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매거진]두뇌 활성화-긴장 완화… 초콜릿, 11월 수험생의 ‘필수 아이템’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0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고디바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11월 17일 치러진다. 한 달도 남지 않은 수능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집중력을 최대치로 끌어올리면서 체력 관리에도 만전을 기해야 한다. 그렇다고 잠자는 시간과 쉬는 시간을 무작정 늘리거나, 운동 같은 공부 외의 활동에 시간을 투자할 수도 없는 상황. 이런 점에서 다크 초콜릿에 주목하는 학부모와 수험생이 늘고 있다. 초콜릿은 떡이나 빵 같은 다른 간식과 달리 부담스럽지도 않으면서 에너지원이 되어준다. 찹쌀떡이나 엿처럼 의미만 그럴듯한 선물보다는 고급스러우면서도 수험생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선물로 최근 인기를 끌고 있다.

 초콜릿의 원료인 카카오는 알칼로이드계 성분인 테오브로민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뇌와 신경 기능에 작용하여 집중력을 높이거나 사고력을 증진한다. 자율 신경계에 작용해 신체의 긴장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어 시험 전 긴장 해소 및 정신적인 진정 효과도 있다.

고디바는 100% 카카오버터만을 이용해 초콜릿을 만든다. 카카오열매는 집중력과 사고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디바 제공
고디바는 100% 카카오버터만을 이용해 초콜릿을 만든다. 카카오열매는 집중력과 사고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디바 제공
 또 혈액의 활동을 활발하게 해 혈액순환을 좋게 하기 때문에 뇌에도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 정신을 맑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초콜릿의 감미로운 향의 근원인 페닐알데하이드와 디메틸파라진 등 카카오 특유의 향기 성분은 중추신경계에 작용하여 집중도를 향상시키는 작용이 있다.

 이러한 두뇌 활성 성분들은 주로 카카오 열매의 함량이 높은 다크 초콜릿에 함유되어 있다. 인공 초콜릿 향으로 맛만 낸 준초콜릿은 이런 기능이 거의 없기 때문에 카카오 함량이 높은 다크 초콜릿을 골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부 박민숙 씨(49)는 “고3인 딸을 위해 수시로 먹을 수 있으면서 스트레스도 풀 수 있는 초콜릿을 자주 구매하는 편”이라며 “카카오 함량이 높고 좋은 원료를 사용한 다크 초콜릿 제품을 골라 산다”고 말했다.

 밀크 초콜릿도 다크 초콜릿 못잖게 수험생에게 긍정적인 효능이 있다. 밀크 초콜릿에 함유된 백설탕은 포도당과 과당으로 분해된다. 이때 포도당은 뇌를 움직이는 에너지로 쓰인다. 뇌는 전체 체중의 2%에 불과하지만 전체 에너지 섭취량의 20∼30%가량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수능처럼 ‘머리를 쓰는 일’이 많은 날에 한두 개씩 먹으면 도움이 된다.

 고3 수험생인 김수빈 양(18)은 “엿이나 찹쌀떡은 좀 촌스럽기도 하고 가지고 다니면서 수시로 먹기에 불편하다. 하지만 초콜릿은 휴대하기에도 편하고 기분전환이 필요할 때면 언제든지 꺼내 먹을 수 있어 챙겨 먹게 된다”고 말했다.

 올해 창립 90주년을 맞은 벨기에 프리미엄 초콜릿 브랜드 고디바는 최근 최고급 카카오로 만든 ‘고디바 뉴 까레 콜렉션’을 내놨다. 밀크, 다크 50%, 다크 72%, 다크 85% 등 총 4가지로 카카오 함량에 따라 다양한 맛을 느낄 수 있다. 낱개 포장으로 휴대하기가 편해 어디든 들고 다닐 수 있다. 긴장감으로 소화가 안 될 가능성이 높아 식사도 주의해야 하는 수능 당일 수험생들이 간편하게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제품이기도 하다. 패키지 디자인도 더욱 고급스럽게 새로워졌다. 옅은 골드 빛의 포장지에 고디바 로고를 새겨 최고급 초콜릿 브랜드의 정체성을 담았다.

 고디바 초콜릿은 특히 순수 100% 카카오버터만 사용하는 원칙을 철저히 지키고 있어 카카오 열매의 맛과 영양을 제대로 느끼기에 적당하다. 벨기에는 식물성 유지를 5%까지 허용하는 다른 나라와 달리 초콜릿 생산을 국가산업으로 여기며 관련 규정을 엄격하게 유지하고 있다. 고디바는 이 같은 벨기에의 초콜릿 생산 공정을 철저히 지키고 있는 것이다. 또 위도 20도 이내에 위치한 적도 부근 산지에서 생산, 공급되는 코코아 열매만을 사용해 높은 품질을 유지하고 있다.

 고디바 가로수길점의 신민희 점장은 “초콜릿은 원래 밸런타인데이나 화이트데이가 성수기였지만 요즘은 생일이나 명절 등 각종 기념일에도 꾸준히 판매가 되고 있다”며 “특히 수능을 앞두고 다크 초콜릿이 집중력 향상에 좋다고 알려진 덕분에 수험생을 둔 학부모들이 많이 방문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새샘 기자 iamsam@donga.com
#고디바#초콜릿#수험생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