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대학생들이 궁금해하는 눈성형과 코성형의 비밀

  • Array
  • 입력 2012년 12월 12일 14시 34분


대학 입학을 앞둔 예비대학생들이 겨울방학 시즌을 이용해 성형외과로 몰리고 있다. 그러나 이들은 대부분 성형 수술이 처음이거나 성형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이에 게이트성형외과 전문의 이승국 원장의 도움을 받아 예비대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성형인 눈성형과 코성형에 관해 들어보았다.

매몰법으로 수술하면 정말 잘 풀리나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사실이 아닙니다. 매몰법으로 수술했다고 하여 풀리는 것이 아니라, 매몰법으로 수술하기에 적합한 눈이 아닌데 매몰법으로 수술을 했기 때문에 피부가 처져 내리고 느슨해져서 쌍꺼풀 라인이 풀어진 느낌이 드는 것입니다. 따라서 수술을 하기 전 자신의 눈 상태에 가장 적합한 수술법을 결정하는 일이 매우 중요합니다.

앞트임을 하면 흉터가 남나요?
앞트임은 눈 안쪽을 덮고 있는 몽고주름을 터서 눈의 가로 길이를 길게 만들어주는 수술입니다. 눈가 피부를 절개하는 비교적 간단한 수술이지만 과할 경우 절개자국 같은 흉터가 보이거나 눈 안쪽 붉은 점막이 많이 보여 눈이 부자연스러워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재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눈 구조에 대한 해부학적 지식과 수술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에게 수술 받아야 합니다.

안검하수와 쌍꺼풀 수술은 다른 건가요?
안검하수란 눈꺼풀을 들어올리는 근육의 힘이 약해 윗눈꺼풀이 내려와 검은 눈동자를 많이 가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안검하수교정술은 이 눈꺼풀을 들어올리는 근육의 힘을 증가시켜 검은 눈동자를 드러냄으로써 눈을 또렷하게 만들어주는 수술입니다. 따라서 안검하수가 있는 눈은 반드시 안검하수교정술을 시행해야만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안검하수교정술과 함께 쌍꺼풀 수술을 병행할 수는 있어도 쌍꺼풀 수술만으로는 효과가 없습니다.

코성형을 하면 손가락으로 돼지코를 못하나요?
많은 이들이 오해하고 있는 잘못된 상식입니다. 돼지코 가능 여부는 코끝에 어떤 보형물을 사용했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실리콘으로 콧대와 코끝을 동시에 교정해주는 L자형 보형물을 삽입하면 코 전체가 하나의 보형물로 연결이 되기 때문에 돼지코를 하는 것이 힘듭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콧대와 콧등 보형물을 따로 삽입하거나 코끝의 경우 자가연골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돼지코를 하는 데 무리가 없습니다.

개방형 수술과 비개방형 수술 중 어느 것이 더 나을까요?
어느 것이 낫다기 보다는 각 수술법의 장단점을 파악한 후 선택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개방형 시술의 경우 코 안의 구조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수술의 정확도가 높고 미세한 모양을 만들기 쉽지만 절개 부위에 흉터가 남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대로 비개방형의 경우 겉으로 남는 흉터가 전혀 없고, 부기가 빠지면 성형을 하지 않은 것처럼 자연스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시야 확보가 어렵기 때문에 많은 경험과 노하우가 필요한 수술법입니다.

콧대를 세우면 눈 사이가 좁아지나요?
실제로 그런 경우는 없습니다. 다만 콧대가 높아지면 착시 현상이 일어나 수술 전보다 눈 사이가 좁아졌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원래 눈 사이가 가깝다면 넓은 보형물을 사용해 콧등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되면 콧대는 높고 양미간은 멀어 보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끝으로 이승국 원장은 “아무리 간단한 성형수술이라도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수술에 관해 올바른 지식을 갖고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수술법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따라서 부작용이나 재수술의 위험을 막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병원과 전문의 선택에 있어서 신중해야 한다”고 전했다.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