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학기 서열 싸움에… 3월, 교실이 떨고 있다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3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신고센터 학교폭력 하소연 폭증

학교폭력 신고 급증

초등학교 4학년 A 양은 아이돌 댄스그룹 인피니트의 팬이었다. 친구들과 카카오스토리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인피니트의 근황이나 새 음반 소식을 공유했다. 문제는 A 양이 최근 새로 등장한 아이돌 댄스그룹 엑소(EXO)를 좋아하게 된 것. 친구들은 ‘변절자’ ‘지조없는 ×’ ‘걸레같은 ×’ 등 입에 담기 어려운 악플을 달았다. 개학이 다가오자 A 양은 “학교에 가기 싫다”고 했지만 부모는 어리광이라고 생각했다. 학교에서 친구들은 A 양을 때리기 시작했다.

3월 새 학년을 맞은 초중고교가 ‘학교폭력 공포’로 몸살을 앓고 있다. SNS를 이용한 왕따나 언어폭력뿐만 아니라 장애우나 다문화학생을 겨냥한 폭력도 기승을 부리고 있다. 피해학생의 신체적 특징을 놀림감으로 삼는 언어 성(性)폭력 피해도 늘고 있다. 전문가들은 “새 학년 초기에 아이들 사이에서 누가 ‘짱(싸움을 제일 잘하는 학생을 이르는 말)’이 될지 왕따가 될지 서열을 정하는 싸움이 일어난다”며 “이를 방치하면 자살 등 심각한 지경에 이를 수 있다”고 경고했다.

○ 조숙해지는 아이들, 성적(性的) 폭력 늘어

서울의 한 고교 1학년에 재학 중인 B 군은 또래에 비해 외모가 여성스러웠다. 중학생 때도 학년 초만 되면 새로 만난 학우들에게 “너 여자야?”라는 놀림을 받았다. 1년을 함께 보낸 뒤에는 다들 친해졌지만 학년 초는 B 군에게 ‘악몽의 터널’이었다. 이달 고교에 등교하자 남학생들이 B 군의 성기와 엉덩이를 툭툭 치고 다녔다. 실수인 줄 알았지만 접촉은 갈수록 노골적으로 변했다. 경찰청 117학교폭력신고센터에 따르면 지난해 2월 6033건이던 학교폭력 신고는 3월 개학과 함께 1만575건으로 늘었다.

올해 딸 신모 양(13)을 중학교에 입학시킨 엄마 김모 씨는 지금도 학교폭력 때문에 가슴앓이 중이다. 신 양은 초등학교 때부터 또래에 비해 통통하고 성장이 빨라 주변 친구들의 놀림감이 됐다. 중학교 입학할 때는 키까지 크고 가슴이 발달해 성인 여성과 비슷한 정도가 됐다. 남녀공학이 아니라 여학교에 진학했기 때문에 더이상 놀림을 받지 않을 거라 안심하던 김 씨의 예상은 빗나갔다. 같은 반 여학생들이 신 양의 몸을 보고 “걸레×” 등 온갖 막말로 놀리며 성적인 모욕을 주기 시작했다.

○ 장애우-다문화학생이 ‘타깃’ 되는 경우 많아

청소년폭력예방재단 이유미 센터장은 “장애를 앓고 있는 학생을 집중해서 괴롭히는 형태의 학교폭력도 최근 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발달장애를 앓고 있는 중학교 1학년 C 양은 의사표현이 서툴고 말을 더듬는다. 며칠 전 C 양이 집에 준비물을 두고 가 학교를 찾은 C 양의 어머니는 남학생 여럿이 운동장에서 딸을 둘러싸고 “멍청아, 말 못하냐?”며 때리고 머리를 잡아당기는 모습을 목격했다.

다문화가정의 학생도 학교폭력의 주 희생양이 되고 있다. 서울지방경찰청 117신고센터 임연희 경사는 “다문화가정은 부모가 아이보다 한국어 구사 능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아 대처가 늦어지기도 한다”며 “부모가 필리핀이나 베트남 등 한국보다 비교적 가난한 나라에서 왔다는 이유로 놀림감이 되거나 폭행을 당하는 아이들이 상담을 요청해온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일부 학생들은 자신이 왕따가 되지 않기 위해 일부러 장애우나 다문화학생을 괴롭힌다”며 “힘으로 정해지는 서열 사다리에서 어떻게든 위로 올라가기 위해 친구들을 밟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국학교폭력상담협회 김경석 회장은 “부모가 평소 자녀의 SNS나 휴대전화 메시지를 주의 깊게 살피는 등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며 “경찰이나 학교폭력 상담기관에 문의한 뒤 대처하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상담 및 신고 문의는 청소년폭력예방재단 학교폭력SOS지원단 1588-9128, 학교폭력예방종합지원센터 053-745-1388, 한국학교폭력상담협회 070-4849-0691∼5로 하면 된다.

이은택 nabi@donga.com·강은지·여인선 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