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되는 다이어트 실패, 이제는 한방다이어트로 건강까지

  • Array
  • 입력 2010년 2월 18일 15시 47분


코멘트
2010년 경인년 새해에도 슬림한 몸매를 원하는 사람들의 다이어트에 대한 희망사항은 식을 줄 모른다. 작년에도 다이어트를 성공하겠다는 결심으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지만 생각처럼 쉽지 않은 다이어트는 오히려 스트레스만 남긴다. 다이어트 실패로 인한 실망은 자신의 몸까지 원망 할 정도로 비만으로 고민하는 사람들의 고충은 크다.

다이어트 효과를 얻지 못 한 사람들은 어떻게라도 살을 빼기 위해 면 좀 더 강하고 혹독한 다이어트 방법을 선택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선택은 자칫 건강을 헤칠 위험이 있다. 규림한의원 성호영 원장은 “칼로리가 적은 한 음식만을 먹는 원푸드 다이어트나 굶는 다이어트는 신체에 필요한 필수 영양분을 공급하지 못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로 몸 전체의 균형이 깨지기 쉽다”며 몸에 무리한 다이어트의 백해무익함을 강조한다.

나름대로의 다이어트 방법이나 지도에 따라서 진행한 다이어트인데 무엇이 잘 못 되어 실패로 이어지는 것일까?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개인마다 다른 체질을 잘 이해하고 장부의 기능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개인별 맞춤이 필요하다. 최근 이러한 부분을 강화하고 체질분석을 바탕으로 한 한방다이어트가 관심을 끌고 있다. 한방다이어트의 가장 큰 특징은 신체에 큰 무리를 가하지 않고도 효과적으로 군살을 빼주는 것이다. 한방다이어트를 진행했을 경우 결과적으로는 성공적인 다이어트는 물론 양호한 건강상태까지 얻을 수 있다.

다이어트 효과는 물론 건강까지 챙겨주는 한방다이어트에 대해서 규림한의원 성호영 원장의 설명과 함께 알아본다.

기혈의 흐름을 원활해지면 다이어트도 원활해진다
체중이 정상체중보다 많고 체지방량이 높아지면 기혈이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고, 이로 인해 몸 안의 불필요한 노폐물과 어혈이나 습담이 제대로 배출 되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몸이 잘 붓게 되기도 하고, 체중감량도 더디게 나타나는 것이다.

성호영 원장은 “한방다이어트는 우선 환자의 체질에 맞는 맞춤형 한약을 통해 기력보강 및 기혈의 순환이 원활해지도록 하여 노폐물, 어혈, 습담이 잘 배출되도록 돕는데 중점을 둔다”고 전한다. 규림한의원 비만클리닉의 경우 한약을 처방할 경우 환자의 체지방, 비만도, 부종지수 등을 고려해 처방하게 되는데 한약을 통해 기혈의 순환 및 신진대사가 원활해지도록 해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부분비만, 지방을 분해하고 순환을 돕자
한약을 통해 몸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였다면, 복부, 팔뚝, 허벅지 등의 군살부위에 축적된 지방이 몸 밖으로 잘 빠져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효과적인 다이어트는 체중감량 뿐만 아니라 몸매를 울퉁불퉁하게 만드는 부분비만을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한방에서는 부분비만 해결을 돕기 위한 방법으로 ‘침치료’를 한약요법과 함께 병행한다. 특히 다이어트에 사용되는 침술은 미세한 전류를 흘려보내는 ‘전침’과 한약성분을 이용하는 ‘약침’을 이용한다. 이를 통해 지방이 분해되고 시술부위의 순환이 활발해져 지방이 몸 밖으로 쉽게 빠져나가도록 한다.

성공적인 다이어트의 적, 요요현상
단식을 통해 다이어트를 하거나 단기간 내 살을 뺀 경우 요요현상이 오기 쉽다. 그렇기 때문에 빠른 감량보다는 요요현상 예방을 위해 계획적인 다이어트를 해야 한다. 한방다이어트는 인위적인 체중감량이 아니기 때문에 요요현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적다. 또한 별도의 한약을 통해서 체중이나 체지방의 증가를 억제시킬 수 있다.

한방다이어트에 대해 성호영 원장은 “장부기능을 회복하고 체내 독소배출로 인해 생기력을 강화하여 조직과 세포의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기초대사율을 형성시킴으로써 비만을 치료하고 건강을 개선하는 다이어트”라고 조언한다. 2010년 다이어트를 계획하고 있다면, 건강하게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체중감량을 할 수 있는 한방다이어트의 도움을 받아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규림한의원(02-544-1243) 성호영 원장

심의필번호 : 대한한의사협회 의료광고심의필 제100122-중-6553호

*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자료입니다.
ⓒ donga.com & ePR 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