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사바 가루와 개 한마리가 살렸다…정글에서 40일 버틴 아이들

  • 동아닷컴
  • 입력 2023년 6월 11일 12시 02분


코멘트
트위터 @FAnimalove
트위터 @FAnimalove
경비행기 추락 후 맹수와 독사가 우글대는 아마존 정글에서 콜롬비아 어린이들이 살아 돌아왔다. 어른도 없이 40일을 버틴 네 명의 아이들. 이들을 살린 비결은 바로 카사바와 열대 과일, 씨앗 등이었다. 타피오카의 원료인 카사바는 길쭉한 고구마 모양의 작물로, 아마존 원주민의 주식이다.

9일(현지 시간) AP통신과 콜롬비아 매체 엘티엠포 등에 따르면 콜롬비아 군 수색대는 이날 오후 레슬리 무쿠투이(13), 솔레이니 무쿠투이(9), 티엔 노리엘 로노케 무쿠투이(4), 크리스틴 네리만 라노케 무쿠투이(1) 4남매를 구조했다. 아이들은 모두 건강한 것으로 전해졌다. 어른들도 살아 돌아오기 힘든 정글에서 아이들만의 힘으로 한달 넘는 기간을 버틴 것이다. 4남매는 원주민 위토토족 출신이다.

아이들의 삼촌 피덴시오 갈렌시아는 기자들에게 “비행기가 추락했을 때 아이들이 파리냐(카사바 가루의 현지 이름)를 챙겨서 살아남았다”고 설명했다고 10일 영국 가디언은 전했다.

레슬리 양이 정글에서 살아남기 위해 비행기 잔해를 뒤져 파리냐를 찾아낸 것이다. 아이들은 우선 파리냐로 버틴 후 정글을 뒤져 과일이나 씨앗을 찾아내 먹기 시작했다. 전문가들은 다행히 정글에 수확철이라서 아이들이 과일을 먹을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아이들을 가장 처음 발견한 군 탐지견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아이들은 개가 한 마리 나타나 그 개와 한동안 놀았지만 그 다음에 사라졌다고 말했다. 군은 이 개가 ‘윌슨’이라는 이름의 벨기에 셰퍼드종 군 탐지견으로 보고 이 개를 찾고 있다고 밝혔다. 트위터에는 #VamosPorWilson(어서돌아와 윌슨)이라는 해시태그 게시물이 올라오고 있다.

맨 처음 추락한 경비행기 잔해를 찾은 것도 윌슨이었다. 5월 1일부터 투입된 윌슨은 안타깝게도 약 일주일 전부터 사라졌다. 군 당국은 아이들이 구조된 곳에서 멀지 않은 곳에서 윌슨의 흔적이 발견됐다고 전했다.

병원을 방문한 이반 벨라스케스 고메스 국방부 장관은 큰누나 레슬리를 칭찬했다. 레슬 리가 정글 지식을 이용해 세 명의 동생을 잘 돌보았기 때문이다. 고메스 장관은 “레슬리의 용기뿐만 아니라 리더십도 인정해야 한다”면서 “아이들이 살아남은 것은 레슬리의 보살핌과 정글에 대한 지식 덕분”이라고 말했다.

외할머니인 파티마 발렌시아는 AFP 통신에 “맏이인 레슬리가 전사 같은 성격을 가졌고, 늘 동생들에게 숲에서 따온 과일을 주며 돌봤다”고 말했다.

콜롬비아의 아마존 원주민 단체는 트위터에서 “아이들이 아주 어릴 때부터 어머니로부터 배우고 연습한 자연환경에 대한 지식이 있었기 때문에 생존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1일 조종사를 포함한 어른 3명과 어린이 4명이 탑승한 소형 비행기가 콜롬비아 아마조나스주 아라쿠아라에서 출발해 소도시 산호세델과비아레로 향하던 중 아마존 정글인 솔라노 마을로 추락했다. 이 사고로 성인 승객 2명과 파일럿 등 총 3명은 숨진 채 발견됐다.



최현정 동아닷컴 기자 phoeb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