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수면무호흡증 환자 0.5%만 치료… 수면 관리 필요성 알릴 것”[만나러 갑니다]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2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카를로스 몬티엘 레즈메드 라틴 아메리카·한국 부사장
수면무호흡증 양압기 최초 상용화
불면증 디지털 치료기 허가 준비
“매일 100억 개 수면 데이터 연구, 효과적 치료 위한 연구개발에 투자”

카를로스 몬티엘 레즈메드 라틴 아메리카·한국 부사장
카를로스 몬티엘 레즈메드 라틴 아메리카·한국 부사장
레즈메드는 호주에서 1989년 수면무호흡증후군 치료를 위한 양압기를 최초 개발한 수면 솔루션 전문 글로벌 기업이다.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수면무호흡증과 만성 폐쇄성 폐질환 환자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불면증 디지털 치료 영역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카를로스 몬티엘 레즈메드 라틴아메리카·한국 부사장을 만나 전 세계 수면 시장의 현황과 비전에 대해 들어봤다.

―레즈메드의 주력 제품은 무엇인가?

“레즈메드는 수면무호흡증에 사용하는 양압기를 최초 개발하고 상용화한 기업이다. 현재 에어미니, 에어센스10, 에어센스10 포허를 판매하고 있다. 에어미니는 휴대가 편리한 레즈메드의 가장 작은 양압기다. 에어센스10 포허는 국내 출시된 양압기 중 유일한 여성 전용 제품이다. 경증 환자부터 중등도의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치료를 위해 설계됐다.”

―수면 시장에서 인공지능이나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제품이 유독 많이 보이는 것 같다.

“환자의 수면 상태와 기록 등 데이터는 우리에게 매우 큰 자산이 된다. 레즈메드는 하드웨어와 데이터를 유기적으로 연결한 ‘토털 수면 솔루션’을 가정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에코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에어센스11은 클라우드를 연결한 장치다. 환자 모니터링을 위한 최신 디지털 기술을 결합했다.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인 에어뷰와 환자 자체 모니터링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인 마이에어도 서비스한다.

―준비 중인 디지털 치료기기 제품이 있나?

“독일 회사를 인수하고 솜니오라는 불면증 디지털 치료기기의 허가를 준비 중이다. 수면무호흡증 디지털 치료기기도 준비하고 있다. 특히 솜니오는 신뢰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는 중이다. 현재 한국에서는 디지털 치료기기와 같은 새로운 제품을 혁신 의료기기로 분류하고 80일 만에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까지 받을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고 있다. 하지만 환자들이 사용해야 하는 의료기기는 빠른 허가보다 치료 효과, 환자 안전성, 지속가능성, 고객 신뢰 등이 훨씬 더 중요하다. 레즈메드는 글로벌 수면 기업이라는 책임감을 가지고 제품에 대해 면밀하게 검토하면서 기존의 식약처 허가 방식을 거칠 계획이다.”

―디지털 제품이 쏟아져 나오면서 환자 데이터 보안 문제도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해외에서는 이런 정보에 대해 매우 민감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떤가?

“레즈메드는 환자와 의료진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디지털 솔루션이 있다. 우리는 세계 지도자 기업으로 두 가지에 집중한다. 첫째는 정보 보안과 데이터 무결성, 둘째는 데이터 프라이버시에 대한 문제다. 데이터에 관해서는 엄격한 관리 감독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개인정보보호 정책에 따른 이용약관을 준수하고 글로벌 법무, 데이터 프라이버시, 사내 변호사 감독 아래 데이터를 관리한다. 양압기 데이터는 클라우드 기반의 온라인 환자 관리 시스템으로 레즈메드에서 관리한다. 우리는 환자 동의 없이 어떤 데이터도 감시하거나 저장하지 않는다.”

―레즈메드가 바라보는 한국 수면 시장은 어떠한가?

“레즈메드는 현재 140개국에 제품을 제공한다. 그중에서도 한국 수면 시장은 디지털 치료기기의 미래 성장이 기대되는 나라다. 한국의 특수성을 고려해 다각화된 사업 형태를 운영하고 있다. 파트너사를 통한 B4B, 환자와 직접적인 교류를 위한 홈케어 사업, 일반 소비자와 교류하는 디지털 상거래 사업 등이다. 홈케어 사업은 독일과 한국 2개국에서만 운영한다. 한국의 잠재적 수면무호흡증 환자는 약 800만 명이지만 실제 치료를 받는 환자는 4만 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단지 0.5%만 치료를 받고 95.5%는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다. 레즈메드는 수면무호흡증 치료에 대한 정보와 보험 혜택에 대해 적극적으로 알리고 양압기 치료와 관리의 필요성, 수면 건강의 인식 제고를 위해 힘쓰고 있다. 한국은 수면 건강에 대해 높은 요구와 소비 의지가 있는 나라다. 자체 설문조사에 따르면 한국인의 평균 수면 시간은 6.9시간으로 글로벌 평균인 7.16시간보다 적었다. 한국인의 59%는 아침에 일어날 때 피곤하고 불행하다고 느꼈는데 이는 글로벌 평균인 26%보다 두 배 이상 높은 수치다. 우리는 한국인이 수면에 대한 불만족이 큰 만큼 치료에 지급할 의지도 큰 것으로 파악했다.”

―마지막으로 수면 사업에 있어 앞으로 레즈메드의 계획에 대해 말해달라.

“인공지능, 머신러닝을 활용하기 위한 연구개발에 지속해서 투자하고 있다. 레즈메드는 오랜 시간 수면 솔루션을 연구한 기업이다. 매일 100억 개 이상의 수면 임상 데이터를 모니터링하고 이 데이터는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 사용되고 있다. 또한 브랜드 캠페인을 지속해서 전개해 수면 시장에서 높은 인지도와 신뢰도를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레즈메드를 더 많은 한국 소비자가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3월 세계 수면의 날을 맞아 소비자 캠페인도 계획 중이다.”


홍은심 기자 hongeunsim@donga.com
#헬스동아#건강#의학#수면무호흡증#불면증#레즈메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