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측도 尹에 긍정적…낮은 지지율에 불신감도”

  • 뉴시스
  • 입력 2022년 5월 11일 12시 29분


코멘트
한일 관계 개선에 의욕을 보이는 윤석열 정부가 지난 10일 출범한 가운데 일본도 긍정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다고 현지 언론이 보도했다. 다만 ‘불신감’도 있다고 전했다.

11일 아사히 신문은 윤 대통령이 지난 10일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일본 외무상과 면담에서 관계 개선에 대한 강한 의욕을 보여 “쌍방 (얼어붙은 관계) 해빙에 대한 기대감이 생겨나고 있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이 취임사에서 일본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았으나 “정권의 대우는 파격적이었다”고 평가했다.

그 이유로는 윤 정권 출범 전날인 지난 9일 박진 외교부 장관(9일 당시 후보자)이 하야시 외무상과 만나 2시간 동안 저녁 만찬을 가진 점을 들었다.

윤 대통령이 10일 하야시 외무상과 만나 “(전날 밤) 막걸리를 마시며 한일 관계 발전에 대해 매우 깊은 의견을 나눴다고 들었다”며 부드러운 분위기를 연출했다고 분석했다.

신문은 이러한 윤 정권에 대해 “일본 측의 자세도 긍정적이다”고 전했다. 한 외무성 간부는 “관계 개선을 내건 윤 정권 발족 기세를 살리고 싶다”고 기대를 드러냈다.

그러나 신문은 한일 간 현안 해결은 쉽지 않다고 지적했다. 특히 문제는 한국대법원의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일본 기업 배상 판결이다. 일본 기업들의 배상 거부로 자산 현금화가 코 앞에 다가왔다. 올 여름 현금화 가능성도 나온다.

아울러 “우려되는 것은 이 자산이 매각돼 현금화되는 사태”라고 지적했다. 다른 외무성의 간부는 현금화가 될 경우 “더 이상 서로 다가설 수 없다”고 못박았다. 한일 관계의 레드라인인 셈이다.

일본은 이런 상황 속 한국 내 여론에 따라 윤 정권의 판단이 흔들리는 게 아니냐는 “불신감이 뿌리깊게 남아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아사히는 “사상 최약의 낮은 지지율, 일본 측에 불신감”이라는 중간 제목을 달았다.

한 집권 자민당 의원은 “윤 정권이 사상 최약의 정권이라고 불리고 있다”며 한국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고 했다. 윤 대통령이 지지율을 의식해 반일에 나설 수 있다는 우려를 시사했다.

지지통신도 일본 측에서는 “국내 여론에 좌우되기 쉬운 한국 정부가 강제징용 문제 등 인식에 차이가 있는 현안에 진지하게 대처할지 회의적인 면도 있다”며 “일본 정부는 한국 측의 태도를 신중하게 주시하고 대응할 생각”이라고 전했다.

통신은 “일본 측에 있는 한국에 대한 불신감은 그렇게 간단히 불식할 수 없어 보인다”며 역대 한국 보수 정권이 내정 부분에서 궁지에 몰리자 반일을 강화한 경위가 있다고 부연했다.

외무성의 한 간부는 통신에 “한국 의회는 여당(국민의힘)이 소수다”며 “갑자기 일이 앞으로 진행되는 것은 생각하기 어렵다”고 했다. 한국 측의 전향적인 대응을 이끌어내는 데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일본으로서도 북한 등 대응을 위한 한국과의 관계 개선은 피할 수 없는 과제다. 핵미사일 개발을 지속하는 북한 대응을 위해 미국도 한일 관계의 조기 개선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 정부 관계자는 “일본은 전략적인 시점에 서야 한다. 한국과 잘 지내지 않을 이유가 없다”며 압박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