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尹 압도적 친미정책, 악몽될수도…판도라 상자 뚜껑 열었다”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4월 30일 19시 26분


코멘트
19
시진핑 중국 주석. 신화 뉴시스
시진핑 중국 주석. 신화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친미 성향 참모들의 영향을 받아 압도적 친미 정책을 펴고 있다. 이는 이익보다 큰 손실을 가져와 한국과 윤 대통령에게 악몽이 될 수 있다.”

한미 정상이 확장억제(핵우산) 강화를 핵심으로 하는 ‘워싱턴 선언’을 채택하자 중국 관영 영자지 글로벌타임스는 지난달 29일 이같이 비판했다. 이 매체는 “미국 핵무기의 한반도 배치는 중국, 러시아, 북한에 극도로 위험하고 도발적인 행위”라며 “동북아에서 핵 위기를 일으킬 수 있는 전략적 차원의 보복을 촉발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중국의 군사전문가 쑹중핑(宋忠平)은 이 매체에 “확장억제 전략은 동맹국인 한국을 방어하기 위한 게 아니라 미국이 북한의 군사력 강화를 빌미로 전략자산을 배치해 중국, 러시아, 북한을 압박하기 위한 핑계”라고 주장했다.

글로벌타임스는 마오닝(毛寧) 중국 외교부 대변인과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마리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교부 대변인뿐 아니라 한국의 야당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역시 이번 한미 정상회담 결과를 비판했다고 소개했다.

그동안 한국에 대해선 일본에 비해 온건한 태도를 보여 온 중국 매체들이 연일 강도 높은 비난을 쏟아내자 ‘한미일 vs 북-중-러’로 동북아 대치 구도가 선명해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한미 정상회담 공동 기자회견을 마친 후 악수하고 있다. 2023.4.27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한미 정상회담 공동 기자회견을 마친 후 악수하고 있다. 2023.4.27 대통령실 제공
또 다른 관영 영자지 차이나데일리는 “윤 대통령이 중국, 미국, 러시아 사이에서 건설적 관계를 유지하며 역내 지정학적 균형을 강조해온 한국 외교의 일대 변화를 사실상 선언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판도라의 상자 뚜껑을 열었다’라는 표현도 썼다. 또 윤 대통령이 4월 27일 미 상·하원 의회 합동연설에서 6·25전쟁 ‘장진호 전투’를 언급한 것에 대해 “중국의 마음을 상하게 하면서 미국의 팔에 안길 준비가 돼 있음을 보여줬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앞서 미 의회 연설에서 “미 해병대 1사단은 장진호 전투에서 중공군 12만 명의 인해 전술을 돌파하는 기적 같은 성과를 거뒀다”고 언급했다. 이는 6·25전쟁을 ‘항미원조(抗美援朝·미국에 맞서 북한을 도움)’라고 표현하는 중국의 주장과 배치된다. 중국 관영 중국중앙(CC)TV는 이를 염두에 둔 듯 지난달 30일 장진호 전투에서 중국군의 활약상을 다룬 드라마 ‘압록강을 건너다’를 긴급 재편성했다.

© dongA.com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좋아요
    3
  • 슬퍼요
    1
  • 화나요
    41

댓글 19

추천 많은 댓글

  • 2023-04-30 20:18:26

    나도 산전수전 다 겪어보 ㄴ사람으로 한만디 하는데 문재인인 중국 국빈방뭉=ㄴ해서 우리 기자들 폭행당하고 혼자 혼밥 처량신세로 잇다가 귀국해서는 지가 무슨 대통령인 량 허허 헛웃음질 떄 우리 국민들이 받은 허탈감 수치심 이런건 누가 보상할건데? 이번에 윤석여ㅛㄹ대통령 나는 지지하지 않지만 너무나 당당하게 하는 모습보고 이런 사람이 우리나라의 국격을 높이는 사람이구나 알앗다. 재인아 부끄러운줄알고 그냥 조용히잇어라정말 짜증난다

  • 2023-04-30 20:11:59

    미개하고 더러운 짱개 짱꼴라들아! 정신차리거라.. 니들이 왕따 시켜서 혼법 쳐먹고 조인트 까이면서 납작 엎드려 삥뜯기고 오줌 지리던 양산똥개 문재앙이 게세끼의 시절은 갔다.. 지금은 윤석열이의 대한민국임을 잘 기억해라.. 미개한 짱깨 갈보들아!

  • 2023-04-30 20:34:10

    짱게가 발광하면 뭐다? 잘한거다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