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혜진의 노하우&노웨어]검색사이트 숨은 장기

  • 입력 2000년 9월 24일 19시 26분


《국내 유명 검색사이트들은 로봇형 검색엔진과 디렉토리 서비스를 기본으로 생활정보와 커뮤니티서비스를 추가함으로써 이젠 명실상부한 ‘검색포탈’로 변신했다. 이들 사이트의 검색기능은 겉보기가 비슷해 보여도 자기만의 ‘장기’가 있기 마련이다. 이 것을 파악해 두는 것도 정보를 쉽게 찾는 노하우》

‘네이버’(www.naver.com)는 국내 최초로 선보인 ‘Q&A 검색 엔진’이 특징이다. 검색란에 ‘강남역에서 분당까지 운행하는 버스노선은’이라고 입력하면 ‘버스노선정보를 볼 수 있는 사이트는?’과 같은 예상질문과 ‘바로가기’ 항목이 검색 결과와 함께 나온다. 검색결과를 개인홈페이지로만 제한하는 것도 네이버에만 있다.

 MP3/사운드검색이미지검색동영상 검색뉴스검색
네이버
라이코스코리아
심마니
알타포탈
야후!코리아
엠파스
한미르

‘라이코스 코리아’(www.lycos.co.kr)는 디렉토리서비스에 역점을 두면서도 부울리언 연산자와 인접연산자 등 고급검색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장점. 다른 사이트와 달리 공백을 두고 두 단어를 나열할 때 OR 연산자가 적용된다.

‘심마니’(www.simmani.com)는 발음이나 뜻이 비슷한 단어도 한꺼번에 찾아주는 확장검색기능이 특징. ‘사랑’을 검색하면 ‘사랑’, ‘사모’, ‘love’ 같은 단어까지 함께 검색한다. 소프트웨어만 찾는 기능이 있어 프로그램 검색 용도로는 안성맞춤.

‘알타포탈’(www.alta.co.kr)은 다국어 검색기능이 특징. 알타포탈에만 있는 ‘검색기간 제한기능’을 사용하면 최근 제작된 웹페이지로 검색결과를 제한하는 것이 가능하다.

‘야후!코리아’(kr.yahoo.com)에서 특히 눈에 띄는 것은 강화된 뉴스검색기능. 중앙일간지부터 전문지, 지역신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뉴스를 제공해 최근 뉴스검색용으로는 최고라 할 수 있다.

한글문서로 작성된 이력서양식을 찾는다면 ‘엠파스’(www.empas.co.kr)를 사용하는 것이 제격이다. 업무문서나 압축파일만을 따로 찾는 기능이 있기 때문. 검색어 추천기능도 엠파스만의 자랑거리이다.

‘한미르’(www.hanmir.com)는 한국통신이 제공하는 서비스답게 전국 전화번호부를 공짜로 검색할 수 있는 것이 특징. 전화번호와 함께 주변 약도까지 한눈에 볼 수 있다. 일본 웹사이트를 자유자재로 검색해주는 ‘일본웹여행’도 한미르의 인기 서비스. 일본어 글꼴을 설치하지 않아도 글자깨짐 없이 일본사이트를 볼 수 있고 우리말로 번역도 해준다.

권혜진<정보검색전문기자>hjkw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