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 의약]NK세포 늘려 면역력 키워주는 ‘현미 동충하초’ 보충하세요

  • 동아일보

동아제약

면역력은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한 방어체계 역할을 해주는 아주 중요한 열쇠다. 우리 몸 구석구석 퍼져 있는 면역세포들이 평상시 우리 몸을 보호해 줄 뿐만 아니라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며, 이런 질병들을 치유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우리 몸의 면역력은 그 어떤 백신보다도 강력한 질병 방어 도구로 질병의 시작을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이 방어체계를 튼튼히 구축하는 것이다.

암세포 파괴하는 자연살해세포

한국인 사망 원인 1위는 암이다.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2013년 암으로 사망한 사람은 7만 5000여 명으로 전체 사망자의 28%를 차지했다. 이는 2012년 암 사망자보다 약 1.7% 증가한 것으로, 인구의 급격한 고령화와 바쁜 현대인들의 운동 부족, 서구화된 식습관, 각종 스트레스, 환경오염 등으로 한국인의 암 발생률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암은 면역기능의 저하로 나타나는 질병이다. 건강한 사람의 몸속에서도 수천 개의 암세포가 만들어지지만 암에 걸리지 않는 이유는 우리 몸속에 면역세포가 있기 때문이다. 면역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해 우리 몸에서 만들어진 수많은 암세포가 면역세포에 의해 다 죽게 된다.

면역을 담당하고 있는 다양한 면역세포 중 우리 몸에서 암세포가 자라나는지 항시 체크하고, 암세포를 보면 즉시 파괴하는 세포가 있다. 바로 NK세포(자연살해세포)가 그 주인공이다. NK세포는 인체 내에 50억 개 이상 존재하며, 혈액 내에서 온몸을 돌며 암세포를 감시한다. 올해 4월에는 국내 연구진이 난치성 암(불응성 급성 골수성 백혈병) 환자에게 NK세포를 주입했더니 NK세포를 투여한 환자그룹의 생존율이 35%로 투여하지 않은 그룹의 생존율(5%)보다 7배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나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동충하초의 항암효과

동충하초는 녹용, 인삼과 함께 3대 명약 중 하나로 겨울에는 곤충, 여름에는 풀이 된다는 뜻을 가진 신비의 버섯이다. 동충하초에는 혈관확장작용 및 항암효과가 기대되는 코디세핀 외 식이섬유의 일종으로서 면역력을 높여주는 작용이 확인된 베타글루칸, 암 증식을 막아주는 것으로 알려진 지용성 성분인 에르고스테롤 등 다양한 생리활성물질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기능성 지표물질인 코디세핀이 다량 존재하는데, 코디세핀은 천연 항생 물질로 면역기능을 증강시키는 역할을 한다.

동충하초에 대한 연구는 일찍이 중국을 비롯하여 유럽, 일본 등 해외 여러 나라에서 진행되었으며, 그 결과 다양한 학술논문을 통해 여러 질병에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대전대 한방내과학 조종관 교수 연구팀의 인체 제대정맥 내피세포인 HT1080과 흑색종 세포주인 B16-F10을 이용해 동충하초 추출물의 혈관 형성 및 종양 성장 기전에 대한 실험 결과 동충하초 추출물에서 유의성 있는 항혈관형성과 흑색종세포 성장 억제 작용이 나타났다. 동충하초는 내피세포의 혈관 형성을 억제하고 복강내 혈관 형성 억제효과를 보였다. 또한 악성흑색종세포의 폐전이 및 성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술지 ‘Journal of Ethnopharmacology’에 게재된 중국문화대(CCU) 원예생명공학 여민쳉 교수 연구팀의 ‘동충하초 추출물을 통한 항염증 및 항암 특성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동충하초 추출물로 결장암, 전립샘암, 간암에 대한 항증식 효과를 분석한 결과 동충하초 정제 화합물은 염증 매개체 생산 증가 및 사람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미동충하초를 편리하게 복용


현미 동충하초는 번데기 동충하초에서 균주를 분리해 현미에 배양시켜 재배한 것으로, 기존의 곤충에서 자라는 동충하초와 효능 및 성분이 동일하다. 100% 국내산 현미를 담은 플라스틱병에 양액과 동충하초 종균을 투입하고 온도와 습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 생산한다. 현미 동충하초는 단백질부터 당질, 지방질, 미네랄 등 다양한 성분을 가진 현미의 효능과, 식물성과 동물성 균이 더해져 있는 동충하초의 뛰어난 약리효능이 함께 포함되어 있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현미 동충하초의 면역 증강 기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농촌진흥청과 동아제약은 건강한 성인 남성 78명을 대상으로 현미 동충하초를 4주간 복용하도록 했다. 그 결과 현미 동충하초를 섭취한 실험군의 NK세포 활성 증가 및 면역세포가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이후 동아제약에서 건강 관리가 힘든 현대인들을 위해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인 현미 동충하초를 조금 더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프리미엄 건강기능식품 ‘동충일기’를 출시했다.

동충일기는 동충하초 건강기능식품으로는 최초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면역력 증진효과를 인정받은 현미 동충하초 프리미엄 건강기능식품이다.

동충일기는 먹기 편한 알약 형태로 제조해 휴대가 간편하면서 쉽게 섭취할 수 있다. 또한 남녀노소 연령 구분없이 누구나 복용할 수 있으며, 하루 2회 2정씩 총 4알 복용으로 면역기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조창래 기자 chlc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