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은 우크라에서 무엇을 원하나…“친러시아 정부 건립”

  • 뉴시스
  • 입력 2022년 2월 25일 14시 56분


코멘트
러시아가 지난 24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를 전격 침공한 것과 관련해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이를 통해 얻으려는 목적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CNN은 이날 푸틴 대통령은 이번 침공을 통해 우크라이나 정부를 전복시키고 친(親)러시아 정부를 세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것이 우크라 관료들의 견해라고 전했다.

미국 정부도 같은 견해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이날 TV인터뷰에서 푸틴 대통령의 야심에 대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정부를 전복시키려고 할 것을 확신한다”고 말했다.

블링컨 장관은 “그것이 바로 푸틴이 원하는 것이라고 말하기 위한 정보는 필요하지 않다. 그는 한 때 소비에트 연방의 일부였던 이웃 국가들에 대한 영향력을 재확립하며, 소비에트 제국을 재건하고 싶다는 의사를 분명히 했다”고 강조했다.

블링컨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가 푸틴 대통령의 이같은 목표를 두고 보지는 않을 것이라며, 나토 헌장 5조를 언급하며 러시아의 우크라 침공에 맞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토 헌장 5조는 회원국 한 곳에 대한 공격을 나토 전체에 대한 공격으로 간주해 상호방위에 나선다는 내용이다.

푸틴 대통령은 왜 우크라이나 정부를 전복시키고 친러시아 정부를 세우려는 것일까.

이는 우크라이나의 나토 가입 추진과 관련이 있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 서남쪽에 자리잡은 국가로, 러시아와 장장 2000㎞에 달하는 국경을 맞대고 있다. 옛소련 시절에는 옛소련연방의 주요 구성국이었다가 1991년 소련 해체에 따라 독립국이 됐다. 동유럽과 러시아 사이에 위치해 있어 정치적, 안보적으로 완충지대 역할을 하고 있으며, 러시아의 천연가스(LNG)를 독일 등 서방으로 실어나르는 길목이다.

러시아는 안보적 완충지대이자 천연가스 수송로인 우크라이나가 서구 세력의 영향권인 나토에 가입하는 것을 강력 경계하고 있다. 나토 병력이 우크라이나에 주둔하게 되면 러시아 안보에 위협이 되기 때문이다.

나토는 2차 세계대전 직후인 1949년 미국과 영국 프랑스 등 서방 12개국이 옛소련을 중심으로 한 동구권의 위협에 대항하기 위해 결성한 집단군사동맹체제다. 서유럽에서 시작한 나토는 점차 동쪽으로 확장해, 옛소련 해체 이후 동유럽 14개 국가를 회원국으로 받아들였으며 현재 회원국은 30개국으로 늘었다.

나토가 2008년 나토 정상회의를 통해 장기적으로 우크라이나를 나토에 가입시키겠다는 의사를 밝혔는데, 이로 인해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와의 갈등이 고조됐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와 같은 민족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푸틴 대통령도 그간 우크라이나를 러시아의 일부로 생각한다는 역사 인식을 여러 차례 밝힌 바 있다. 그는 지난해 7월 우크라이나인과 러시아인을 ‘하나의 민족’이라고 지칭하며 서방이 우크라이나를 부패시키고 강제적으로 정체성을 바꾸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지금은 서구에 의해 통제되는 꼭두각시 국가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러시아는 2000년대 중반부터 크림 반도, 동부 돈바스 지역 등 우크라이나의 여러 곳을 무력으로 차지하며, 우크라이나 영토에 대한 야욕을 드러났다.

푸틴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미국과 나토에 우크라이나가 절대 나토에 가입하지 않을 것이라는 보장하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푸틴은 우크라이나가 나토에 가입하면 나토가 크림반도를 탈환할 수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러나 러시아의 요구는 우크라이나에 국한되지 않는다. 러시아는 나토가 1997년 이전의 회원국 규모로 돌아갈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의 본질적 목표는 유럽 안보질서 재편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푸틴 대통령은 나토가 1997년부터 가입한 회원국들로부터 군대와 군사 기반 시설을 제거하고 러시아 국경 근처에 무기를 배치하지 말 것을 요구하고 있다. 옛 소련의 지위를 되찾고, 유럽을 상대로 새로운 군사적 질서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나토는 신규 회원국에 대한 개방 정책을 가진 방어적 동맹이며 30개 회원국은 변하지 않을 것이라며 단호한 입장이다. 우크라이나도 2019년 개헌을 통해 헌법에 나토 가입 추진을 명시해, 나토 가입을 포기하려면 또 다시 개헌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