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스파인병원]옆구리 디스크, 뼈·근육 손상 줄인 최소 절개법으로 통증 잡는다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4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허리]극외측 디스크

《 최근 들어 환자 수가 증가하고 있는 ‘극외측 디스크(정확한 의학용어는 ‘극외측 추간판 탈출증’·far-lateral disc herniation)’에 부분마취를 이용한 새로운 수술법을 적용해 좋은 임상결과를 얻은 바 있는 굿스파인병원은 그 결과를 대한신경외과학회에 보고했다.

‘극외측 디스크’의 수술은 그동안 척추의 가운데로 접근하는 ‘정중부 접근법(median approach)’으로 시행되어 왔는데 이 경우는 수술 부위가 넓고 요추와 척추 사이의 척추 후관절이 부분적 혹은 완전하게 손상을 받는 단점이 있었다.

그러나 경기 평택의 굿스파인병원 연구팀은 최근 고령의 환자에게도 부분마취로 척추의 정중앙을 피해 측면으로 접근하는 ‘정중부 양측을 통한 접선 접근법(paramedian tangential approach)’을 시행해 임상적으로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어 대한신경외과학회에 발표했다. 》

굿스파인병원 의료진들이 척추 디스크 수술을 하고 있다. 굿스파인병원 제공
굿스파인병원 의료진들이 척추 디스크 수술을 하고 있다. 굿스파인병원 제공
‘극외측 디스크’란 디스크가 정중앙이 아닌 측면으로 튀어나온 경우인데 이미 척추뼈를 빠져나온 상태에서 신경이 눌려 통증이 발생하는 질병이다. 허리, 엉덩이, 다리 통증 등 일반적인 ‘디스크’ 와 유사한 증상을 보이나 MRI, CT 등만으로는 진단이 어렵고 ‘디스크 조영술’을 통해 확진이 가능하다. 과거에는 매우 희귀한 병으로 알려졌으나 최근 들어서는 진단법의 발달로 인해 환자 수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굿스파인병원 신경외과 연구팀은 19명의 환자를 ‘정중부 양측을 통한 접선 접근법’으로 수술을 시행했다. 이 중 12명이 극외측 디스크를 가지고 있었고, 7명이 제5번 요추와 제1번 척추 사이의 협착증과 관련된 신경근 포착증을 가지고 있었다. 연구팀은 수술 후에 이 환자들을 14.5개월 동안 추적조사 평가한 결과 18명이 ‘탁월’ 및 ‘우수’로 분류됐고, 1명만이 ‘보통’으로 평가됐으며, ‘불량’으로 분류된 환자는 없었고 수술 중 발생한 합병증은 없었다고 밝혔다.

박진규 원장은 “이 방법은 ‘기존의 수술법인 ‘정중부 접근법’보다 뼈와 근육 등에 손상을 줄일 수 있고, 대부분 부분마취로 시행되기 때문에 고령의 환자도 가능하며 3∼5cm의 최소 절개로 수술이 이뤄지기 때문에 환자의 회복기간도 상당기간 단축시킬 수 있는 수술법”이라고 평가했다.

허리 통증은 있는데 원인 잘 모르면 의심해야


박진규 원장
박진규 원장
허리와 다리에 걸쳐 통증이 있는 ‘디스크’ 증상을 보여 병원을 찾아도 특별한 원인을 모르면 한 번쯤 ‘극외측 디스크’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척추디스크’란 병은 척추뼈 사이의 물렁뼈가 뒤쪽 신경 있는 곳으로 밀려 나오면서 허리와 엉덩이, 다리쪽으로 통증이 발생되는 경우를 말한다.

척추는 해부학적으로 신경이 뼈에 의해 둘러 싸여 있어서 일정한 공간 내에 신경이 압박될 수 있다. 따라서 뼈와 물렁뼈 사이에 척추신경이 압박되는 것이다.

‘디스크’라는 병이 매우 흔하지만 ‘극외측 디스크’라고 하면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병처럼 들릴 수 있다. 의료계에서도 처음에는 수술환자의 0.5% 정도로 매우 희귀하게 생각했지만 지금은 ‘디스크’ 환자 10명 중 1명꼴로 점차 늘고 있는 추세이다.

대개는 일반적인 ‘디스크’ 진단방법으로는 진단이 잘 안된다. 환자가 느끼는 증상은 일반적인 ‘디스크’와 유사하나 MRI나 CT를 찍어도 잘 보이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극외측 디스크’의 진단은 제일 먼저 의사의 진찰소견이 중요하다. 만일 ‘극외측 디스크’가 의심되면 45도가량 각도를 틀어서 MRI를 찍고 의심되는 척추마디에 추간판 조영검사를 시행한다.

하지만 초진에서 발견되기가 쉽지 않아 대부분의 환자들은 증상이 발생되고 2, 3개월은 넘어야 병원을 방문하게 된다. 병원에서는 MRI까지 찍고 특별한 이상이 없다는데 환자는 허리와 다리에 통증이 극심한 현상이 나타난다. 따라서 매 번 신경주사를 맞거나 진통제를 맞으면서 하루하루 고통을 겪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치료는 비교적 간단하다. 부분마취를 한 뒤 척추 중앙에서 바깥쪽으로 3cm가량 절개해서 신경을 풀어주면 그것으로 치료가 끝이다.

척추질환의 10∼20%… 근육사이접근법으로 수술

수술법도 일반 디스크와는 차이를 보인다. 일반 디스크의 경우 피부를 1.5∼2cm 정도 피부를 절개한 뒤 파열된 디스크를 제거하는 수술을 실시하는 것이 보통이다.

반면, 극외측 디스크의 경우는 척추의 정중앙에서 디스크가 돌출된 쪽으로 5cm 정도로 접근해 2cm가량 피부를 절개한 뒤 근육 사이로 환부로 접근해 뼈를 절제하지 않고 미세 현미경으로 디스크를 제거하는 ‘근육사이 접근법’으로 수술을 시행한다. 신경 손상을 주지 않아 안전하고 후유증이 적다. 또한 수술 당일 보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상생활 복귀도 7일 정도면 충분하다.

이 질환은 척추질환의 10∼20%를 차지한다. 요추추간판탈출증(허리디스크)을 예로 들면 신경관 내 발생 비율은 80%, 원외측 발생 비율은 20% 정도로 추정된다. 허리디스크로 고생하는 환자 10명 중 2명이 원인도 모른 채 고통을 받았다는 의미다.

‘극외측 디스크’ 환자의 X선 사진
‘극외측 디스크’ 환자의 X선 사진
○극외측 디스크란?

‘극외측 디스크’의 정확한 의학용어는 ‘극외측 추간판 탈출증’이다. 디스크가 척추뼈의 정중앙이 아닌 측면으로 빠져나온 상태에서 신경이 눌리는 경우를 말한다. 보통 허리와 엉덩이, 혹은 다리에 심한 통증이 있는데 일반적인 디스크 검사로 원인을 찾지 못한다면 ‘극외측 디스크’ 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디스크 조영술’을 통해서 확진이 가능하다.

조창래 기자 chlc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