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엔 한방(韓方)으로 다이어트 끝내볼까?

  • 입력 2008년 1월 9일 13시 51분


새해에 사람들이 세운 신년계획 0순위가 중 하나가 ‘다이어트’일 것이다. 하지만 매년 새해목표를 다이어트로 결정하고도 얼마못가서 포기해버리거나 힘들게 뺀 살이 요요현상으로 다시 되돌아왔다고 불평하는 이들이 많다.

요즘에는 수만가지 다이어트 방법이 알려져 있어서 대부분 다이어트를 시작하면서 나름의 방법과 계획을 세운 후 본격적으로 돌입한다. 뱃살다이어트, 허벅지 다이어트 등 부위별 다이어트와 줄넘기, 걷기, 요가 등 유형별 다이어트, 덴마크, 토마토, 두부 등 푸드 다이어트처럼 다양한 방법이 알려져 있다.

좋아하는 음식, 쉽고 재미있을것 같은 운동법 등 최대한 본인의 취향에 맞는 다이어트 방법대로 체중감량을 시작하지만, 넘쳐나는 식욕을 조절하거나 없는 시간을 내서 힘든 운동을 하는 것은 여간 고된 일이 아닐 수 없다.

몇 해 전부터 한방 다이어트는 건강하고 효과적인 다이어트라고 해서 많은 화제가 되고 있다. 한방다이어트는 고된 다이어트를 더 쉽고, 빠르고, 확실하게 도와주는 하나의 방식이다. 체내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하고 식욕조절에 특히 효과적이며 살이 찌는 체질을 개선해 다이어트 후에도 요요현상을 줄여주는 특징이 있다.

바쁘다고 아침을 거르거나, 저녁 6시 이후에는 물도 먹지 않겠다는 등 잘못된 방법은 처음 며칠간은 체내의 수분이 빠져 빨리 체중이 줄어든다해도 실제 체지방을 분해시키지는 못한다. 또한 다이어트기간의 스트레스와 영양부족이 곧 폭식으로 이어져 요요현상이 따르기 쉽다.

단식과 폭식, 단기간의 체중감소와 이에 따른 요요현상이 계속해서 반복될 경우 몸의 신진대사가 깨져, 갈수록 체중감소가 점점 어려워진다. 실제 비만인 사람들 대부분도 신진대사가 현저히 떨어져 있는데 한방다이어트는 이러한 상태의 비만인들에게 특히 더 효과적이다.

신진대사가 떨어져 체지방 감소가 어려운 비만인들에게 당귀, 천궁, 작약 등 각종 한방 보약재를 통해 기허한 상태를 회복시키고 신진대사와 혈액순환 기능을 원활하게 할 수 있다. 신진대사가 원활해지면 체내의 칼로리 소모가 증가하여 체지방의 분해 속도가 빨라진다.

또한 대부분의 한방 다이어트는 세끼식사를 규칙적으로 유지하면서 복용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에도 폭식을 막는다. 식전에 복용하기 때문에 충분한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과식을 예방하고, 탄수화물을 대체할만한 여러 한약재들이 첨가되어 식욕을 억제시킨다. 무엇보다 체내의 체지방을 분해시켜 활동에너지를 얻게됨으로 식사량을 줄여도 기운이 없거나 몸에 불균형을 초래하지 않아 건강을 유지하면서 체중을 감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다이어트 실패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가 바로 주체할 수 없는 ‘식욕’이다. 식사량을 극도로 줄이거나 영양소가 골고루 섭취되지 않을 경우, 체내의 에너지원이 부족해져 식욕이 증가되고 이는 곧 폭식으로 이어지는데 한방다이어트는 폭식과 과식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또한 한방 다이어트는 체지방에서 활동에너지를 얻어 직접 조직을 분해, 연소시켜 체중을 감소시킨다. 체지방을 줄여 체중이 감소하면 체중감소 후에도 요요현상이 적다. 불규칙한 식사, 과식, 음주로 인한 복부비만, 운동을 해도 빠지지 않는 복부비만, 출산 후 들어가지 않는 복부비만, 내장비만인 경우에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참사랑한의원에서는 “한방다이어트는 사상의학에 입각하여 개개인의 건강상태에 맞게 체질별로 처방된다. 단순히 열량을 줄여서 체중을 줄이는 방법이 아니라 인체의 음양이 조화를 이루도록 도와 근본적인 대사작용을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다시 체중이 증가하는 경우가 드물고 살이 잘 찌지 않는 체질로 개선된다.”고 설명한다.

도움말_참사랑한의원

문의_02-577-3205, www.cham-love.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