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기후회의 중간 평가…여전히 낙관론과 비관론 교차

  • 뉴시스
  • 입력 2021년 11월 9일 09시 48분


코멘트
유엔 기후협약 당사국회의(Cop26)가 2주째로 접어들면서 197개 참가국들이 기후변화를 방지하기 위한 각국별 온실가스 감축 목표치와 실행 방안이 담긴 최종 합의안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는 가운데 낙관론과 비관론이 교차하고 있다고 미국 뉴욕타임스(NYT)가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NYT는 영국 글래스고에서 진행중인 Cop26 회의를 중간 결산하는 기사에서 이같이 분석하고 참가국들 사이의 견해 차이가 아직 매우 큰 상태라고 전했다.

Cop26회의는 오는 12일까지 이어지며 그날 최종 합의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NYT는 우선 낙관론부터 소개했다. 각국 수반들과 산업 거물들이 지난 주 대거 참여해 새로운 약속을 터트렸으며 이것이 올바른 방향으로 회의가 진행되는 계기가 됐다는 것이다.

존 케리 미 환경특사는 “이곳에서 진행중인 일들이 예전과는 다르다고 믿는다”며 “이렇게 많은 노력들과 자금지원 약속이 테이블에 오르리라고는 생각도 못했다”고 말했다.

예컨대 105개 국가가 10년내 메탄가스 배출을 30% 감축하는데 동의했으며 130개국이 2030년까지 삼림 벌채를 중단하기로 했고 이를 위해 수십억 달러를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다. 인도는 처음으로 온실가스 증가를 제로로 억제하는 시한 목표를 2070년으로 제시했다.

반면 회의적인 의견도 많다. 이들 장미빛 약속들은 구체적인 실행계획이 뒤따르지 않는다면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스웨덴 환경운동가 그레타 툰베리가 말했듯이 회의는 대부분 “이러쿵, 저러쿵” 말만 하면서 진행되고 있다.

파키스탄 총리 보좌관 마릭 아민 아슬람은 인도 등이 온실가스 증가 억제 목표를 제시한 것에 대해 “회의 참가자들 평균 연령이 60세인 것을 감안하면 2070년까지 살아 있을 사람은 하나도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8일 오바마 전 미 대통령이 연설에서 “물론 진행과정은 북새통이다. 그렇지만 승리란 결코 완벽할 수 없는 법이다. 우리는 종종 불완전한 타협을 해야 한다. 그렇지만 적어도 볼은 굴리고 있는 것이다. 열심히, 오래도록 노력하면 불완전한 승리들이 축적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비판자들은 지난주 발표된 내용들 일부가 완전 사기라고 비난한다. 세계 3대 삼림국인 인도네시아 당국자들이 경제 개발을 포기하고 2030년까지 벌채를 금지하겠다는 합의문에 서명한 건 “분명 부적절하고 공평하지 않은 일”이라는 것이다. 또 40개국이 석탄화력발전을 폐기하겠다면서 시한을 분명히 정하지 않은 것이나 중국, 인도, 미국이 이 합의에 빠진 것도 문제다.

케냐의 환경연구단체 파워 시프트 아프리카 책임자 모하메드 아도우는 “실제 협상은 위태로운데 제목 거리를 노리는 뉴스 발표에 휩쓸려 있다”면서 실제와는 다르다고 지적했다. “말만 많고 행동은 없다”는 것이다. 아도우는 이번 회의가 197개 참가국 모두가 정부가 책임지는 세부적인 공식 합의를 만들어낼 수 있느냐로 평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공개회의 석상에서 각국 대표들은 2015년 파리기후협약을 확대하고 업데이트하기 위한 핵심 과제를 두고 씨름중이다. 관례상 최종 합의문은 모든 참가국이 서명을 해야 성립된다. 단 한 나라도 동의하지 않으면 회담은 교착상태에 빠진다.

이런 논란이 어떻게 해결되느냐가 이번 회의의 성패를 좌우할 것이다.

헬렌 마운트포드 세계자원연구소 기후와 경제담당 부사장은 “두가지 서로 다른 진실이 전개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면서 “몇 년 전이라면 상상도 하기 힘든 진전을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목표와는 거리가 멀다”고 말했다.

안토니오 구테레스 유엔 사무총장은 개막식 연설에서 산업화 이전 시대보다 기온 상승을 1.5도 이내로 억제하는 것을 목표로 제시했으나 글래스고회의에서 그런 목표가 달성될 가능성은 적어 보인다. 관건은 이번주 제시될 약속과 공식 합의가 지속성을 가질 수 있느냐다.

유엔의 분석가들이 각국이 2030년까지 약속한 감축목표를 집계한 결과 지구온도가 2100년 2.7도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 정도만해도 몇년 전보다는 큰 진전이지만 목표 달성과는 거리가 멀다.

유엔은 2030년까지 화석연료로 인한 배출이 절반 이하로 줄어냐만 1.5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밝혔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배출이 계속 늘어날 것이기 때문이다.

쿠테레스 사무총장은 지난 주 “최근의 기후관련 발표들이 우리가 일을 제대로 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는데 그건 환상”이라고 말했다.

다만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지난 4일 다소 희망적인 전망을 제시했다. 각국이 모호하게 제시한 약속이 모두 이행된다면 2100년 온도 상승은 1.8도에 그칠 것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환경운동가들은 IEA의 이 같은 전망에 회의적이다.

그린피스 인터내셔널의 집행이사인 제니퍼 모건은 “호주나 사우디아라비아 같은 나라들의 약속만 믿고 2050년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고 가정하는 꼴”이라면서 “약속을 실현할 자금이나 정책을 가시화하지 않고 있는 게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이번주 논의될 주제 가운데 하나가 각국이 최소 일년에 한번 이상 유엔에 모여 단기적 배출감축 게획을 보강하는 문제다. 현재로선 각국 정부들이 2025년까지 새로운 실행계획을 제출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돈 문제는 더 어려운 것이다. 10년전 세계 부국들은 2020년까지 가난한 나라들이 청정에너지로의 전환과 열파, 홍수, 한파, 산불 등 온난화로 인한 피해 방지를 위해 매년 1000억달러를 지원하겠다고 약속했지만 현재까지 이 약속은 전혀 이행되지 않았다. 부국들의 지원 규모는 여전히 매년 수백억달러가 부족한 상태다. 더욱이 많은 지원금이 차관 형태로 돼 있어 가난한 나라들이 갚느라 애를 먹고 있으며 특히 지원금의 극히 일부만이 실제 기후변화 방지 노력에 투입되고 있다.

회의장 밖에서는 수만명이 굵은 빗줄기와 강풍을 맞아가며 각국 정부가 보다 강력한 대책을 마련하도록 촉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일부에선 회의 한번으로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라고 말한다. 궁극적으로 정책입안자들과 기업가들, 활동가들이 자기 나라로 돌아가 어떻게 행동할 것이냐가 정말 중요하다.

에너지 및 기후 해법센터의 카베 길랑푸르 부사장은 “몇 년이 지나서야 글래스고 회의가 성공했는지 여부를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