보나.

“국민이 이미 판단하고 있다. 한마디로 철부지 같은 소리다.”

―‘정세균은 ( ) 대통령이다’라는 문구에서 ( )에 어떤 말을 넣고 싶은가.

“‘참 좋은 대통령’이란 말을 들었으면 좋겠는데…. 아니, 지금은 역시 ‘위기에 강한 대통령’이 좋겠다.”

정 고문은 26일 자신의 지역구에 있는 광장시장에서 대선 출마 선언을 한다.

윤종구 기자 jkmas@donga.com  
이승헌 기자 ddr@donga.com  
#대선#정세균#민주통합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