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 김선중씨의 'e쇼핑']"입소문 난 곳부터 찾아라"

  • 입력 2000년 7월 11일 19시 20분


“백화점이나 할인점 나가는 일이 3분의 1로 줄었어요.”

주부 김선중씨(30·서울 성동구 성수1동)는 올해 2월부터 본격적으로 인터넷 쇼핑을 시작했다.

PC통신 나우누리 주부동호회의 대표시솝을 맡았던 PC경력에다 세살배기 딸 소영이를 돌보면서 이용할 수 있다는 이점 덕분에 반년 만에 나름대로의 e쇼핑 노하우를 익혔다. 3월 설치한 초고속통신망으로 이틀에 한번꼴로 인터넷에 접속, 2∼3시간씩 단골 쇼핑몰 10여군데를 샅샅이 훑는다.

“클릭 한번이면 물건을 사게 되니까 충동구매를 하기 쉬워요. 고민없이 주문하면 나중에 꼭 후회한 적이 많으니 조심하세요.”

김씨가 ‘터득’한 인터넷 쇼핑의 비결을 알아보면….

▽입소문 난 쇼핑몰을 찾아라〓“쇼핑 요령은 온라인이건 오프라인이건 같아요. 가본 사람이 값이 싸고 서비스가 좋다고 권하는 곳을 먼저 찾는 거죠.”

쇼핑몰의 숫자가 최근 2000개를 넘은 만큼 평소 어디가 ‘괜찮은 가게’인지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오름(www.haeorum.co.kr), 베이비2000(www.baby2000.co.kr), 주부닷컴(www.zubu.com), 아줌마닷컴(www.azumma.com) 등 인터넷 주부동호회에 가입해 정보를 공유한다. 한번 알게 된 사이트는 ‘즐겨찾기’ 또는 ‘북마크’기능에 분야별로 정리해두는 것도 요령.

▽싸고 품질이 균일한 제품부터 시작하라〓“일반적으로 주부들이 제일 먼저 인터넷 쇼핑을 시작하는 게 대부분 기저귀나 분유같은 제품이에요. 차차 아이를 위한 비디오나 책, 장난감, 화장품, 옷 이런 식으로 하나둘씩 구입품목을 늘려가는거죠.”

몇몇 쇼핑몰에서 시작된 청과물 등의 제품은 신선도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충분히 신뢰할 수 있는 쇼핑몰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벤트를 활용하라〓“쇼핑몰들은 판촉을 위해 ‘공동구매’ ‘기획세일’ ‘오픈기념행사’ 등을 열고 있어요. 오프라인과 비교하면 훨씬 싼 제품들이 많아요.”

아기 체온계, 여름이불 같은 유아용품이나 계절상품은 특히 이벤트를 이용하면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제품들. 김씨는 최근 쇼핑몰 오픈행사에서 남성용 반소매 폴로형 티셔츠 3장을 2만9000원에, 어린이날에는 완구전문 쇼핑몰의 ‘가정의 달 행사기간’에 실내용 미끄럼틀을 7만원에 샀다.

▽가격비교사이트를 활용하라〓일단 어떤 물건을 구입하기로 마음을 정하면 야비스(www.yavis.co.kr), 오미(www.omi.co.kr) 등 가격비교사이트에 반드시 접속, 물건값이 싼 곳을 찾을 것. 가격이 싸다고 무조건 구입할 것이 아니라 배송료는 얼마인지 찬찬히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가격차가 미미하다면 단골집을 자주 이용하는 게 유리해요. 마일리지 제도로 점수가 쌓이면 자잘한 물건을 살 수 있으니까요.”

▽인터넷 뱅킹을 이용하라〓인터넷 쇼핑을 할 때 가장 조심스러운 부분이 결제문제. 신용카드를 쓰자니 왠지 불안하고 무통장입금방식으로 거래하자니 일일이 은행에 입금시켜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다. 김씨는 한빛은행의 인터넷 뱅킹을 이용해 문제를 해결했다.

“보안문제도 비교적 신뢰할 수 있고 집에 앉아서 송금할 수 있어 인터넷 쇼핑에 제격이에요. 일단 e쇼핑에 맛을 들이면 오프라인 쇼핑은 번거롭게 느껴진답니다.”

<박중현기자>sanjuck@donga.com

주부 김선중씨의 단골 사이트들
종류사이트인터넷 주소특기 사항
육아키드샵www.kidshop.co.kr육아에 필요한 비디오가 많으며 비디오는 배송료가 무료.
완구구니카www.gunica.co.kr승용 및 놀이완구 전문으로 국산품이 주종. 세일품목이 보기좋게 배치돼 있다.
크리센스www.cresence.co.kr공연이나 이벤트 등 문화정보가 풍부. 음반 비디오 공연티켓 등 다양한 품목.
베텔스만 북클럽www.thebookclub.co.kr배송료를 현금으로 납부할 수 있다.지속적인 서적정보를 받아볼 수 있다.
음반튜브뮤직www.tubemusic.co.kr최신 음반이 많고 뮤직비디오나 MP3파일도 이용할 수 있다.
화장품플러스1000www.plus1000.co.kr국산화장품이 다양하며 가격대가 저렴. 주문시 서비스품목이 푸짐하다.
종합한솔CSNwww.csclub.com소비재품목이 다양하고 가격이 저렴. 인테리어 레저 여행 등 상품이 많다.
삼성몰www.samsungmall.co.kr상품에 대한 설명과 사진이 브랜드 별로 잘 배치돼 있어 직접 쇼핑하는 느낌.
경매옥션www.auction.co.kr물건을 사고 파는 재미가 있다. 중고용품 활용면에서 유리.
가격 비교야비스www.yavis.co.kr가격이 싼 사이트와 링크가 잘 돼 있다. 정보량이 많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