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원 원장의 치과 컬럼, 임플란트 시술 치과 선택시 고려사항 <1>

  • Array
  • 입력 2011년 5월 27일 17시 49분


최근 한국 소비자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임플란트를 시술받은 환자 10명 중 2명 가까이가 각종 부작용으로 고생하고 있으며, 그 추세 또한 급증하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요즘 우리 병원에도 저가에 임플란트 시술을 해준다는 치과에서 임플란트 시술을 받고 부작용이 생겨서 내원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다.

저가 임플란트를 시술 받으시고 이런 부작용 때문에 고통스러워하시는 환자분들을 최근 많이 만나게 되면서 왜 이런 문제가 생기는 것이며 과연 문제없는 임플란트 시술을 받기 위해서는 어떤 점을 꼭 고려하셔야 하는지에 대해 평소 환자분들께 말씀드리는 내용을 정리하여 몇 회에 걸쳐 풀어볼까 한다.

'임플란트'는 한 번 사서 쓰고 버리는 전자제품이 아니다. 임플란트 시술에서는 재료 원가보다 의료진의 시술능력과 사후관리가 더욱 중요하다는 얘기이다.

몇 년전 한참 임플란트 붐이 일기 시작할 때 임플란트의 원가에 대해 방송보도가 나간 적이 있다. 임플란트의 원가가 얼마니 치과의사들은 폭리를 취하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또 최근에 생기고 있는 저가로 임플란트를 시술해 준다는 치과들에서는 임플란트 재료의 원가 절감 때문에 가능하다며, 주변 치과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임플란트 시술을 할 수 있다고 광고를 한다.

과연 맞는 말일까?일부는 맞고 일부는 틀린 이야기 이다. 사실 임플란트 치료는 다른 치과 치료에 비해 오히려 재료의 원가 비중이 높은 편이다. 그렇지만 높은 원가를 생각한다고 해도 다른 치료에 비해 비용이 부담되는 것도 사실이다. 이유가 뭘까?

그것은 임플란트 시술이 원리는 간단해 보여도 매우 정교하고 고난도의 기술을 요구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그만큼 의사의 전문성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이다. 특히 치료부위 내지는 환자분의 건강 상태에 따라 시술이 복잡해지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 숙련도 차이가 시술 성공 여부를 크게 좌우하게 된다.

즉 일부 아주 간단한 케이스의 경우에는 경험이 별로 없는 치과의사도 비슷한 수술 성공률을 나타낼 수 있겠지만, 잇몸뼈가 심하게 상한 잇몸병 환자분이라던가, 다른 전신질환을 동반하고 있는 경우, 전체적인 임플란트를 진행해야 하는 경우 등 복잡한 케이스의 경우 특히 의사의 전문성에 따라 성공률이 판이하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임플란트는 한 번 사서 쓰고 버리는 전자제품이 아니다. 임플란트 시술에서는 재료 원가보다 의료진의 시술능력과 사후관리가 더욱 중요하다는 얘기이다. 임플란트 시술의 정교함과 철저한 사후관리를 중요시하는 의사나 병원은 터무니없이 저렴한 치료비용을 제시할 수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다행히도 최근까지 연구되어온 임플란트 시술의 전체적인 성공률은 95% 안팎에 달한다. 따라서 임플란트 치료는 예지성이 높은 치료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초창기 임플란트는 임플란트의 표면처리가 발달되지 못하여 의사의 숙련도에 따라 시술 성공률에 큰 차이가 있었지만, 임플란트의 표면처리 기술이 발달하고 대중화되면서 최근에는 임플란트의 종류에 따른 시술 성공률 차이가 많이 줄어들었다.

하지만 임플란트 재료 자체가 발달되었다고 해서 잘못된 시술의 부작용 가능성이나 임플란트 수명에 차이가 없다는 것은 아니다. 특히 임플란트 시술에 불리한 환자 조건일수록 임플란트 종류보다는 의사의 전문성이나 숙련도에 따라 성공률의 차이는 더욱 벌어지게 되고, 정교하지 못한 수술의 부작용은 더욱 치명적일 수 있다.

도움말: 중구 황학동 신당역 연세스위트 치과 치주과 강남원 원장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