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경험많은 집도의가 시술해야 자연스럽다!!

  • 입력 2008년 7월 11일 17시 15분


임플란트 시술은 치아가 상실된 치아 부위의 잇몸에 인공치아를 심는 것으로 , 수술 후에는 자연치와 같은 기능과 모양을 되찾게 된다. 하지만 시술에도 실패하는 경우가 있어 재수술을 받는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 집도의의 경험 부족으로 부자연스런 치아 때문에 재시술을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처럼 임플란트 시술의 완성도는 천차만별이다.

23년 임상경험을 갖춘 압구정 수플란트 김선영 대표 원장은 “서울대 치과병원에서 의사들을 지도하다 보면 어떤 후배는 불과 몇 개월 해보고는 다 할 줄 안다고 잘못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할 줄 안다는 것'과'잘 하는 것'은 분명 다르며 잘 할 수 있기까지 많은 시간과 노력 그리고 풍부한 임상경험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임플란트는 그 방법이나 기대효과에 따라 다양한 방식이 존재하는 만큼 환자가 본인에게 필요한 임플란트의 종류를 파악하고 오랜 경험을 갖춘 의사와 상담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재수술을 피하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밝혔다.

김선영 원장이 추천하는 임플란트의 종류

1.뼈이식을 이용한 임플란트

-뼈이식을 이용한 임플란트는 풍치질환으로 인해 치조골이나 잇몸이 부족한 경우 뼈이식을 통하여 잇몸을 원래 상태로 복원하여 본래의 잇몸 상태를 만든 후 임플란트 시술을 하여 본래의 자연치아와 같은 모습을 되찾게 된다.

사실 과거에는 이렇게 잇몸이 부족하거나 형태가 좋지 않으면 임플란트를 한다 해도 보기 좋은 차아를 만들기 어려웠다. 그러나 뼈를 만드는 뼈이식 기법이 날로 발전하면서 치조골이 부족한 경우에도 임플란트를 가능케 하고 있다. 김선영 원장이 시술하는 `뼈이식을 이용한 임플란트가`가 바로 그것이다.

김선영 원장은 뼈이식 임플란트 시술법은 대부분의 경우에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하며 잇몸의 형태까지 예쁘게 만들 수 있어 많은 사람에게 추천하는 방법이라고 한다. 뼈이식 임플란트 방법인 골 이식술, 골유도 재생술, 골신장술 등은 정밀한 진단과 정교한 수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경험이 풍부한 의사의 진단과 시술이 중요하다.

2.임플란트를 이용한 심미치료

-임플란트로 3개월 안에 빠르게 급속 교정효과을!

앞니는 첫 인상에 중용한 영향을 미친다. 특히 위 앞니의 배열이 고르지 못한 사람은 대인 관계 시 위축되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에도 임플란트를 이용한 심미 치료를 하면 3개월 이라는 빠른 시간 안에 자연스럽고 예쁜 치아로 인해 자신감을 찾을 수 있다.

임플란트를 이용한 심미치료는 골형성술 , 잇몸성형술, 올세라믹술 등을 이용하여 치아 뿐 아니라 잇몸까지도 예쁘게 만드는 방법으로 치아교정이나 라미네이트와는 다른 방법이다. 보통 치아교정의 경우 2년 정도의 교정기간이 소요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시 원래의 상태로 되돌아가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임플란트를 이용한 심미치료의 경우 3개월 안에 예쁜 치아를 가질 수 있다.

김선영 원장은 임플란트를 이용한 심미치료의 3대 요소로 골격의 형태, 잇몸의 형태와 색조, 세라믹 치아의 형태와 색조 및 투명감을 들며 이 3대 요소가 환자의 상태에 적절하게 맞아야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가져온다고 한다. 임플란트를 이용한 심미치료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절하게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치과의사와 충분히 상의하여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3.임플란트를 이용한 틀니제작이란

-혀를 내밀어도 빠지지 않는 아래틀니, 입천장을 덮지 않는 위틀니, 씹는 힘이 좋은 틀니를 찾거나 치아가 하나도 없는 경우에는 임플란트의 장점을 이용한 “임플란트 틀니”가 있다. 기존의 틀니는 입을 크게 벌리거나 혀를 내밀 때 틀니가 종종 빠지는 경우가 있으며, 또한 발음이 새거나 입천장을 덮어 음식물의 맞을 느끼지 못하는 단점이 있었다. 또한 자작력이 떨어져 씹는 힘이 약했다.

반면 임플란트 틀니는 이런 불편함을 보완하여 기존의 자연치아와 같은 자작력은 물론 입천장을 덮지도 않고, 혀를 자연스럽게 내밀어도 틀니가 빠지지 않는다. 임플란트 틀니 시술법은 2~6개의 임플란트 식립으로, 전체 임플란트 시술보다 저렴하게 임플란트의 장점을 이용할 수 있다.

임플란트를 이용한 틀니의 경우 위 틀니는 입천장을 덮지 않아 구역질이 나지 않으며, 아래 틀니는 임플란트로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혀를 내밀어도 밀리거나 빠지지 않는 장점이 있다. 김선영 원장은 “임플란트를 이용해 틀니를 제작한 경우, 손으로 빼기 전에는 잘빠지지 않는 틀니에 시술받은 환자들이 매우 만족을 나타낸다고 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