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예프 함락 사활 건 러시아…“젤렌스키 암살용병 400여명 투입”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2월 28일 17시 24분


코멘트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뉴시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뉴시스

우크라이나와 외교 협상을 시작한 28일(현지 시간)에도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와 제2도시 하리코프 등에 대규모 지상군을 추가 투입하며 포위전을 벌였다. 위성사진에는 이날 러시아군 탱크 장갑차 수백 대가 5㎞ 행렬을 이루며 키예프로 진격 중인 장면이 포착됐다. 러시아 용병 400여 명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암살을 위해 키예프에서 암약한다는 보도도 나왔다.



하지만 자원병이 꾸준히 수혈되는 데다 서방 무기 지원이 이어지는 우크라이나군 저항으로 러시아군은 주요 도시 장악에 애를 먹고 있다. 옛 소련이 10년간의 전쟁 끝에 패퇴한 ‘아프가니스탄의 악몽’이 되살아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이에 따라 친러시아 국가인 벨라루스군이 키예프 함락을 위해 지상군 파병으로 참전할 것으로 미 행정부 고위관계자는 예상했다. 우크라이나 정보기관 등은 28일 벨라루스가 낙하산 부대를 비롯한 지상군을 우크라이나에 진입시키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우크라이나 정보기관은 키예프 서부 지토미르 공항에 이날 오전 벨라루스에서 발사된 이스칸데르 미사일 공격이 있었다고 밝혔다. 벨라루스가 러시아-우크라이나 협상을 중재하면서 내건 안전 보장 약속을 어겼다는 것이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키예프와 하리코프 등에서 우크라이나군이 러시아군 공격을 성공적으로 방어했다고 밝혔다. 미국 국방부 고위 관계자도 “러시아군이 지난 24시간 동안 키예프 중심부에서 30km 떨어진 곳에서 전진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미국은 러시아가 키예프와 체르니고프 등 북부 도시에 군대를 더 투입하면서 포위전 징후가 나타났다고 밝혔다. 제공권 장악을 통한 공습과 우크라이나 정부 지도부 참수 작전이 여의치 않자 병력을 더 투입해 도시를 포위하고 무차별 포격으로 피해를 입히는 전술로 전환한다는 얘기다.

헤라셴코 우크라이나 내무장관 고문은 러시아제 단거리 탄도미사일 이스칸데르 미사일이 벨라루스에서 우크라이나로 발사됐다고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전했다. 출처: 러시아 국방부 © 뉴스1
헤라셴코 우크라이나 내무장관 고문은 러시아제 단거리 탄도미사일 이스칸데르 미사일이 벨라루스에서 우크라이나로 발사됐다고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전했다. 출처: 러시아 국방부 © 뉴스1

영국 일간 더타임스는 28일 “러시아 준(準)군사조직 와그너그룹 용병 400명 이상이 푸틴의 지시로 젤렌스키 대통령 등 정부 요인 20여 명을 제거하기 위해 지난달 벨라루스를 통해 키예프로 잠입했다”고 전했다. 지난달 26일 이 정보를 입수한 우크라이나 정부는 키예프에 36시간 통행금지령을 내리고 이들 검거에 나섰다.

미 국방부 관계자는 지난달 27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접경에 배치한 병력의 3분의 2를 우크라이나 전장에 투입했다”며 “이날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에 320발 넘게 미사일을 발사했다”고 했다.미 정보당국이 추산한 국경 집결 병력이 15~19만 명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10만~12만5000명 병력을 투입한 것이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지난달 27일 러시아군 폭격으로 호스토멜 공항에서 정비하던 세계 최대 비행기 안토노프-225도 파괴됐다고 밝혔다.


워싱턴=문병기 특파원 weapp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